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똑똑한 IT생활

PDF 장점 알아보기

반응형

PDF란

인터넷을 사용하다보면 PDF 파일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PDFPortable Document Format의 줄임말입니다. 풀이하자면 휴대 가능한 문서형식을 말합니다. PDF는 어도비(Adobe) 시스템즈에서 개발한 전자 문서 형식입니다. 일반 문서 및 도형, 그림 등을 포함할 수 있어서 인터넷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PDF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PDF 장점 알아보기

 

PDF는 왜 필요할까?

PDF는 어디서든 볼 수 있다

PDF는 우리말로는 휴대 가능한 문서형식인데 여기서 휴대 가능하다는 뜻은 어떤 운영체제에서도 손쉽게 주고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윈도우에서도 볼 수 있고, 맥이나 리눅스에서도 볼 수 있는 것이죠.

 

포토샵으로 유명한 어도비는 문서를 만들 때 사용한 프로그램에 상관없이 원래의 문서파일을 읽거나 출력할 수 있도록 PDF라는 파일 형식을 만들었습니다. Acrobat Reader와 같이 PDF를 읽고 출력할 수 있는 프로그램만 설치되어 있으면 만들었을 때 사용한 프로그램 상관없이 PDF 파일 보거나 인쇄할 수 있는 것입니다. 

 

A라는 사람이 한글 프로그램으로 문서가 작성했습니다. A는 B에게 한글 문서로 작성한 파일을 메일로 전달했습니다. 하지만 B의 컴퓨터에는 한글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B는 이 문서를 보기 위해서 따로 한글뷰어를 설치해야 합니다. 

 

PDF가 없다면 문서를 읽기 위해서 그 문서를 작성했던 프로그램도 설치해야 합니다. 불편하겠죠? 하지만 A가 PDF 파일로 변환해서 B에게 보내줬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B는 PDF 프로그램 설치하면 손쉽게 PDF 문서 파일을 보거나 출력할 수 있습니다. A가 파워포인트로 작업을 하든, 엑셀로 작업을 하든 PDF 파일로만 보내주면 B는 언제든지 그 파일을 열어볼 수 있습니다. 

 

PDF는 높은 품질을 유지하면서 압축한다

한글이나 파워포인트 같은 파일은 PDF로 변환하면 높은 품질을 유지하면서 파일이 압축됩니다. 즉, 용량이 줄어드는 것이죠. 파일 크기가 줄어들지만 문서 품질도 거의 비슷합니다. 거의 같은 품질의 문서가 용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e-mail과 같은 인터넷 통신수단을 사용해서 이용하여 주고 받기 편합니다. 

 

사이트에 따라서 문서나 파워포인트 파일을 업로드할 때 용량제한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PDF를 변환해서 업로드하면 됩니다. 파워포인트 파일을 실제로 PDF로 변환해서 용량을 비교해보겠습니다. 변환 전 용량은 약 20MB입니다. 

PDF 변환 전

변환 후 용량이 약 13MB로 줄어들었습니다. 용량이 약 35% 줄어든 것입니다.  

PDF 변환 후

 

PDF는 저작권을 보호할 수 있다

일반문서가 PDF형태로 변환되었다는 것은 그림파일 형식으로 바뀌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PDF로 바뀐 파일을 편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Acrobat Writer라는 프로그램 이용하여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는 가능하지만 내용을 추가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문서 저작권을 보호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