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똑똑한 IT생활

크롬플래시 사용하기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 크롬플래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크롬플래시를 사용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사이트에 들어갔는데 크롬에서 플래시를 허용해주지 않아서 원하는 기능을 쓰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크롬 플래시 사용하는 방법을 잘 익혀서 스트레스 받지 않고 원하는 기능을 잘 사용하기 바랍니다.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1996년 5월 1일 어도비(Adobe) 사에서 발표한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입니다. 2차원 벡터 애니메이션을 보여주려고 만들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액션 기능이 생기면서 사람들이 점차 많이 사용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플래시 게임입니다. 2000년대 초반에 졸라맨, 마시마로 등 익숙한 플래시 애니메이션과 게임이 유행했습니다.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면서 게임,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비디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SW 교육용 프로그램인 스크래치과 페이스북의 대부분의 게임도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를 기반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크롬플래시 사용하기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종료

플래시는 브라우저에서 동영상, 게임 등 미디어를 보기 위해서 플러그인으로 많이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오류나 보안상의 문제로 최신 브라우저는 HTML5 등 개방적인 웹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웹 개발자는 동영상 등의 컨텐츠를 HTML5와 같은 기술로 웹 페이지에 직접 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플래시를 플러그인처럼 사용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구글에 따르면 크롬 브라우저 사용자 중에서 플래시 콘텐츠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비율은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또한 故 스티브 잡스는 2010년에 플래시는 폐쇄적이며 보안상 문제가 많다고 비판하면서 아이폰에서 퇴출했습니다.

 

아직 국내 웹 사이트는 아직도 동영상 등에 플래시를 많이 사용합니다. 국내 웹 사이트도 기존의 플래시 컨텐츠를 새로운 오픈 포맷(HTML5나 WebGL) 등으로 바꿔야 할 것입니다.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사용하기

하지만 크롬에서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를 사용하지 않으면 많은 컨텐츠를 이용할 수 없어서 힘들 때가 많습니다. 소프트웨어 수업할 때 라이트봇이라는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합니다.

 

어렵게 영어로 코딩할 필요없이, 마우스로 아이콘을 클릭해서 코딩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봇 프로그램은 어플이나 크롬과 같은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과 같은 브라우저에서 사용하려면 플래시가 필요합니다.

 

아래와 같이 라이트봇이라고 검색하거나 주소창에 http://lightbot.com이라고 칩니다.

라이트봇

 

사이트 아래 쪽에 그림과 같은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크롬에서 라이트봇을 해볼 수 있습니다. 나중에 홈페이지가 바뀌면 메뉴는 바뀔 수 있습니다.

라이트봇 시작

 

보면 플래시(Flash)라는 표시가 보입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플래시로 만든 플러그인이 시작되면서 라이트봇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그림과 같이 플래시를 사용하면 클릭하라는 창이 나오면 창을 클릭하면 됩니다.

플래시-클릭

그리고 창이 하나 뜨는데 <허용>을 클릭하면 됩니다.

허용

 

문제는 사용할 수 없다는 창이 뜰 때입니다. 이럴 때 상당히 난감합니다. 소프트웨어 수업을 하다가 갑자기 이 창이 뜨면 정말 많이 당황합니다.

 

크롬플래시 사용하는 방법을 알면 앞으로 플래시 때문에 당황할 일은 없을 것입니다. 웹 사이트 왼쪽 위를 보면 자물쇠 아이콘이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고 <사이트 설정>를 선택합니다.

 

①사이트 설정하기

사이트 설정

그러면 여러 가지 설정을 할 수 있는데 플래시에서 <허용>으로 값을 바꾸면 됩니다.

 

②플래시 허용

허용

 

만약 <차단>으로 바꾸면 그림과 같이 차단되었다는 창이 나오고,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플래시 차단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단점

크롬과 같은 브라우저에서 플래시 사용할 때 여러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크롬에서 플래시를 사용하고 싶으면 지속적인 보안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

  • 치명적인 보안 문제, 렌섬웨어의 감염 통로

  • 벡터 그래픽 방식을 사용해서 많은 시스템 자원 사용

  • 휴대폰에서 사용할 때 플래시 플레이어를 별도로 설치하기

이상으로 크롬플래시 사용하기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