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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OM 화상회의

잇플 2020. 9. 16.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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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OM 화상회의

이번 포스팅에서는 ZOOM 화상회의를 할 때 핵심적인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ZOOM은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화상회의 서비스입니다. 

ZOOM 화상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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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과 PC만 있으면 어디서든 화상회의를 할 수 있습니다. ZOOM으로 원격수업을 할 때는 PC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오늘은 ZOOM 화상회의를 할 때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ZOOM 화상회의 사용법

1. ZOOM 화상회의 만들기

ZOOM 화상회의 방법으로, PC에서 회의를 만들어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PC로 화상회의를 하기 위해서는 마이크와 캠이 필요합니다. 마이크와 캠이 없다면 인터넷 등에서 검색해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ZOOM 어플을 실행합니다. 


<새 회의>를 선택합니다. 

ZOOM 화상회의 회의 만들기


2. 오디오 연결하기

<새 회의>를 클릭했다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를 클릭하면 컴퓨터와 연결된 스피커와 마이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를 컴퓨터에 연결했을 때 설정을 잘못하면 소리가 안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 테스트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피커 및 마이크 테스트>를 클릭합니다. 


먼저 컴퓨터 스피커에서 소리가 잘 나오는지 테스트합니다. 소리가 잘 나온다면 <출력 레벨>에 소리가 표시됩니다. 소리가 잘 나오면 <예>를 클릭합니다. 


마이크를 연결하고 스피커 설정해서 마이크를 선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컴퓨터에서 소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스피커 선택창에서 자신의 컴퓨터에 연결된 스피커를 잘 찾아서 선택합니다. 


마이크를 테스트합니다. 마이크가 잘 연결되면 소리를 냈을 때 소리가 들리면서 <입력 레벨>에 표시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마이크가 잘 안된다면 선택창에서 컴퓨터에 연결된 마이크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테스트가 끝나면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를 클릭합니다. 


PC에서 처음 화상회의를 할 때 소리가 잘 안들려서 당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화상회의를 하기전에 이렇게 테스트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ZOOM 화상회의 캠 연결하기

소리 설정을 잘 확인했으니 이제는 캠이 나오도록 설정을 합니다. 


아래 <비디오 시작> 메뉴에서 화살표를 클릭하고 컴퓨터에 연결된 캠을 선택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로지텍웹캠을 사용했습니다. 

ZOOM 화상회의 비디오 설정


그리고 <비디오 시작>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캠에 촬영된 화면이 ZOOM 화상회의에 나옵니다. 한 번 누르면 다시 화면이 보이지 않습니다. <비디오 시작> 메뉴를 사용해서 화면이 나올지, 안 나올지 정할 수 있습니다. 


<음소거> 메뉴에서 화살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여러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마이크와 스피커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음소거>를 클릭해서 소리를 나오거나 안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4. ZOOM 화상회의 설정하기

<오디오 설정>을 클릭하면 ZOOM 화상회의에 관련된 여러 가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ZOOM 화상회의 오디오 설정


오디오뿐만 아니라 비디오, 프로필, 화면 공유 등 다양한 항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에서는 스피커나 마이크의 볼륨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에서도 여러 가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위에 <90도 회전>을 클릭하면 화면이 90도로 회전합니다. 


출석을 확인할 때 <갤러리 보기> 메뉴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때 사람이 최대한 많이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갤러리 보기에서 화면당 참가자 최대 49명 표시>를 체크합니다. 


나중에 ZOOM 화상회의 사용팁 포스팅에서 설명하겠지만 단축키를 사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ZOOM 화상회의를 할 수 있습니다. 자주 쓰는 메뉴의 단축키를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5. ZOOM 화상회의 초대하기

기본적인 세팅은 끝났습니다. 이제 ZOOM 화상회의에 사람들을 초대해야 합니다. 화상회의에 초대할 때 링크, 비밀번호, 이메일, 연락처로 초대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의 <참가자>를 클릭합니다. 

ZOOM 화상회의 초대하기


<초대>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ZOOM 화상회의 초대창이 뜹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이 회의 ID와 비밀번호입니다. 이 회의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회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ZOOM 화상회의를 초대할 때는 링크를 사용하기 것이 편리합니다. 


초대 링크를 클릭을 하면 따로 회의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할 필요없이 ZOOM 화상회의에 참가할 수 있어서 간편합니다. 


