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똑똑한 IT생활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반응형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오늘은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을 소개합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대출, 부동산 매매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이유로 주민등록초본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은 세대주를 중심으로 세대구성의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주민등록초본은 세대주와 등본상 세대원 개인에 관련된 인적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주민등록초본은 신청자 개인에 초점이 맞춰진 문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타 세대원의 정보없이 세대주와 신청자의 주소변동, 병역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주민센터에 가서 발급받을 수 있지만 인터넷으로 쉽게 주민등록초본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24>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간단한 절차로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래에서 그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방법
    • 정부24 사이트 들어가기
    • 주민등록등본(초본) 선택
    • 주민등록초본 신청하기
    •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출력하기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방법

1. 정부24 사이트 들어가기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은 <정부24> 사이트에 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정부 24'라고 검색하고 아래의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2. 주민등록등본(초본) 선택

<정부 24> 사이트에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여기서 주민등록초본 인터셋발급뿐만 아니라 국민연금 가입내역, 운전면허 정도확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사이트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주민등록등본(초본)>을 선택합니다.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신청하기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은 회원 또는 비회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비회원도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초본을 인터넷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24> 사이트는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회원가입해서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하고 자신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합니다. 


3. 주민등록초본 신청하기

주민등록초본과 등본은 신청하는 페이지가 같습니다. 메뉴에서 <주민등록표초본>을 선택합니다.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확인합니다. 


발급대상자를 선택합니다. 


발급형태를 선택합니다. 


<선택발급>을 체크하면 표시할 정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주소변동 사항 / 개인 인적사항 변경 내용 / 병역사항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수령방법을 선택합니다.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하면 컴퓨터에 연결한 프린터로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받은 것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본인출력을 하면 수수료가 없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 선택했다면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출력하기

민원신청이 완료되면 <서비스 신청내역>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리상태>에 있는 <문서출력>을 클릭하면 컴퓨터에 연결한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문서출력> 창이 뜹니다. 화면이 너무 작으면 <인쇄> 버튼이 보이지 않습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출력하기


화면을 가로로 크게 키우면 아래와 같이 <인쇄>버튼이 보입니다. 이것을 클릭합니다. 


프린터와 매수를 정하고 인쇄를 하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하면 편하고 쉽게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인터넷 쉽게 초본을 발급받으면 어떨까요?


관련 포스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