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 프로그램/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스프레드시트사용법 시작하기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구글스프레드시트사용법 시작하기입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는 웹에서 할 수 있는 엑셀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는 웹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터넷과 구글 계정만 있으면 언제든지 접속해서 엑셀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사용법의 첫번째 포스팅으로 구글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사용법

 

엑셀의 필요성

엑셀은 기업 등에서 많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사람에 따라 사용하는 빈도는 다르지만, 평생에 한번쯤은 엑셀을 사용할 것입니다. 엑셀을 처음 사용할 때는 잘 모르겠지만, 엑셀의 편리한 기능을 잘 사용하면 업무를 매우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일머리가 좋아집니다. 예전에 오랜 시간이 걸렸던 일을 아주 빨리 하고, 여유롭게 커피 한 잔을 먹는 모습을 상상해보길 바랍니다. 반대로 엑셀을 잘 사용할 줄 모르면 남들보다 더 오래 일을 해야합니다. 금요일날 퇴근하지 못하고 쓸쓸히 잡무를 하고 있는 모습도 상상해보길 바랍니다.

 

엑셀을 잘 사용할 수 있다면 여러분의 인생이 조금 더 행복해질 것이라 장담합니다.

 

왜 구글스프레드시트인가?

그렇다면 구글스프레드시트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구글스프레드시트사용법을 왜 배워야 할까요? 구글스프레드시트는 앞에서 말했듯이, 웹에서 할 수 있는 엑셀입니다. 그리고 구글 계정만 있으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엑셀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오피스365 프로그램을 구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인터넷과 구글 계정만 있다면 언제든지 구글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

 

구글스프레드시트는 구글 드라이브에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쉽게 말해 개인 클라우드에 엑셀파일을 저장하는 것이죠. 외장 하드를 파일을 저장했다가 고장나서 파일을 전부 날렸던 적은 없었나요? 그리고 잘 저장한 줄 알았는데, 저장하지 못한 경우는 없었나요?

 

구글스프레드시트사용법을 알면 앞으로 이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언제든지 구글 드라이브에서 원하는 파일을 찾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유작업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한 파일을 공유에서 여러 사람이 동시에 작업할 수 있고, 파일을 URL로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일을 하다보면 여러 사람에게 파일을 받아서 정리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메신저로 파일을 받고, 열고, 붙여넣기 하다보면 아까운 시간이 지나갑니다. 그리고 나중에 누가 보낸 파일인지, 누가 파일을 보내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하지만 구글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면 이런 수고는 할 필요가 없습니다.

 

구글계정으로 시작하기

구글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려면 구글계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구글스프레드시트는 크롬 브라우저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크롬을 엽니다.

크롬

 

구글계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

 

빨간색으로 표시한 곳을 클릭하면 크롬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보여줍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 아이콘을 찾아서 클릭합니다. 혹시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면 <더보기>를 클릭합니다.

 

더보기

 

<문서>를 클릭합니다.

문서

 

왼쪽 위에 <기본 메뉴>를 클릭합니다.

 

기본 메뉴

그러면 그림과 같이 <스프레드시트>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를 클릭합니다.

스프레드시트

 

스프레드시트에 들어왔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곳을 클릭하면 스프레드시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그러면 엑셀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것이 바로 스프레드시트입니다.

스프레드시트

 

스프트레드시트를 사용해서 업무 스트레스도 줄이고, 엑셀 능력도 키워보면 어떨까요? 스프레드시트에서 업무를 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중요한 내용을 다음 포스팅에서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