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크래치/아두이노 기초

스크래치 아두이노 게임메이커 3

스크래치로 게임 만들기

그러면 같은 방법으로 점수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점수는 시간 변수에다가 1000을 곱한 값을 나타내고 싶습니다. 시간 변수를 만든 것처럼 점수 변수를 만듭니다. 곱하기가 나오니 수학과 관련된 연산 블록 모음에서 블록을 찾을 수 있겠죠?

 

정하기바꾸기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정하기는 그냥 그 값으로 하는 것입니다. 원래 변수 값이 100이든, 10000이든 상관없습니다. 0으로 정하면 원래 시간 변수가 무슨 값을 갖든지 시간 변수는 0이 됩니다. 바꾸기는 원래 변수 값에서 더하기를 하거나 빼기를 하는 겁니다. 그림 2-56처럼 직접 코딩을 해서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세요.

그림 2-57 점수 변수

그런데 뭔가 게임이 허전하죠? 소리를 한번 넣어볼까요? 공이 튕길 때마다 소리가 나게 하고 싶습니다. 공이 벽에 닿을 때마다 소리를 내는 것이니 공 스프라이트에 코딩을 하겠습니다. 먼저 공 스프라이트를 클릭합니다. 그림 2-58과 같이 위쪽에 있는 소리 탭을 클릭하고 스피커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림 2-58 소리 추가하기

 

그림 2-59에 있는 소리 중에 하나를 사용하겠습니다. 재생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소리를 고르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림 2-59 소리 저장소

 

여기서는 소리 저장소의 팝(pop) 소리를 사용하겠습니다.

 

벽에 닿으면 소리가 나니까 이것도 조건을 이용하면 되겠죠. 원래 스크립트에서 추가해서 그림 2-60처럼 만들면 됩니다.

그림 2-60 소리가 추가된 스크립트

 

그런데 실행하니 소리가 안 납니다. 스크립트를 잘 살펴보면 <벽에 닿으면 튕기기> 블록이 실행되고 벽에 닿았는지 확인을 합니다. 그런데 이미 튕기고 움직였으니 벽에 닿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그림 2-61처럼 코딩을 해야 합니다.

그림 2-61 소리가 추가된 스크립트 완성

 

자, 게임을 한 번 해봅시다. 원하는 대로 게임을 잘 만들었나요? 게임을 만들면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조건, 변수, 문제해결 방법 등 중요한 내용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더욱 멋진 게임을 만들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