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 프로그램/구글 스프레드시트

엑셀 셀서식 단축키로 업무효율을 높이기

반응형

엑셀 셀서식 단축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셀서식 단축키를 알아보겠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엑셀프로그램 셀서식의 중요성을 설명했습니다. 셀서식은 셀 안에 입력되는 데이터의 표시형식 등을 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셀 형식에 따라서 보여지는 값이 달라집니다.

엑셀 셀서식 단축키 알아보기


 

엑셀프로그램 셀서식 꼭 이해하기

엑셀프로그램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이번 엑셀프로그램 포스팅에서는 구글스프레드시트나 엑셀을 사용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하는 셀 서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엑셀과 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는 각 셀에 입력한..

www.itple.co.kr

 

셀서식을 숫자로 놓고 핸드폰 번호를 엑셀에 입력하면 010 앞에 있는 0이 사라져서 10으로 번호가 시작됩니다. 이럴 때는 셀서식을 숫자에서 문자로 바꿔야 합니다. 처음 엑셀을 사용하면 전화번호 앞에 0이 계속 사라져서 당황하게 됩니다. 엑셀 작업을 할 때 셀서식 기능을 정말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엑셀 셀서식 단축키를 사용하면 보다 빠르게 엑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엑셀 셀서식 단축키 알아보기

엑셀의 모든 기능을 다 배울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기능을 다 배울 수도 없을 뿐더러, 다 배워도 모든 기능을 사용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은 제대로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주 쓰는 기능의 단축키는 꼭 외워서 사용하기 바랍니다. 

 

엑셀 셀서식 단축키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의 엑셀 작업 시간을 줄여줘서 업무효율이 더욱 높아집니다. 그러면 단축키를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셀서식 단축키는 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는 구글 아이디과 인터넷만 있으면 언제든지 엑셀 작업을 할 수 있는 인터넷 엑셀입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도 정말 좋은 프로그램이니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관련 포스팅을 읽어보길 바랍니다.

 

엑셀 셀서식 단축키 모음

  • <Ctrl>+<Shift>+1 : 셀서식을 숫자형식으로 지정합니다.
  • <Ctrl>+<Shift>+2 : 셀서식을 시간형식으로 지정합니다. 
  • <Ctrl>+<Shift>+3 : 셀서식을 날짜형식으로 지정합니다.
  • <Ctrl>+<Shift>+4 : 셀서식을 원화형식으로 지정합니다.
  • <Ctrl>+<Shift>+5 : 셀서식을 백분율 형식으로 지정합니다.
 

엑셀 셀서식 단축키<Ctrl>,<Shift>,<숫자1~5>키를 같이 눌러서 지정하면 됩니다.  

 

엑셀 셀서식 단축키 사용방법

아래와 같이 숫자로 값을 넣습니다. 그리고 단축키를 누르면 해당 셀서식으로 바뀝니다. 

 

엑셀 셀서식 확인하기  

<Ctrl>+<Shift>+1을 누르면 숫자 형식으로 바뀝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 숫자서식으로 지정하면 천단위마다 쉼표를 찍고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숫자를 표시해줍니다.

엑셀 셀서식 단축키 숫자
  

<Ctrl>+<Shift>+2를 누르면 시간 형식으로 바뀝니다. 

엑셀 셀서식 단축키 시간
  

<Ctrl>+<Shift>+3을 누르면 날짜 형식으로 바뀝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는 1989년 12월 31일이, 엑셀에서는 1990년 1월 1일 기준이 됩니다.  숫자를 입력하면 기준일로 숫자만큼 일수를 더해서 날짜를 구합니다. 1989년 12월 31일로부터 123일지난 날짜인 1900년 5월 2일이 표시됩니다. 

엑셀 셀서식 단축키 날짜
 

<Ctrl>+<Shift>+4를 누르면 원화형식으로 표시됩니다. 숫자앞에 ₩표시가 붙습니다. 회계 작업을 할 때 많이 쓰이는 단축키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엑셀 셀서식 단축키 원화
 

<Ctrl>+<Shift>+5를 누르면 백분율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1은 백분율로 바꾸면 100%가 된다는 것입니다.123은 12300%가 되는 것입니다.  

엑셀 셀서식 단축키 백분율
 

범위를 지정해서 엑셀 셀서식 단축키 사용하기

여러 셀의 셀서식을 단축키로 사용해서 바꿀 때 범위를 지정하면 편리합니다. 엑셀 셀서식을 바꾸고 싶은 여러 셀을 선택해서 엑셀 셀서식 단축키를 누르면 서식이 바뀝니다. <Ctrl>+<Shift>+4을 사용해서 원화형식으로 바꿨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셀서식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엑셀에서 셀서식은 매우 중요합니다. 셀서식을 잘 이해하고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도 익혀서 여러분의 업무효율을 더 높이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