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뱅크란

카카오뱅크(한국카카오은행 )는 케이뱅크에 이어서 대한민국 2번째 인터넷 전문은행으로 2017년 7월 27일에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인터넷 전문은행이란 모든 금융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은행을 말합니다. 인터넷 전문은행은 국민은행이나 농협처럼 오프라인 지점이 없습니다.

카카오뱅크란

 

카카오뱅크는 영업날부터 엄청난 관심을 받았습니다. 영업시작일있던 2017년 7월 27일 당일에 신규 계좌를 만든 고객수가 18만명을 넘었습니다. 그리고 100만 계좌를 달성하는데 단 4일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2018년 1월에는 이용자가 500만명을 넘었습니다. 2019년 7월 11일에는 마침내 이용자가 1,000만명을 넘었습니다. 무려 1,000만명이라니 대단하지 않나요?

 

카카오뱅크 1000만 고객

대한민국 국민 4명 중에 1명은 카카오뱅크를 쓰는 것입니다. 그리고 2030세대 전체 45%가 카카오뱅크를 이용 중에 있습니다. 무엇 때문에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카카오뱅크를 쓰는지 이 이유와 사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대한민국 4명 중 1명이 쓰는 은행

 

카카오뱅크의 장점

계좌를 쉽게 만들 수 있다

은행계좌를 만들 때 은행에 직접 갈 필요 없이 스마트폰 등을 통한 본인 인증으로 계좌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을 비대면(非 : 아니다 비, 對 : 대하다 대, 面 : 얼굴 면) 계좌라고 합니다. 계좌를 만들 때 7분이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힘들게 반차를 쓰지 않아도 쉽고 간편하게 계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은 만 17세 이상이 내국인은 누구나 계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전문은행이라면 왠지 좋지 않을 것 같지만, 카카오뱅크는 제1금융권에 속합니다. 그리고 예금자 보호도 5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가 필요없다

계좌이체 등 은행업무를 하다보면 공인인증서와 OTP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나 잊어버리거나 OTP(One Time Password)가 없으면 은행업무를 하지 못합니다. OTP는 거래를 할 때 일회용 비밀번호를 만들어주는 보안장치입니다. OTP를 사용하면 보다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지만 잃어버리면 은행거래를 못하게 됩니다. 심지어 OTP의 배터리가 다 되어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공인인증서 대신 패턴이나 지문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사용하는 방법과 같습니다. 그리고 비밀번호을 입력해서 인증 서명을 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보안에 취약하지 않습니다. 보안안정성은 시중은행과 비슷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수수료가 없다

카카오뱅크의 큰 장점 중 하나는 바로 수수료입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은행계좌에서 다른 은행계좌로 돈을 보낼 때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물론 우수고객인 경우에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카카오뱅크는 이런 수수료가 없습니다. 어느 은행의 계좌로 돈을 보내도 수수료는 0입니다.

그리고 모든 은행과 편의점 ATM기기에서 현금을 뽑을 때도 수수료가 없습니다. 우리가 주말 등에 편의점에서 돈을 뽑을 때 1000원 가까운 금액을 수수료로 내야 했습니다. 내 돈을 내가 찾는데 수수료를 내야 한다는게 억울했는데 카카오뱅크를 사용하면 앞으로 수수료 때문에 억울할 필요는 없습니다. 

계좌번호를 몰라도 송금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계좌번호를 몰라도 송금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을 사용해서 돈을 보내주면 됩니다. 결혼식과 같은 경조사가 있을 때 개인적인 사정으로 참석을 못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아는 사람도 없어서 직접 돈을 보내줘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면 지인에게 계좌번호를 물어보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뱅크를 사용하면 계좌번호를 물어볼 필요 없이 손쉽게 계좌를 보낼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계좌만들기

카카오뱅크 어플설치하고 실행하기

먼저 카카오뱅크 어플을 설치합니다. 앱 스토어에서 카카오뱅크를 검색합니다.

 

카카오뱅크 - 같지만 다른 은행 - Google Play 앱

일상에서 더 쉽게, 더 자주 만나는 금융혁신 제1금융권 은행 카카오뱅크 ■ 새롭게 디자인된 은행 • 365일 언제나 지점 방문 없이 모든 은행 업무를 모바일에서 • 7분만에 끝나는 쉬운 계좌개설 ■ 쉬운 사용성 •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없는 계좌이체 • 계좌번호를 몰라도 카톡 친구에게 간편 송금 (상대방이 카카오뱅크 고객이 아니어도 송금 가능) ■ 내 취향대로 선택 •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디자인부터 고급스러운 블랙 컬러까지, 세련된 디자인의 체크카드 •

play.google.com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약관에 동의를 합니다. 

 

 

<계좌개설하기>를 클릭합니다.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그 다음 주민등록번호와 핸드폰 번호를 입력해서 실명을 확인합니다. 

 

지문, 패턴, 개인정보, 신분증 정보 입력하기

카카오뱅크 로그인할 때 지문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지문으로 로그인하고 싶으면 지문을 등록합니다.

 

그리고 패턴과 인증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 

카카오뱅크 패턴
카카오뱅크 비밀번호

 

그 다음 개좌개설을 위한 고객정보, 직장정보 등을 입력합니다. 

 

통장 비밀번호 4자리도 입력합니다. 

통장비밀번호

 

그리고 신분증을 스마트폰으로 찍으면 됩니다. 그러면 신분증 확인을 위한 정보가 알아서 입력됩니다. 

 

다른 은행 계좌로 입금한 입금자 이름 적기

마지막으로 다른 은행의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여러분이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은행의 이름과 계좌번호를 적습니다. 

이름입력

 

그러면 여러분이 적은 은행 계좌로 카카오뱅크가 1원을 입금해줍니다. 이때 입금한 사람의 이름을 확인하고 그림과 같이 그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그러면 계좌가 만들어집니다. 참 쉽죠? 은행을 가지 않아도 쉽게 계좌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계좌를 만드는 자세한 동영상은 아래 링크에 남겼습니다.

 

카카오톡 계정을 잊어버려서 계좌를 못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면 카카오톡 계정을 쉽게 찾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계정찾기 꿀팁

카카오톡계정찾기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이번 카카오톡계정찾기 포스팅에서는 여러분들의 카카오톡 계정을 찾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핸드폰으로 카카톡을 사용할 때 처음 가입한 계정을 까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www.itple.co.kr

 

앞으로 은행 업무 때문에 큰 스트레스 받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