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똑똑한 IT생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반응형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그동안 평온하게 살아왔던 삶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감사함을 느낍니다. 코로나19로 경제활동이 위축되면서 많은 소상공인이 큰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4월 29일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국민을 위해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최종 결정하였습니다. 예전에는 소득수준 하위70%까지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지만 이제 전국민에게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신청기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1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2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요약

  • www.긴급재난지원금.kr에서 지원금액 확인하기
  • 요일제에 맞춰서 온라인 / 오프라인으로 신청하기
  • 지원금액이 생각과 다르다면 이의신청하기 
  • 8월 31일까지 모두 사용하기

전국 2171만 가구에 4일부터 최대 100만 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우선 생계가 어려운 저소득층 280만 가구는 현금으로 받습니다.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가구 중 주민등록표상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가 수급자인 경우 현금으로 지급을 받습니다. 

 

나머지는 신용·신용·체크카드 포인트,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중 원하는 것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백화점,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소 등에선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지급받은 금액은 8월 31일까지 모두 사용해야 합니다. 잔액을 환급되지 않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안내문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설명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5월 4일 월요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에서 세대별로 얼마를 받을수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이트에서 세대주 여부와 세대원 수와 그에 따라서 받게 될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인 가구 이상인 경우만 100만원을 받습니다. 1인 가구는 40만원, 2인 가구는 60만원, 3인 가구는 80만원을 받습니다. 그리고 3월 29일 기준 주민등록등본에 있는 세대가 기준이 됩니다.

  • 4인 가구 100만원
  • 3인 가구 80만원
  • 2인 가구 60만원
  • 1인 가구 40만원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금액확인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으로 우선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아래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이트에 들어간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긴급재난지원금.kr

 

이 사이트에 들어가면 긴급재난지원금을 조회할 수 있는데 5월 4일부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조회서비스

 

그러나 가구원 수에 따라 지급하기로 한 금액은 약간의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지자체 정책에 따라 지원금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금액을 알고 싶으면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사이트에서 확인하시거나 지자체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기도의 경우 이미 10만원을 개인당 지급했기 때문에 그 만큼은 덜 받게 됩니다. 따라서 경기도 사는 4인 가구인 경우 받게 되는 금액은 100만원이 아닌 80만원이 됩니다. 단 성남시의 경우는 4인 가구라도 해도 90만원을 받을 수 있는데 이는 성남시 자체적으로 10만원을 더 주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 지역의 지자체에서 지급한 재난지원금이 중복이 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은 간단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를 비롯한 저소득층은 4일부터 현금으로 먼저 받게 되고 일반 국민들은 11일부터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온라인 신청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18일부터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창구를 방문해도 됩니다.

 

만약 선불카드와 지역사랑상품권 형태로 받고 싶다면 18일부터 읍, 면, 동 주민센터 또는 지역 금고은행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에서 중요한 것이 바로  신청 요일제입니다. 마스크 5부제처럼 혼잡을 방지 하기 위해서 신청할 수 있는 날이 정해져 있습니다. 출생년도 요일제 방식을 적용하니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시 요일을 잘 확인하고 신청해야 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이의신청

지원 금액은 세대수, 중복 금액 등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혹시 지원금액이 생각하는 것과 다르다면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지원금 관련 조정이 필요한 경우,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 신청일정/방법 등은 지자체별로 일부 변동될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 페이스북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 페이스북 바로가기

 

관련 포스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