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똑똑한 IT생활

QR코드 스캔하는 방법

반응형

QR코드 스캔하는 방법

 

오늘은 QR코드 스캔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QR코드는 'Quick Response Code'의 줄임말입니다.  빠른 응답 속도를 가진 코드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바코드와 달리 QR코드에 다양한 정보를 넣을 수 있어서 많이 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홍보를 할 때도 QR코드를 사용하고 심지어 공과금을 낼 때도 QR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QR코드를 사용해서 손님들의 출입명부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QR코드는 더 많은 분야에서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아래에서 QR코드 스캔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QR코드 스캔방법

1. 네이버 어플로 QR코드 스캔하기

처음에 알아볼 QR코드 스캔방법은 '네이버 어플'입니다. 네이버 어플을 사용하면 N페이, 네이버 블로그, 웹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어플을 사용하면 손쉽게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어플이 없는 분은 앱스토어에서 '네이버'라고 검색해서 어플을 설치합니다. 

 

네이버 어플을 실행하면 여러 가지 메뉴가 보입니다. 여기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렌즈>메뉴를 선택합니다. <렌즈> 메뉴를 사용해서 결제를 할 수 있고, QR코드 뿐만 아니라 바코드도 스캔할 수 있습니다. 

 

아래 메뉴에서 <QR/바코드>를 선택합니다. 그 상태에서 QR코드에 휴대폰을 갖다대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 검색창을 클릭하면 아래에 카메라 아이콘이 보입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습니다. 

 

 

QR코드 만들기 포스팅에서 만든 QR코드를 스캔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위에 QR코드 스캔결과가 나옵니다. QR코드를 찍으면 잇플 블로그를 소개하는 사이트로 이동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사이트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QR코도를 찍어서 전자출입서명부를 작성하는 경우 이와 같은 방법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됩니다. 

 

2. 다음 어플로 QR코드 스캔하기

'다음 어플'로도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을 없다면 어플을 검색해서 설치합니다. 

 

다음 어플을 실행하고 검색창에서 'qr코드'라고 검색합니다. 그리고 아래에 여러가지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코드검색'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QR코드를 스캔하면 자동으로 QR코드 스캔 결과가 나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QR 코드 만들기' 설명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3. 카메라 QR코드 스캔 기능사용하기

앱스토어를 검색하면 다양한 QR코드 어플이 있습니다. 이 중에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해서 설치해서 위와 같은 방법을 QR코드를 스캔하면 됩니다. 하지만 어플을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의 설정에서 <QR코드 스캔>을 선택하면 기본 카메라로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어플을 설치하지 싫다면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카메라 설정이 어렵다면 어플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QR코드 스캔하는 방법을 3가지 알아봤습니다. 앞으로 QR코드를 정말 많이 분야에서 사용될 것입니다. 코로나 19로 많은 사업장과 공공기기관에서 QR코드를 사용해서 전자출입명부(QR코드 출입증)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QR코드는 가로와 세로를 활용하여 문자 4296자, 숫자 7089자의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QR코드를 만들어서 여러 가지 제품이나 블로그 등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QR코드 만들기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의 포스팅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추천 포스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