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의 모든 것 알아보기 1

SSD란

SSD는 Solid State Drive의 약자로 하드디스트(HDD : Hard Disk Dirve)와 함께 많이 쓰이는 보조 기억장치입니다. SSD는 반도체를 사용해서 정보를 저장하는 장치입니다. 하드디스크는 헤더가 회전하고 있는 플래터의 자성을 읽거나 쓰면서 파일을 읽고 저장합니다. 물리적으로 파일을 읽고 쓴 것이죠. 

SSD 알아보기

 

하지만 SSD는 물리적인 동작이 없이 전자적인 방식으로만 파일을 읽고 씁니다. 이렇게 헤더를 움직이지 않고도(Solid : 고체) 파일을 읽고 쓸 수 있어서 SSD라고 합니다.  

하드이스크

 

SSD의 필요성

1955년 Wang An(1920~1990)은 연구원과 함께 자기 코어 메모리를 만들었습니다. 자기 코어 메모리는 자성을 이용해서 1개의 코어가 1개의 비트를 저장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즉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자기 코어 메모리는 하드 디스크와 비교했을 때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용량도 작았고 가격도 너무 비쌌습니다. 

 

그리고 1980년에 S-100 Plugin SSD가 발명되는 등 데이터를 전자적으로 빠르게 저장하고 읽으려는 연구는 계속되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가격이었습니다. 하드 디스크의 발전 속도도 빨랐고 보조 기억장치로써 충분한 역활을 했기 때문에 굳이 SSD를 보조기억 장치로 사용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따라서 SSD는 특수한 분야만 사용되었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드디스크를 사용했습니다. 

 

사회가 점점 발전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를 사용하게 되었고, 노트북과 같이 휴대용 컴퓨터도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사람들은 어디서든 컴퓨터 작업을 할 수 있는 장치를 원했고 이런 장치는 크기가 작고 가벼워야 했습니다. 컴퓨터 부품 중 무겁고 큰 부피를 차지하는 부품은 무엇일까요? 바로 하드디스크입니다. 

 

하드디스크의 기술은 발전할 수 있을 만큼 발전했습니다. 그래서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늘이거나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는 더 세밀한 공정이 필요했습니다. 즉 들어가는 노력을 비교했을 때 하드디스크의 성능은 그렇게 좋아지지 않았습니다. 더 성능 좋은 하드디스크를 만든 것은 경제적이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하드디스크는 충격에 약했습니다. 노트북 같이 휴대용 컴퓨터에 들어있는 하드디스크는 잘못 떨어트리면 충격 때문에 고장날 수 있는 것이죠. 이것은 어쩔 수 없는 하드디스크의 특성이었습니다. 헤드와 플래터가 물리적으로 움직여서 데이터를 읽고 저장했기 때문에 물리적 충격에 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보다 안전하게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했습니다.

 

또한 하드디스크는 병렬처리가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빠르게 데이터를 읽고 쓰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전력소모도 많았습니다. 

 

SSD는 이런 단점을 극복하고자 많은 연구를 통해서 개발되게 되었습니다. SSD는 메모리 셀에다가 비트를 저장해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초창기에는 하나의 셀에다가 하나의 비트(1 또는 0)를 저장하는 SLC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다가 하나의 셀에 여러 개의 비트를 저장할 수 있는 MLC 방식을 사용해서 SSD의 용량을 키웠습니다.

 

그리고 하드디스크에 비해서 충격에 강했습니다. 헤드와 플래터 없이 전자적으로 데이터를 읽고 썼기 때문에 여러 충격을 잘 견뎠습니다. 

 

헤드와 플래터가 없었기 때문에 메모리 셀에 동시에 요청을 해서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즉 병렬처리가 가능한 것이죠. 또한 병렬화 기술도 발전해서 하드디스크에 비해서 월등하게 속도가 빨랐습니다. 

SSD 내부

 

SSD는 하드디스크의 여러 가지 물리적인 장치가 필요없었기 작고 가볍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SSD는 하드디스크의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었고 다양한 연구와 지원으로 SSD는 빠르게 발달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회사가 좋은 SSD를 판매하려고 경쟁하면서 가격은 더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970 Evo 500GB SSD 경우 읽기 속도는 최대 3,500MB/s, 쓰기 속도는 3,200MB/s입니다. 하드디스크의 경우 제품마다 차이는 있지만 최대 120MB/s 속도로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습니다. SSD가 약 30배 더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컴퓨터 부품 알아보기

 

컴퓨터기초배우기 컴퓨터 구조알기

컴퓨터기초배우기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이번 컴퓨터기초배우기 포스팅에서는 컴퓨터의 구조를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용 컴퓨터는 보통 서로 다른 업체에서 제작된 하드웨어와 부품 등을 조립해서 만듭니다. 열려 있..

www.itple.co.kr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