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똑똑한 IT생활

윈도우탐색기보다 더 빠른 Everything

반응형

윈도우탐색기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이번 윈도운탐색기 포스팅에서는 윈도우탐색기보다 더 빠른 Everything이라는 사용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예전에는 파일을 찾을 때 윈도우탐색기를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파일을 찾을 때 시간이 좀 걸려서 답답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소개할 Everything은 빠르게 파일을 찾아줍니다. 

윈도우탐색기보다 빠른 탐색기

 

Everthing의 설치방법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관련 포스팅을 보길 바랍니다. 

Everything 설치방법 알아보기

 

파일찾기 필수 프로그램

파일찾기 필수 프로그램 소개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이번 파일찾기 포스팅에서는 정말 유용한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업무를 하다보면 여러 가지 폴더나 파일을 빠르게 찾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윈도..

www.itple.co.kr

 

윈도우탐색기보다 빠른 Everything 

단어만 입력하면 된다

윈도우탐색기보다 빠른 Everything은 원하는 폴더나 파일에 들어있는 단어만 입력하면 빠르게 해당 폴더나 파일을 찾아줍니다. 그래서 파일을 찾을 때 폴더를 하나씩 클릭할 필요가 없어서 업무 효율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파이썬'이라고 검색하겠습니다. 그러면 그림과 같이 파이썬과 관련된 폴더와 파일이 빠르게 쭉 나옵니다. 

윈도우탐색기보다 빠른 Everything

 

 단어의 순서는 상관없다

파일을 찾다보면 두 단어의 순서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식+공부인지, 공부+주식인지 헷갈리다면 순서에 상관없이 두 단어를 띄어쓰기로 검색하면 됩니다. Everything에 공부 주식이라고 검색하면 공부, 주식이 들어간 폴더나 파일을 찾아줍니다. 

단어의 순서는 상관없다

 

띄어쓰기를 하지 않고 '공부주식'이라고 검색하면 '공부주식'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폴더나 파일을 찾습니다. 그래서 폴더나 파일이름에 기억나는 단어를 띄어쓰기로 검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띄어쓰기 중요

 

검색 옵션을 잘 사용하기

빨간색으로 표시한 곳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검색한 폴더나 파일의 여러 가지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많이 사용하는 것이 <수정한 날짜>입니다. 작업을 하다보면 최신 파일을 검색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수정한 날짜>를 사용해서 작업한 순서대로 폴더나 파일을 정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탐색기보다 빠른 Everything 옵션

 

<수정한 날짜>를 클릭하면 내림차순, 또는 오름차순으로 정렬해줍니다. 예를 들어 '파이썬'이라는 이름이 있는 폴더나 파일 중에 가장 최근에 작업한 것을 알고 싶으면 <수정한 날짜>를 클릭하면 됩니다.  

<수정한 날짜>

 

별표(*)와 파일확장자명을 잘 사용하기

파일을 검색하다보면 파일의 종류로 찾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이썬'이라는 단어가 들어있는 pdf 파일을 찾고 싶습니다. 이럴 때 별표(*)와 파일확장자명을 사용하면 편리하면 됩니다. 별표(*)는 모든 것을 나타냅니다. '파이썬*'라고 치면 파이썬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모든 문장을 말합니다. 

 

파일확장자명은 파일이름 뒤에 붙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한글 파일은 .hwp로 끝납니다. 여기서 'hwp'가 파일확장자명입니다. '파이썬*.pdf'라고 하면 파이썬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모든 pdf 파일을 말합니다. 

별표와 확장자명 사용하기

 

그런데 잘 보면 파이썬으로 시작하는 파일만 찾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폴더이나 파일이름에 파이썬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것을 검색하려면 '*파이썬*'이라고 검색해야 합니다. 즉 파이썬이라는 글자 앞 뒤로 어떤 글자나 숫자가 올 수 있다는 뜻입니다. 

앞뒤로 별표(*) 붙이기

*검색할 단어별표*.파일확장자명

 

확장자명 검색옵션 사용하기

더 쉬운 방법은 검색옵션에서 확장자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확장자를 기준으로 폴더나 파일을 정렬할 수 있습니다. 

확장자 선택

 

그러면 별표와 확장자명을 사용해서 검색할 필요가 없습니다.

확장자 옵션

 

경로 열기

폴더나 파일이 정확하게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경로를 찾고 싶은 폴더나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경로 열기> 메뉴가 나옵니다. 이 메뉴를 열면 폴더나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창이 열립니다. 

윈도우탐색기보다 빠른 경로열기

 

윈도우탐색기보다 빠른 Everything을 사용하면 폴더나 파일을 빨리 찾을 수 있어서 덜 스트레스 받을 것입니다. Everything으로 여러분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 행복한 직장생활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