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똑똑한 IT생활

사진 모자이크 처리방법(그림판과 포토스케이프)

반응형

사진 모자이크 처리방법

사진-모자이크-처리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진 모자이크 처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이나 SNS에 사진을 올릴 때 중요한 정보를 숨겨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모자이크 처리를 하면 좋습니다. 또한 초상권 보호를 사람 얼굴을 가릴 때도 모자이크로 처리하면 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는 모자이크 어플을 다운받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컴퓨터에서도 모자이크를 처리할 수 있는, 포토스케이프와 같은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그런데 컴퓨터에 프로그램 설치하기 귀찮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윈도우 컴퓨터에 설치된 그림판을 사용해도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림판과 포토스케이프 이용해서 모자이크 처리하는 방법을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그림판으로 모자이크 처리하기

1. 그림판에서 사진 열기

먼저 그림판에서 사진 모자이크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모자이크 처리할 사진을 준비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인 픽사베이해서 사진을 다운받아서 사용하겠습니다.

 

픽사베이에서 아래와 같은 사진을 다운받았습니다.

다운로드-사진

 

그림판을 실행합니다.

그림판-실행하기

 

<파일>-<열기>를 순서대로 클릭해서 그림판에서 사진을 열겠습니다.

사진열기

 

2. 모자이크 하고 싶은 부분 선택하기

그림판에서 사진을 열었다면 모자이크 하고 싶은 부분은 <선택> 메뉴를 클릭해서 드래그합니다.

선택메뉴
선택하기

 

3. 선택한 부분 작게 만들기

그림판에서 선택한 부분을 보면 모서리에 하얀색 점이 있습니다. 이 점을 드래그 해서 선택한 부분을 작게 만듭니다.

선택한-부분-작게하기

 

아래와 같이 드래그해서 선택한 부분을 작게 만듭니다.

작아진-사진

 

4. 선택한 부분 크게 만들기

작게 만들었던 부분을 다시 원래 크기로 크게 만들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선택한 부분이 모자이크처리가 됩니다.

다시-크게만들기

 

그림판에서 우리가 크기가 작은 사진을 확대하면 흐릿하게 보이는 현상을 이용한 것입니다. 선택한 부분을 더 작게 만들면 더 흐릿하게 보입니다.

사진-모자이크-결과

 

5. 저장하기

이렇게 모자이크 처리한 사진을 저장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원본을 보관하고 싶다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 메뉴를 선택합니다.

저장하기

 

포토스케이프로 모자이크 처리하기

모자이크가 할 부분이 많지 않다면 그림판을 사용해서 간단하게 모자이크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진이 여러 장이라면 포토스케이프와 같은 사진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토스케이프가 컴퓨터에 설치되지 않은 분은 아래 링크의 글을 확인해서 포토스케이프를 설치하기 바랍니다.

 

1. 사진편집 메뉴 선택하기

포토스케이프를 실행하고 <사진편집> 메뉴를 선택합니다.

포토스케이프-사진편집

 

2. 사진 열기

왼쪽 탐색창에서 사진을 찾거나 사진을 포토스케이프로 드래그해서 사진을 엽니다. 아니면 사진을 복사(Ctrl+C)하고 붙여넣기(Ctrl+V)를 해도 됩니다. 포스팅을 할 때 캡처를 많이 하는데 이때는 복사-붙여넣기하는 것이 편합니다.

사진열기
포토스케이프-사진열기

 

3. 도구에서 모자이크 선택하기

포토스케이프 아래쪽을 보면 여러 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도구>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모자이크>를 선택한 뒤에 모자이크 처리할 정도를 정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모자이크-중>을 선택했습니다.

모자이크-선택하기

 

4. 모자이크 할 부분을 드래그해서 표시하기

그림판에서 영역을 선택한 것처럼, 모자이크 할 부분을 드래그합니다.

드래그하기

 

그러면 아래와 같이 모자이크 처리가 됩니다.

포토스케이프-모자이크처리

 

모자이크 할 부분이 여러 곳이라면 드래그해서 쉽게 모자이크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모자이크할 부분이 많다면 포토스케이프로 보다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여러곳-모자이크

 

5. 사진 저장하기

이렇게 처리한 사진을 저장하면 됩니다. 왼쪽 아래에서 <저장> 버튼을 클릭해서 사진을 저장합니다.

저장

 

원본을 보관하고 싶다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합니다.

저장옵션-선택하기

 

문서나 블로그에 사용하고 싶다면 포토스케이프 창에서 복사(Ctrl+C) 단축키를 누르고 문서나 블로그에서 바로 붙여넣기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저장하고 다시 불러오는 것이 귀찮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복사-붙여넣기 기능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진 모자이크 처리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그림판이나 포토스케이프와 같은 프로그램을 컴퓨터에서 쉽게 모자이크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여러분에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포스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