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똑똑한 IT생활

OBS STUDIO 사용방법

반응형

OBS STUDIO란

OBS STUDIO는 Open Broadcaster Softwarae의 약자로 방송 보조 및 PC화면을 캡처하거나 녹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OBS STUDIO 다른 프로그램과 달리 오픈소스로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방송과 녹화를 둘 다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자유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소스 코드를 고쳐서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플러그인을 추가해서 여러가지 설정을 할 수 있어서 많은 유튜버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한국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영어를 잘 몰라도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OBS STUDIO의 장점

  •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픈 소스 프로그램이다.
  • 다양한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다.
  • 마이크 소음 제거 등 편리한 기능이 많다.
  • 광고 이미지 등의 삽입도 가능하다. 
  • 한국어를 지원한다.

 

OBS STUDIO 프로그램은 윈도우 7이상, MacOS 10.8이상, 리눅스 우분투 14.04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OBS STUDIO의 시작하기

다양한 분야의 유튜버들이 자신의 컴퓨터 화면을 녹화해서 영상을 만들고 있습니다. 특히 게임과 교육 관련 유튜버 영상에서 자신의 컴퓨터 화면을 녹화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거꾸로수업이라는 교육방식으로 많은 교사들이 자신의 컴퓨터 화면을 녹화해서 여러 가지 교육자료를 만들고 있습니다. 

 

'화면녹화프로그램'이라고 검색하면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나옵니다. 반디캠, 곰캠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OBS STUDIO은 다른 프로그램과 비교했을 때 사용방법이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한 번 사용해보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사용방법을 잘 익히면 다른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화면녹화프로그램

 

OBS STUDIO 포스팅에서는 OBS의 다양한 기능에서 유뷰터 방송을 할 때 꼭 필요한 기능을 요약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OBS STUDIO 설치방법

설치방법은 간단합니다. 구글 검색창에서 'OBS STUDIO'라고 검색하면 됩니다. 

OBS STUDIO 검색하기

 

Open Broadcaster Software | OBS

영상 녹화와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는 무료 및 공개 소프트웨어입니다. 윈도우, 맥 혹은 리눅스 환경에서 빠르고 쉽게 방송 할 수 있습니다.

obsproject.com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자신의 컴퓨터에 맞는 운영체제에 선택해서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 받습니다. 

운영체제 선택

 

설치 파일을 다운 받으면 실행해서 설치합니다. 설치할 때 플로그인 설치를 묻는 메뉴가 나오는데 따로 설정할 것은 없으므로 넘어가도 됩니다.  

프로그램 설치 파일

 

설치를 다 하면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다른 화면 녹화 프로그램을 사용하다가 OBS 사용하면 화면 인터페이스 달라서 어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의 포스팅을 차근차근 따라하면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OBS STUDIO 화면

 

다음 포스팅부터 실제로 컴퓨터 화면을 녹화해보겠습니다. 

 

동영상녹화프로그램 사용방법

동영상녹화프로로그램 알아보기 동영상녹화프로그램 포스팅에서는 OBS로 실제로 컴퓨터화면을 녹화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동영상녹화프로그램인 OBS STUDIO 설치방법..

www.itple.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