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똑똑한 IT생활

알캡처 다운로드 및 사용법

반응형

알캡처 다운로드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알캡처는 이스트소프트가 개발한 화면 캡처 소프트웨어입니다. 알툴즈 시리즈 중 하나로 컴퓨터 모티너 화면을 쉽게 캡처해서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캡처프로그램인 캡처도구나 윈도우 10 캡처 단축키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캡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다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려면 알캡처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알캡처 다운로드 포스팅에서는 알캡처를 다운받고 사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알캡처 다운로드

 

[관련 포스팅] 캡처 프로그램 쉽게 사용하기

 

캡처프로그램 쉽게 사용하는 꿀팁

캡처프로그램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이번 캡처프로그램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캡처프로그램을 쉽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하면 무료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하지만 윈도우에 설치된 프로그램..

www.itple.co.kr

 

포스팅 내용

  • 알캡처 다운로드 하는 방법
  • 알캡처 직접 지정, 창캡처 사용방법
  • 알캡처 사용할 때 유용한 팁

 

알캡처 다운로드

알캡처 검색하기

검색 포털에서 알캡처를 검색하면 다운 받을 수 있는 사이트가 나옵니다.

알캡처 다운로드

 

 

네이버 소트프웨어에서 사용범위를 보면 개인과 기업이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직장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는 무료로 쓸 수 있는데 직장에서는 돈을 내야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서 사용할 때 사용범위 및 저작권 관련 내용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알캡처 다운로드 사용범위

 

알캡처 설치하기

알캡처 설치프로그램을 다운 받고 실행합니다. 

알캡처 다운로드 동의하기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추가로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겠는지 묻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이 필요없다면 체크를 하지 않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설치하다가 필요하지 않는 프로그램이 같이 설치되는 경우가 있으니 꼭 확인하기 바랍니다.

추가로 설치하는 프로그램 확인하기

 

설치할 때 따로 설정할 것이 없으면 <빠른 설치>를 클릭합니다.

 

알툴바가 필요 없으면 체크를 하지 않습니다. 알툴바를 사용하면 인터넷 서핑할 때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보이는 사진를 쉽게 캡처할 수 있습니다. 알툴바 사용방법도 나중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알캡처 사용방법

알캡처 실행하기

알캡처를 다 설치하면 실행합니다. 

알캡처 프로그램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캡처를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직접지정>과 <창캡처>입니다.  

알캡처 다운로드 후 실행하기

 

직접지정은 직접 드래그해서 캡처하는 방법입니다. 직접지정을 선택하고 <새 캡처>를 눌르면 아래처럼 캡처를 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 많이 사용하는 것이 <창캡처>입니다. 창 캡처는 크기에 맞게 알아서 캡처를 해주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사용하는 프로그램 전체를 캡처하려면 <창캡처>를 사용합니다. 

창캡처

 

예를 들어 마인크래프트라는 게임 화면 전체를 클릭하고 싶으면 창캡처를 선택하고 새 캡처를 누른 뒤 프로그램을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됩니다. 

 

 

 

어렵게 직접 드래그해서 캡처하지 말고 창캡처를 하면 됩니다.

창캡처한 모습

 

알캡처 그림 그리기

캡처한 화면 위에다가 표시를 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시작 버튼 같은 것을 빨간색으로 표시해주면 다른 사람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때 <도형>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도형>-<도형>을 순서대로 클릭하면 그리려는 도형을 고를 수 있습니다. 버튼을 표시하기 위해서 <사각형>을 선택하겠습니다. 

 

도형 선택

 

그리고 도형 색깔도 바꿀 수 있습니다. <잉크 색>을 선택하면 원하는 색깔을 고를 수 있습니다. 

색깔 고르기

 

알캡처에서 드래그해서 그리면 그림과 같이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알캡처한 화면 표시하기

 

알캡처 다운로드 단축키를 잘 사용하기

알캡처 다운로드 사용할 때 단축키를 사용하면 편합니다. 보다 빠르게 화면캡처를 할 수 있어서 반드시 단축키를 사용하길 바랍니다. 그림과 같이 사용하고 싶은 기능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그 아래에 단축키가 나옵니다. 

단축키

 

그리고 단축키를 자신이 원하는 대로 정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을 클릭하거나 F4를 누릅니다. 

환경설정

 

<단축키설정>을 클릭해서 원하는 대로 단축키를 바꿉니다. 이때 다른 프로그램 단축키와 중복되지 않도록 합니다. 직접선택은(Select) S로 창(Window)캡처는 W로 정했습니다. 자신이 잘 기억할 수 있는 단축키로 설정합니다. 

 

단축키 설정

 

알캡처 사용방법 팁

보관함을 잘 사용하기

알캡처는 여러분이 캡처한 화면을 최대 100까지 보관함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캡처한 화면을 다시 사용해야 할 때가 있는데 이때 보관함을 사용하면 상당히 편리합니다. 

알캡처 보관함

 

그리고 캡처 목록 오른쪽 위에 있는 <모두 저장>을 선택하면 캡처한 화면 전체를 그림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항상 클립보드로 복사기능 사용하기

<환경설정>의 일반설정을 보면 캡처 설정이 있습니다. 여기에 캡처한 내용을 항상 클립보드로 복사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붙여넣기 단축키(Ctrl+V)만 누르면 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일반설정

 

이번 알캡처 다운로드 포스팅에서 알캡처 사용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블로그 작업을 하다보면 캡처를 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알캡처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편리하니 사용방법을 잘 익히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