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 프로그램/구글 스프레드시트

엑셀배우기 날짜와 시간 쉽게 입력하기

반응형

엑셀배우기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이번 엑셀배우기 포스팅에서는 날짜와 시간을 쉽게 입력하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엑셀을 잘 배우면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어서 직장인들에게는 필수 프로그램입니다. 엑셀을 처음 배울 때 인터넷만 있으면 어디서든 무료료 할 수 있는구글스프레드시트를 추천합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사용법 시작하기

 

구글스프레드시트사용법 시작하기

이번 포스팅은 구글스프레드시트사용법 시작하기입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는 웹에서 할 수 있는 엑셀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는 웹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터넷과 구..

www.itple.co.kr

 

엑셀에서 여러 가지 작업을 할 때 원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입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포스팅은 구글스프레드시트와 엑셀에서 데이터를 쉽게 입력하는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구글오피스 데이터 쉽게 입력하기

 

구글오피스 데이터 쉽게 입력하기

구글오피스 데이터 쉽게 입력하는 방법을 배워요 구글오피스 중 구글스프레드시트 작업을 하다보면 여러 파일을 읽어서 작업을 합니다. 하지만 직접 여러 가지 데이터를 입력해야 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

www.itple.co.kr

엑셀배우기

엑셀배우기 날짜와 시간을 쉽게 입력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러 가지 데이터 중에 날짜와 시간을 쉽게 입력하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엑셀 작업을 하다보면 날짜와 시간을 넣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0년 3월 1일'이라는 날짜를 넣어야 한다고 생각해봅시다. 키보드로 직접 숫자와 문자를 넣어서 입력하면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어떻게 하면 쉽게 날짜와 시간을 입력할 수 있을까요?

 

엑셀배우기 단축키를 사용하기

가장 쉬운 방법은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셀을 선택하고 <Ctrl>키와 <세미콜론(;)>키를 동시에 넣으면 현재 날짜가 입력됩니다. 그림과 같이 원하는 셀을 선택합니다. 

엑셀배우기 셀선택

 

그리고 <Ctrl>키와 <세미콜론(;)>키를 동시에 누릅니다. 그러면 오늘 날짜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참 쉽죠? 오늘 날짜를 알려고 달력이나 스마트폰을 볼 필요가 없습니다. 

날짜 입력하기

 

그리고 날짜가 입력된 셀을 더블클릭하면 그림과 같이 원하는 날짜를 달력에서 고를 수 있습니다. 화살표를 클릭해서 원하는 달로 바꾸고 날짜를 고르면 됩니다. 이렇게 단축키를 사용하면 날짜를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날짜 바꾸기

 

같은 방법으로 단축키로 현재시간도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Ctrl>,<Shift>키와 <세미콜론(;)>를 동시에 누르면 현재 시간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시간 입력하기

 

이렇게 단축키를 사용하면 날짜와 시간을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현재 날짜 입력하는 단축키 : <Ctrl>+<세미콜론(;)>
현재 시간 입력하는 단축키 : <Ctrl>+<Shift>+<세미콜론(;)>

 

슬래시(/)와 콜론(:) 사용하기

날짜와 시간을 입력할 때 슬래시(/)와 콜론(:)를 사용해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날짜를 입력할 때는 슬래시(/)를 사용합니다. 셀을 선택하고 '연도/달/일'을 순서대로 넣으면 됩니다. 예를 들어 '2020년 3월 1일'을 입력하려면 '2020/3/1'이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나중에 배울 셀 서식으로 날짜를 어떻게 표현할 지 정할 수 있습니다. 

엑셀배우기 날짜 입력

 

시간을 입력할 때는 콜론(:)를 사용하면 됩니다. 셀을 선택하고 '시:분:초'를 순서대로 넣으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시간을 넣을 때 24시간을 기준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오후 5시 5분 5초'에서 오후 5시는 '17시'가 되므로 '17:5:5'로 입력해야 합니다. 그러면 셀 서식에 맞게 날짜를 표현합니다. 

엑셀배우기 시간 입력하기

 

엑셀배우기 함수사용하기

구글스프레드시트와 엑셀에서 함수를 사용해서 날짜와 시간을 넣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함수를 사용해서 날짜와 시간을 넣으면 파일 열 때마다 현재 날짜와 시간으로 바뀌어서 표시됩니다. 따라서 입력한 값이 변하지 않기 위해서는 앞에서 배웠던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날짜를 입력하기 위해서 Today 함수를 사용합니다. 원하는 셀을 선택하고 '=today()'라고 입력한 뒤에 엔터키를 누르면 됩니다. 반드시 '='와 '()'를 써야 합니다. 

today 함수

 

시간을 입력할 때는 Now 함수를 사용합니다. 원하는 셀을 선택하고 '=now()'라고 입력한 뒤에 엔터키를 누르면 됩니다.

now 함수

 

현재 날짜 : =today()
현재 시간 : =now()

 

엑셀의 기초는 데이터입력입니다. 여러 데이터를 쉽게 입력할 수 있으면 작업속도가 빨라질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이 여러분의 엑셀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