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활용능력시험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 Windows의 기초

반응형

컴퓨터활용능력1급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컴퓨터활용능력1급 포스팅에서 1급 필기 시험에 자주 나오는 내용을 정리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 시험과목은 컴퓨터 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 데이터베이스 일반입니다. 각 과목당 40점이상, 평균 60점이상이면 합격이기 때문에 모든 내용을 알 필요는 없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시험은 실기위주로 공부하고 필기는 핵심만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Windows의 기초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

 

관련포스팅

 

컴퓨터활용능력1급 운영체제의 뜻과 목적

컴퓨터활용능력1급 운영체제의 뜻과 종류

Windows와 같은 것을 운영체제라고 합니다. 시험에는 운영체제의 정의가 잘 나옵니다. 운영체제란 컴퓨터 시스템의 각종 하드웨어적인 자원과 소프트웨어적인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 관리함으로써 사용자가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하게 해주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 키보드, 스피커, 모니터, 프린터와 같은 장치와 한글, 엑셀과 같은 프로그램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운영체제는 Windows뿐만 아니라 Unix, MacOs, Linux 등 다양한 운영체제가 있습니다. 이런 운영체제는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 프로그램을 구성되어 있습니다.  

 

운영체제의 목적

운영체제의 목적도 시험에 자주 나오는 내용입니다. 운영체제의 목적은 운영체제의 성능을 평가하는 요소가 됩니다. 다음 4가지를 꼭 기억하길 바랍니다.

  • 처리능력 : 처리능력은 시스템의 생산성을 나타내는 단위로, 일정 시간 동안 처리하는 일의 양을 말합니다. 즉 처리속도가 좋을수록 좋은 운영체제입니다.
  • 응답시간 : 사용자가 작업을 운영체제에 부탁하고 그 결과가 얻어질 때가지의 시간을 말합니다. 이 시간을 반환시간이라고 하는데, 반환시간이 짧을수록 좋은 운영체제입니다.   
  • 신뢰도 : 주어진 문제를 얼마나 정확하게 처리하는가를 나타냅니다.
  • 사용 가능도: 시스템을 얼마나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가를 나타냅니다. 

 

아래는 운영체제의 목적 기출문제입니다.

다음 중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①처리능력 증가
②반환시간 증가
③신뢰도 증가
④사용 가능도 증가

 

정답은 ②번이 정답입니다. 운영체제는 빠르고, 정확해야 합니다. 만약 반환 시간 증가, 응답 시간 최대화 같은 말이 나오면 주의해야 합니다.

 

클러스팅

클러스팅(Clustering)도 시험에 자주 나오는 개념입니다. 운영체제에서 두 대 이상의 컴퓨터 시스템을 하나의 시스템처럼 묶어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묶다'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좋습니다. 클러스터는 하드디스크 등의 기억 영역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여러 개의 섹터를 하나로 묶는 단위로도 사용됩니다.

 

컴퓨터활용능력1급 Windows 특징

Windows 운영체제의 특징도 시험에 종종 잘 나오는 내용입니다. 핵심적인 내용을 잘 기억하길 바랍니다.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 우리는 윈도우를 사용할 때 마우스를 사용해서 아이콘이나 메뉴를 사용합니다. 이런 기능을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라고 합니다.
  • 선점형 멀티태스킹 시스템 : 말이 조금 어려운데 Windows 운영체제가 컴퓨터 CPU를 선점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CPU를 선점해서 다른 프로그램이 CPU를 쓰는 것을 관리합니다. 시험에 비 선점형 멀티태스킹이라고 나오는 것을 주의합니다.
  • 플러그 앤 플레이 : Windows는 자동 감지 설치 기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장치를 연결하면(Plug) 자동으로 인식하여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해서 사용(Play)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USB 마우스를 연결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플러그 앤 플레이 기능 덕분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NTFS 지원 : 하드디스크 관련 오류를 자동으로 복구해주고, 대용량 하드 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NTFS 시스템으로 하드 디스크의 공간 낭비를 줄이고 시스템의 안정성이 향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