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 프로그램/한컴오피스(한글)

한글 파일 합치기

반응형

한글-파일-합치기-썸네일

이번 시간에는 한글 파일 합치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레포트 작업을 하거나 보고서를 작성하다보면 여러 문서를 하나의 파일로 취합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한글 파일 합치기 기능을 사용하면 보다 빠르게 문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래에서 이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한글 문서를 취합할 때 문서를 일일이 열고 드래그해서 <복사-붙여넣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서의 수가 적거나 양이 많지 않으면 할 만하지만 양이 많아지면 힘들어집니다. 

 

'한글 파일 합치기' 폴더에 두 한글 파일이 있습니다. 이 두 파일을 합쳐 보겠습니다. 

한글-파일-합치기-파일확인

 

'한글 파일 합치기 첫 번째' 파일에는 아래와 같은 문서입니다. 

한글-파일-합치기-전

 

'한글 파일 합치기 두 번째' 파일에는 아래와 같은 문서입니다. 첫번째 문서와 비교했을 때 글자 모양과 기울기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번째-한글파일

 

한글 파일 합치기 기능을 잘 모른다면 어떻게 작업을 할까요? 복사하고 싶은 문서를 드래그해서 <복사-붙여넣기> 로 문서를 합치게 됩니다. 문서가 길지 않으면 이 방법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문서가 길면 이 방법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복사하기

 

그러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한글 파일 합치기 할 때는 <문서 끼워 넣기>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떻게 하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한글 파일 합치기(문서 끼워 넣기)

한글에는 <문서 끼워 넣기>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편집하고 있는 문서가 있다면 마우스 커서가 있는 위치에서 원하는 한글 문서 파일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해서 서로 다른 파일을 하나의 문서로 합칠 수 있습니다.

 

1. 한글 파일 합치기 커서 놓기

끼워 넣고 싶은 위치에 마우스 커서를 놓습니다. 

한글-파일-합치기-커서-놓기

 

2. 문서 끼워 넣기

그리고 <문서 끼워 넣기> 기능을 사용합니다. <입력>-<문서 끼워 넣기>를 순서대로 클릭하면 넣고 싶은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축키를 사용하면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문서 끼워 넣기> 단축키는 <Ctrl>+<O>키입니다. 

한글-파일-합치기-문서끼워넣기

 

문서 끼워 넣기 단축키 : <Ctrl>+<O>키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고 <넣기>를 클릭합니다. 

넣기 클릭

 

문서를 끼워넣어서 한글 파일 합치기를 했는데 글자 모양이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모양-바뀜

 

한글 문서에는 스타일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한글 파일 합치기 첫 번째' 파일의 바탕글 스타일은 함초롬바탕에 글자 포인트는 19pt입니다.

스타일이해하기

 

'한글 파일 합치기 두 번째' 파일의 바탕글 스타일은 Tmon몬소리에 글자 포인트는 19pt입니다. 그리고 색깔이 주황색이고 기울어져 있습니다. 

스타일-두번째

 

한글 파일 합치기를 하면서 '한글 파일 합치기 두 번째' 파일의 바탕글 스타일이 '한글 파일 합치기 첫 번째' 파일의 스타일로 바뀐 것입니다.

 

한글 파일 합치기를 위해서 <문서 끼워 넣기> 기능을 사용할 때 글자모양이나 문단 모양이 바뀌어서 당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한글 파일 합치기 옵션 선택하기

이럴 때는 <문서 끼워 넣기> 옵션에서 <유지> 옵션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원래 글자나 문단 모양이 변하지 않습니다. 커서가 있는 곳에 끼워 넣으려면 <쪽 모양 유지> 옵션은 체크하지 않습니다. 

한글-파일-합치기-옵션-선택하기

 

그러면 아래처럼 모양이 바뀌지 않고 한글 파일 합치기 잘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양유지-한글-파일합치기

 

한글 문서 작업을 할 때 글자 모양이나 문단 모양과 관련된 서식과 스타일을 잘 생각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붙여넣기'나 '문서 끼워 넣기' 작업을 할 때 글자나 문단 모양이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서 끼워 넣기> 작업을 할 때 붙여넣기 하고자 하는 문서의 스타일을 유지할 지, 안 할 지 잘 생각하고 작업을 합니다. 

 

한글 문서에는 쪽모양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쪽테두리'가 있다고 해봅시다. 

테두리

 

한글 파일 합치기 옵션에서 <쪽 모양 유지>를 선택하면 '쪽테두리'와 같은 쪽모양이 그대로인 채로 합쳐집니다.

쪽-모양-유지

 

쪽모양을 그대로 붙여넣으면 문서모양의 통일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쪽 모양 유지> 옵션을 체크하지 않고 문서를 끼워 넣습니다. 

쪽-모양-유지-않기
결과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글 파일 합치기 기능을 알아봤습니다. 한글 문서 작업을 보다 빠르고 쉽게 하려면 이런 기능을 잘 사용해야 합니다. 한글 문서 작업은 다른 문서를 참고해서 잘 복사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서 끼워 넣기' 기능뿐만 아니라 서식 복사를 사용하면 한글 문서 작업 능력이 더 좋아질 것입니다. 관심있는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서식 복사 기능을 알아보길 바랍니다. 이상 한글 파일 합치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도서

 

회사 실무에 힘을 주는 한글 2020

한글 문서 작업을 할 때 꼭 알아야 할 실무 내용을 한 권에

YES24

 

관련 포스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