<초대 링크 복사>를 클릭하고 복사된 링크를 카카오톡이나 e학습터, 구글 클래스룸등으로 공유하면 됩니다. 


아래는 이번 포스팅에서 만든 회의의 링크입니다. 

https://us04web.zoom.us/j/75060766149?pwd=SjcwTTY3Tlc3blVTQjg1UnNwM2c1Zz09


<초대 복사>를 클릭하면 ZOOM 화상회의 링크와 회의ID, 비밀번호가 함께 복사됩니다. 


아래와 같은 내용이 복사됩니다.


Zoom 회의 참가

https://us04web.zoom.us/j/75060766149?pwd=SjcwTTY3Tlc3blVTQjg1UnNwM2c1Zz09

회의 ID: 750 6076 6149

암호: sQs40J


연락처와 이메일로도 ZOOM 화상회의에 초대할 수 있습니다. 화상회의를 많이 해보니 링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했습니다. 

6. ZOOM 화상회의 참가하기

ZOOM 화상회의에 참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PC용 ZOOM이나 ZOOM 어플을 설치합니다. 그리고 회의링크를 클릭하거나 회의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ZOOM 어플을 사용해서 회의에 참가해보겠습니다. 'ZOOM Cloud Meetings' 어플을 설치합니다. 


그리고 메시지로 받은 링크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회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ZOOM 어플만 설치되어 있다면 따로 로그인할 필요 없이 ZOOM 화상회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어플에서 <회의 참가>를 클릭해서 회의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해도 됩니다. 


이름을 적고 <회의 참가>를 클릭합니다. 원격수업을 할 경우 학생들에게 자신의 이름을 입력하도록 안내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헷갈리지 않고 원격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옵니다. 비디오를 사용할 수도 있고,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마이크를 설정한 것처럼 오디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어플에서 마이크 기능을 사용하려면 <인터넷 전화>를 선택합니다. 


이번 방법으로 ZOOM 화상회의에 참가하면 됩니다. 


7. ZOOM 화상회의 참가자 설정하기

참가자가 들어오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참가자는 우선 대기실로 들어옵니다. 회의를 만든 사람을 호스트라고 합니다. 호스트가 대기실에 있는 사람을 회의 참석할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호스트가 <수락>을 선택하면 회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참가자의 이름을 호스트가 바꿀 수 있습니다. <더 보기> 메뉴를 클릭해서 <이름 바꾸기>를 선택합니다. 

ZOOM 화상회의 참가자 설정하기


그리고 이름을 바꿉니다. 많은 사람이 참가하는 경우 이름 때문에 헷갈리지 않도록 실명 등으로 바꿉니다.


ZOOM 화상회의를 할 때 동시에 이야기를 하면 소리가 겹칩니다. 이럴 때는 <음소거> 기능을 사용합니다. <음소거>를 클릭하면 참가자는 마이크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시 마이크 기능을 사용하게 하려면 <음소거 해제 요청>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참가자는 음소거 해제를 선택해서 다시 마이크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명씩 발표를 시킬 때 음소거 기능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참가자 모두 음소거를 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잇습니다. 


그리고 빨간색으로 표시한 <더 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여러 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비디오 기능도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비디오 기능을 중지시키면 참가자의 화면이 나오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비디오 시작 요청>을 클릭해서 참가자의 화면이 다시 나오도록 할 수 있습니다. 


8. ZOOM 화상회의 채팅하기

ZOOM 화상회의에서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ZOOM 화상회의 채팅하기


받는 사람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회의를 하다가 개인적인 이야기를 해야 할 때 채팅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채팅창을 닫을 때는 화살표 표시를 클릭하고 <닫기>를 선택합니다. 


9. 갤러리 보기

참가자는 ZOOM 화상회의에서 위쪽에 보입니다. 원격수업에서 출석확인을 할 때 <갤러기 보기>를 메뉴를 사용하면 전체적으로 볼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10. ZOOM 화면 선택하기

ZOOM에서 다른 참가자의 화면을 확대해서 보고 싶다면 위에서 참가자 화면을 찾아서 더블클릭하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ZOOM 화상회의을 할 때 핵심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이크와 비디오 설정입니다. 처음 ZOOM 화상회의를 이용할 때 마이크와 비디오 설정하는 방법을 몰라서 당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보고 앞으로는 조금 더 쉽게 화상회의를 하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ZOOM 화상회의로 원격수업을 할 때 꼭 필요한 화면공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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