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똑똑한 IT생활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반응형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총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5월이 시작되면서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등 챙겨야 할 행사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종합소득세 신고 등 다양한 세금 신고, 장려금 신청도 해야 하는 달이기도 합니다. 2020년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은 열심히 일하지만 소득이 적은 근로자 또는 사업자 가구에게 장려금을 지급해주는 제도입니다. 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소득 및 자녀양육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일하는 저소득 가구의 근로에 대해 국가가 일정부분 소득을 보충해주는 제도로 근로의욕 저하라는 무상복지제도의 한계점을 개선하고자 2009년부터 실시되었습니다.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금액확인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요약

  • 가구유형마다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이 다릅니다.
  • 5월 1일부터 6월 1일까지 신청해야 하고 기한이 지나면 10% 차감받은 금액을 받습니다.
  • 소득 및 재산 기준을 확인하고 신청을 합니다.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방법에서 알아야 할 것은 가구유형마다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단독가구인 경우 150만원, 홑벌이가구인 경우 260만원, 맞벌이가구인 경우 300만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홑벌이가구와 맞벌이 가구는 자녀장려금으로 1인당 7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장려금은 18세미만의 부양자녀를 말하고 중증장애인이 경우 연령제한이 없습니다.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지원혜택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가구유형 알기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방법에서 가구 유형을 잘 알아야 합니다. 단독가구는 배우자,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손이 없는 가구로 말 그대로 혼자 사는 가구를 말합니다.

 

홑벌이가구는 혼자 돈을 버는 가구를 말하는데 배우자의 총급여액 등이 3백만원 미만인 경우도 홑벌이가구에 해당합니다. 혼자 돈을 버는데 부양자녀 또는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도 홑벌이가구에 해당합니다.

 

맞벌이가구는 신청인과 배우자가 각각의 총급여액 등이 3백만원 이상인 가구를 말합니다.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가구유형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자격

1. 소득

단독가구인 경우 1년 총소득이 4만원에서 2,000만원인 경우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독가구는 부양자녀가 없기 때문에 자녀장려금은 받을 수 없습니다. 

 

홑벌이가구는 총소득 3,000만원까지, 맞벌이가구는 3,600만원까지 가구 종합소득이 있는 경우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장려금인 경우 홑벌이가구는 4,000만원까지, 맞벌이가구는 4,000만원까지 가구 종합소득이 있는 경우 받을 수 있습니다.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자격

 

여기서 소득은 일해서 번 소득을 말합니다. 당연히 연금소득 등은 제외됩니다. 근로소득 / 사업소득 / 종교인소득만을 대상으로 신청자격이 결정됩니다. 

 

2. 재산

두 번째는 재산요건이 있습니다. 재산이 많으면 소득이 적더라도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2019년 6월 1일 기준 주택 / 토지 / 건물 / 예금이 가구원 합계액 2억원 미만이 경우 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 신청방법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세대주가 아닌, 가구원 전체 합계액이라는 점입니다.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자격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 신청방법 알아야 것은 소득과 재산 기준이 모두 충족되어야 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안내문 확인

그렇다면 자신이 직접 신청자격이 맞는지 확인해야 할까요? 국세청에서 신청자격이 되면 우편 안내문이나 카카오톡 또는 문자메시지 등으로 알려줍니다. 안내문을 받으면 개별인증번호는 꼭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안내문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기한 및 방법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은 2020년 5월 1일부터 6월 1일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기한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1. 전화

첫번째로 전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1544-9944로 전화하고 안내 멘트따라서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휴대전화로 전화하는 경우는 보이는 ARS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안내문에 있는 개별인증번호를 확인하고 천천히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용시간은 6시부터 24시까지입니다.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전화

 

2.모바일 앱

두번째 방법은 모바일 앱입니다. 국세청 손택스라는 어플을 사용하면 됩니다. 어플을 실행하면 근로 / 자녀장려금 신청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면 동영상으로 모바일 앱으로 신청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방법-모바일 바로가기

 

3. PC에서 신청하기

PC에서도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사이트에 들어가서 로그인 후 신청하면 됩니다. 모바일 앱에서 신청했던 방법과 비슷하므로 그렇게 어렵지 않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사이트 바로가기

 

 

아래 링크로 들어가면 동영상으로 PC로 신청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방법-PC 바로가기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자주하는 질문

Q. 안내문을 받았다면 무조건 받는 건가요?

A. 아닙니다. 장려금 지급 경계선에 있는 분들도 안내문을 받게 되므로, 안내문을 받았다고 해서 100% 받는 것은 아닙니다. 

 

Q. 안내문을 못받았다면 장려금을 못 받나요?

A. 아닙니다. 안내문을 받지 못했어도 개인의 재산상황 등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앞에서 살펴본 자격요건에 맞다면 받을 수 있습니다.

 

Q. 외국인도 지원금을 받을 수 있나요?

A. 아닙니다. 2019.12.31 기준 대한민국 국적인 사람만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혼인 등의 사유는 가능합니다.

 

Q. 6월 1일까지 신청하지 못하면 어떻게 될까요?

A. 본인 해당 장려금에서 10% 차감한 금액을 받습니다.

 

홈택스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안내 바로가기

 

관련 포스팅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안내 및 신청방법 동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