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활용능력시험 공부방법

컴퓨터활용능력시험이란

산업이 발달하고 정보화되면서 영업, 생산 등의 분야에서 데이터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시험은 국가기술자격으로 사무자동화 필수 프로그램인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데이터베이스(Datebase)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시험 시작하기

 

스프레드시트와 데이터베이스 시험을 볼 때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엑셀과 엑세스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컴퓨터활용능력시험은 이 두 가지 프로그램은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 평가하는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급은 엑셀과 엑세스를 사용하고 2급은 엑셀만 사용합니다. 예전에는 3급도 있었는데 국가기술자격법 개정에 따라 2012년 1월 1일부터 폐지되었습니다. 

1급 : 엑셀+엑세스
2급 : 엑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모두 합격해야 자격증을 딸 수 있습니다. 필기를 합격하지 않으면 실기 시험을 볼 수 없기 때문에 필기시험을 먼저 합격해야 합니다. 1급과 2급마다 시험과목과 시간이 다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1급을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시험 과목

1급 필기시험과목

  • 1과목 : 컴퓨터 일반
  • 2과목 : 스프레드시트 일반(excel)
  • 3과목 : 데이터베이스 일반(access)

 

필기시험은 위의 3과목을 봅니다. 각 과목당 20문제로 총 객관식 60문제를 풉니다. 시험 시간은 60분입니다. 합격기준은 한 과목당 40점이상, 평균 60점이상이면 합격입니다. 

1급 합격 기준 : 한 과목당 40점이상, 평균 60점이상 

 

다른 2과목을 100점을 받아도 한 과목이 20점이면 과락으로 필기시험을 합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모든 과목을 골고루 공부해야 합니다. 

 

1급 실기시험과목 

  • 1과목 : 스프레드시트 실무(excel)
  • 2과목 : 데이터베이스 실무(access)

 

실기시험은 컴퓨터로 직접 작업을 해서 제출하는 시험입니다. 과목별로 45분으로 총 90분동안 시험을 봅니다. 시험을 보면 컴퓨터 오른쪽 위에 시간이 표시됩니다. 45분을 넘으면 더 이상 시험을 볼 수 없으니 중간중간 꼭 작업한 것을 저장해야 합니다. 

 

실기는 필기보다 어려운게 두 과목 모두 70점이상을 받아야 합니다. 실제로 시험을 보면 긴장도 되고, 연습했던 것을 잊어버려서 당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충분하게 연습한 뒤에 실기시험을 봐야 합니다.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일정

시험은 크게 1년에 2회 실시하는 정기 시험과 매주(월~토)에 실기하는 상설시험이 있습니다. 직장인 대부분은 매주 시험을 볼 수 있는 상설시험에 많이 응시합니다. 

 

필기시험을 합격한 사람은 유효 기간 2년안에 몇 번이고 실기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2년이 지나면 다시 필기시험을 봐야합니다. 그리고 시험을 볼 때 자기가 편한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필기와 실기시험을 각각 다른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필기는 파주상공회의소에서 보고, 실기는 부천상공회의소에서 봐도 상관없습니다. 

 

필기시험은 2020년 3월 기준으로 17,800원이고 실기시험은 21,000원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시험 공부방법

실기와 필기를 같이 공부하기

필기는 3과목으로 되어있습니다. 1과목 컴퓨터 일반은 운영체제, 컴퓨터시스템 관리 등 컴퓨터에 전반적인 내용을 다룹니다. 워드프로세서 필기 과목과 내용이 많이 겹치고 기출문제만 풀어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3과목은 실기 내용과 같이 공부해야 합니다. 실기의 내용을 필기로 내는 경우가 많아서 책으로 필기만 공부하면 무슨 말인지 잘 이해가 안 됩니다. 다음은 실제 필기기출문제입니다. 

 


다음 중 엑셀의 틀 고정에 대한 기능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틀 고정은 특정 행 또는 열을 고정할 때 사용하는 기능으로 주로표의 제목 행 또는 제목 열을 고정한 후 작업할 때 유용하다.

②선택된 셀의 왼쪽 열과 바로 위의 행이 고정된다. 

③틀 고정 구분선을 마우스로 잡아끌어 틀 고정 구분선을 이동시킬 수 있다. 

④틀 고정 방법으로 첫 행 고정을 실행하면 선택된 셀의 위치와 상관없이 첫 행이 고정된다.


 

컴퓨터로 직접 실습하면 금방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인데 책으로 보면 무슨 말인지 모릅니다. 따라서 컴퓨터로 직접 실습을 하면서 필기를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기

컴퓨터활용능력시험에 모든 내용을 알면 좋겠지만, 그러기에는 시간이 부족하고 무엇보다 효율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시험에 자주 나오는 문제 위주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출문제를 분석하면 중요한 내용이 반복해서 나옵니다. 이러한 내용은 실무에서 많이 쓰는 것으로 잘 활용하면 여러분의 일처리 속도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왜 엑셀을 잘해야 할까?

 

앞으로 컴퓨터활용능력시험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겠습니다. 단순히 자격증만을 위해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활용능력을 키워서 여러분이 업무능력이 더욱 향상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에 대해서 더 알고 싶은 분은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확인하길 바랍니다.

 

컴퓨터활용능력시험 바로가기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license.korcham.net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