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IT 지식 & 소식

code.org 사용방법

반응형

code.org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code.org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빌게이츠,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 등이 유명인과 여러 사람들의 후원하는 운영하는 코딩 학습 사이트입니다. code.org는 컴퓨터와 인터넷만 있으면 유치원도 쉽게 컴퓨터 과학을 배울 수 있는 좋은 사이트입니다. 

code.org 시작하기

 

이제는 소프트웨어 수업이 의무화 되어서 초등학교 때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습니다. 국영수 등 중요 과목에 대한 교육자료는 많지만, 소프트웨어 교육자료는 상대적으로 적어서 교육할 때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code.org 사이트를 사용하면 소프트웨어 교육을 보다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현직에 있는 교사뿐만 아니라 방과후교사, 자녀 교육에 관심이 있는 학부모님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사용방법을 꼭 배우길 바랍니다.

 

code.org 시작하기

크롬 설치하기

code.org는 크롬 브라우저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가 없는 경우 크롬 브라우저를 설치해야 합니다. '크롬 설치'라고 검색해서 나온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크롬 검색하기

 

크롬 설치 사이트 바로가기

 

Chrome 웹브라우저

더욱 스마트해진 Google로 더 심플하고 안전하고 빠르게.

www.google.com

사이트에 들어가서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크롬이 설치됩니다. 

크롬 설치하기

 

크롬 브라우저를 켜고 주소창에 code.org라고 치면 Code.org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컴퓨터과학을 배워 세상을 바꾸어 보세요.

Every student has the potential to change the world. Help them get started. #CSforGood

code.org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이런 문구가 보입니다. code.org 사이트의 정신을 잘 나타내는 문구라고 생각합니다. 

컴퓨터과학을 배워 세상을 바꾸어 보세요. 모든 학교의 모든 학생은 컴퓨터과학을 배울 기회가 있어야 합니다.

Code.org 홈페이지

 

회원가입하기

code.org는 로그인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여러분이 무엇을 배웠는지, 어떤 것을 만들었는지 저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회원가입 후에 로그인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홈페이지 오른쪽 위를 보면 그림과 같이 <로그인> 메뉴가 있습니다. 이곳을 클릭합니다. 

Code.org 회원가입하기

 

로그인 화면이 뜨는데 <회원가입>을 클릭합니다. 

회원가입

 

회원가입을 할 때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사용할 수 있고, 직접 이메일을 입력해서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계정 유형입니다. 만약 학생들을 가르치고 학습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선생님> 계정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계정유형 선택하기

 

그리고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잘 기억해야 합니다. 이메일은 여러분이 로그인할 때 쓰게 됩니다. 따라서 이메일 주소를 잘 기억해야 합니다. 이메일 확인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이메일 형식에 맞게만 쓰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학생들은 자기 이메일을 잘 기억하지 못하거나 이메일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이메일을 하나 그냥 지어서 쓰라고 하면 됩니다. 

 

학생들에게는 자기이름생일@daum.net 이런 식으로 이메일을 정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나이를 21세 이상(21+)을 선택합니다. Code.org는 나이에 따라서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가 달라집니다. 21세 이상을 선택하면 Code.org의 거의 모든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이를 입력하고 서비스 약관과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동의합니다. 그리고 <가입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학생 회원가입

학생회원으로 회원 가입할 때 주의할 점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 잊어버리지 않기
▶나이는 21+로 선택하기

 

선생님 계정으로 가입할 때는 나라와 학교를 입력하는 칸이 있는데 입력하지 않아도 회원가입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 회원가입하기

 

회원가입을 다하면 로그인합니다.

로그인하기

 

여러분이 원하는 메뉴를 선택해서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de.org는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학습방을 만들어 학생을 초대하고, 학생이 얼마나 공부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소프트웨어 수업을 할 때 매우 편리합니다. 

code.org 메뉴

 

다음 포스팅부터 code.org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제는 컴퓨터만 있으면 소프트웨어를 배울 수 있는 시대입니다. 모든 학생들이 즐겁게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