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이썬 공부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포스팅에 이어 숫자 자료형에 대해서 더 알아보겠습니다. 파이썬에서는 더하기(+), 빼기(-) 등의 기호를 연산자라고 합니다. 숫자들 하나하나가 클래스에 의해 만들어진 객체이므로 객체들을 연산자로 처리한다는 것은 이들 객체로 새로운 객체를 만들어서 표시 한다는 뜻입니다. 

파이썬 숫자 자료형 공부하기

 

[이전 포스팅]파이썬 숫자 자료형 이해하기 1

파이썬 수식으로 숫자 계산하기

아래는 숫자 자료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연산자입니다. a = 10, b = 20, c=3으로 정했습니다.

파이썬 연산자

 

수식을 이용해 계산하기

같은 정수 객체 100을 더하면 새로운 객체 200이 나옵니다.

 

파이썬으로 아래 식을 계산해봅시다. 보통 프로그래밍 언어는 곱셈 연산자로 별표( * )를 씁니다.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혼합식 기억나나요? 곱셈과 덧셈이 있으면 곱셈을 먼저 계산합니다.

 

위의 식을 보면 곱셈을 먼저 하고, 그다음에 덧셈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연산자마다 처리되는 순서가 있습니다. 이것을 ‘연산자 우선순위’라고 합니다. 연산자 우선순위를 바꾸려면 먼저 계산될 수식에 괄호를 쓰면 됩니다. 아래의 두 수식을 보면 계산되는 순서가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정수의 나눗셈과 나머지를 구하는 연산자를 알아볼까요? 먼저 정수로 나눗셈을 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슬래시를 두 개를 써서 정수를 나누면 정숫값을 표시합니다. 몫이 정수가 되는 것이죠. %를 쓰면 나머지 값만 구할 수 있습니다.

 

슬래시를 하나 쓰면 몫이 실숫값이 됩니다. 슬래시 하나와 두 개의 차이를 알 수 있겠죠?

 

정수와 실수를 연산하면 결과는 실수가 됩니다. 실숫값을 정숫값으로 바꾸려면 int( ) 안에 실숫값을 넣으면 됩니다.

 

그러면 소수점 이하의 수는 사라집니다.

 

다음 포스팅

파이썬 Sequence 자료형 이해하기 1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