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문자 나누기 함수사용법

엑셀 문자 나누기 사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문자 나누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엑셀에서는 다양한 데이터를 다루는데 엑셀 작업을 하다보면 문자를 합치거나 나눠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문자를 합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 이번에는 문자를 나누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해서 문자를 나눠보겠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인터넷 엑셀로 인터넷에서 쉽게 엑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엑셀 문자 나누기

엑셀 문자 나누기

엑셀에서 작업을 하다보면 하나의 셀에 입력된 문자열을 나누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일일이 입력을 문자를 나누자니 일이 너무 많고,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이럴 때는 엑셀의 문자열 하거나 문자열 함수를 이용하면 됩니다.


문자열 나누는 함수

함수이름 

 설명

LEFT 

 데이터 범위 내 왼쪽을 기준으로 지정한 수만큼 문자를 반환합니다.

RIGHT

 데이터 범위 내 오른쪽으로 기준으로 지정한 수만큼 문자를 반환합니다.

MID

 데이터 범위 내 지정한 위치에서 문자를 지정한 개수만큼 반환합니다.

1. LEFT 함수 사용하기

처음 알아볼 함수는 LEFT입니다. 함수 이름 그대로 왼쪽에서 부터 지정한 수만큼 문자를 나눠서 보여줍니다. B2에 그림과 같이 '엑셀문자나누기'라는 문자열이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엑셀 문자 나누기 문자열


C2셀에서 =left(B2, 2)라고 함수를 사용해서 '엑셀문자나누기' 문자열 맨 왼쪽부터 시작해서 2개의 문자를 나눠서 보여줍니다. 그러면 C2 '엑셀'이라는 문자가 보입니다. 이것이 바로 LEFT 함수 사용법입니다.

엑셀 문자 나누기 LEFT 함수


=LEFT(문자열, 문자수)


엑셀 함수를 사용할 때 자동완성 기능과 안내창이 잘 활용하면 어렵지 않게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LEFT 함수를 사용해서 직원의 태어난 연도만 따로 입력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D열에 생년월일이 입력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태어난 연도만 따로 나누려면 왼쪽에서 문자 2개를 고르면 됩니다. 이럴 때 LEFT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채우기 핸들을 사용해서 나머지 셀에도 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관련 포스팅


2. RIGHT 함수 사용하기

RIGHT 함수는 오른쪽에서부터 시작해서 문자를 나눕니다.  C2셀에서 =right(B2, 3)라고 함수를 사용해서 '엑셀문자나누기' 문자열 맨 오른쪽부터 시작해서 3개의 문자를 나눠서 보여줍니다. 

엑셀 문자 나누기 RIGHT 함수


=right(문자열, 문자수)



RIGHT 함수를 사용해서 직원의 태어난 일만 따로 입력해보겠습니다. 태어난 일만 따로 나누려면 오른쪽에서 문자 2개를 고르면 됩니다. 이럴 때 RIGHT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3. MID 함수 사용하기

MID 함수는 문자열을 나누고 싶은 곳을 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LEFT와 RIGHT 함수와 달리 시작하는 곳을 정해야 합니다. 시작하는 곳은 왼쪽에서부터 정합니다. 


=mid(문자열, 시작, 문자수)

엑셀 문자 나누기 MID 함수


예를 들어 '엑셀문자나누기'에서 '문'부터 시작해서 2개의 문자를 나누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문'는 왼쪽에서 셀 때 3번째에 있는 문자열이므로 =mid(셀, 3, 2) 이렇게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MID 함수를 사용해서 직원이 태어난 월을 입력해보겠습니다. 생년월일이 있는 셀에서 월은 3번째부터 시작해서 2개의 문자이므로 =mid(셀, 3, 2) 이렇게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문자 나누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LEFT, RIGHT, MID는 엑셀 작업을 할 때 많이 쓰는 함수이므로 잘 알아두면 보다 빠르게 엑셀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