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방법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인터넷으로 작업할 수 있는 엑셀 프로그램으로 PC에 설치하는 한글이나 엑셀과 같은 프로그램과 달리 웹상에서 작업을 합니다. 이렇게 작업한 파일은 구글 드라이브에 자동으로 저장되고, URL 주소를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주면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공유하면 파일을 수정할 때마다 메신저나 메일로 전달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공유한 파일은 다른 사람과 동시에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하기

1. 구글 스프레드시트 문서 만들기

먼저 구글 스프레드시트 문서를 하나 만들어 보겠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한 후 크롬 브라우저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Google 앱> 아이콘을 클릭하고 <스프레드시트>를 선택합니다. 


혹시 <스프레드시트>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면 <기타 Google 앱 및 제품>을 클릭해서 스프레드시트 아이콘을 찾아서 실행합니다.



<새로 만들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구글 스프레드시트 파일을 새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문서의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엑셀과 사용방법이 거의 같습니다. 엑셀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인터넷에서 엑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엑셀 문서를 만들었다면 이제 공유를 해보겠습니다. 


2.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하기

구글 스프레드시트 화면 오른쪽 위를 보면 <공유>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여러가지 공유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버튼


<공유>버튼을 누르면 <사용자 및 그룹과 공유>와 <링크 보기>가 보입니다. 여기에서 자신의 원하는 공유 옵션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3. 사용자 및 그룹과 공유하기

<사용자 및 그룹과 공유>는 공유하고 싶은 사람의 이메일을 넣어서 공유하는 방법입니다. 입력한 이메일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공유했다는 메일을 보내줍니다. 공유할 때 입력한 이메일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구글 스프레드시트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메일창이 뜹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사용권한을 정하는 것입니다. <뷰어>와 <댓글 작성자>는 글을 보거나 댓글을 달 수 있지만 문서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만약 다른 사람도 수정할 수 있으려면 <편집자>를 선택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 권한 설정


  • 뷰어 : 문서를 볼 수 있지만 댓글은 달 수 없습니다. 하지만 문서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 댓글 작성자 : 문서를 보고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서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 편집자 : 문서를 보고 댓글을 달 수 있으며 수정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를 추가하면 아래와 같이 메일 계정이 추가됩니다. 


4. 링크 보내기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공유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의 URL 주소 링크를 받은 사람은 문서를 보거나 댓글을 달 수 있고 문서 수정도 가능합니다. 따로 메일 주소를 입력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링크 복사>를 클릭하면 URL를 복사하는데 이것을 SNS 등에 붙여넣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아래에 있는 링크가 이 포스팅에서 만든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 문서입니다.


중요한 것은 권한입니다. 만약 수정하지 말아야 하는 문서를 누구나 수정할 수 있도록 권한 설정을 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권한을 바꾸려면 <변경>을 클릭합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권한 옵션 설정 버튼을 클릭해서 원하는 옵션을 선택합니다. 링크를 사용해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공유할 때 권한 옵션을 잘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하길 바랍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링크보내기


그리고 로그인 하지 않아도 공유된 파일을 확인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하지 않고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 링크를 클릭해서 아래와 같이 문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원래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만들었던 사람은 자신의 파일에서 수정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누가 들어왔는지 오른쪽 위에서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언제 수정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를 클릭하면 언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수정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색깔로 수정된 부분을 확인할 수 있고, 오른쪽 버전 기록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문서를 공유하면 보다 편리하게 협업을 할 수 있고, 메신저로 수정된 파일을 여러번 보내지 않아도 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하길 바랍니다.


관련 포스팅


댓글 (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