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 프로그램/한컴오피스(한글)

한글2018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복사하기 기능 1

반응형

한글 프로그램에서 중요한 복사하기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한글2018 프로그램으로 문서 작업을 하다보면 복사/붙여넣기 기능을 사용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문서를 타이핑해서 작업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다른 문서에서 복사하고 싶은 글을 복사해서 현재 작업하고 있는 문서에 붙여넣기해서 문서 작업을 합니다. 

한글2018 복사하기 기능

 

복사/붙여넣기 기능은 많이 사용하기 하기 때문에 단축키를 쓰는 것이 편리합니다.

복사하기(Copy) : <Ctrl>+<C>
붙여넣기(Paste) : <Ctrl>+<V>

인터넷에서 자료를 검색해서 사용할 때나 혹은 파일을 복사할 때 이 단축키를 많이 쓰기 때문에 대부분 이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은 알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한글2018 프로그램을 사용하다보면 단순히 글자만 복사하면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문서를 보기 좋기 하기 위해서 글자 크기나 글꼴을 통일시켜야 하는데 복사/붙여넣기를 하면 원래 있던 문서의 모양대로 복사됩니다. 복사한 글의 크기나 글꼴을 직접 바꿔야 하는데 시간도 많이 걸리고, 무엇보다 너무 귀찮습니다. 

 

글자 글꼴, 크기 등을 쉽게 바꿀 수 없을까?

 

복사할 때 글자모양을 쉽게 바꿀 수 없을까요? 바로 <모양 복사하기> 기능을 사용합니다. 한글2018 포스팅에서 여러분의 업무 시간을 줄여줄 <모양 복사하기> 기능을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한글2018 모양복사하기

아래와 같은 문장을 복사해서 사용하겠습니다. 

한글2018 복사할 문장

 

복사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복사하기 단축키를 누릅니다. 

드래그하기

 

붙여넣기 하고 싶은 곳을 클릭하고 붙여넣기 단축키를 눌러서 붙여넣기합니다. 

한글2018 복사된 문장

 

문서를 보기 좋게 하기 위해서 폰트와 글씨 크기를 맞춰야 합니다. 그런데 '모양복사'하기 기능을 잘 모른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붙여넣기한 문장을 다시 드래그하고 글꼴을 바꾸고 글씨 크기도 바꿔야 합니다. 만약에 글자 색깔이 다르다면 글자 색깔도 바꿔야 합니다. 

 

이럴 때 모양복사하기 기능을 사용하면 정말 편합니다. 모양복사는 글자 모양, 문단 모양, 셀 모양 등을 복사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원래 사용하던 복사/붙여넣기는 내용을 복사하는 것이라면 모양복사는 모양을 복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모양을 복사하고 싶은 글자 뒤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Alt>+<C>키를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 화면처럼 <모양 복사>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글자 모양>을 선택하고 <복사>를 클릭합니다.

한글2018 복사하기

 

<글자 모양>을 복사하면 글꼴, 크기, 색깔 등 글자모양을 전부 복사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글자에 복사한 글자모양을 붙여넣기 하면 복사한 글자모양대로 바뀝니다. 

글자모양

 

그리고 모양을 복사하고 싶은 글을 마우스로 드래그합니다.

드래그하기

 

그리고 <Alt>+<C>키를 다시 한 번 더 클릭하면 모양이 복사됩니다. 참 쉽죠? 

 

모양 복사하기 단축키 : <Alt>+<C>

 

<모양 복사> 기능을 사용하면 단축키로 쉽게 모양을 복사할 수 있기 때문에 문서 작업을 더 빨리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이 기능이 있는지 몰라서 글을 복사하고 글꼴 바꾸고 글자 크기도 일일이 바꾸면서 문서 작업을 했습니다. 그때는 정말 시간이 많이 걸렸는데 <모양 복사> 기능을 사용하니 빠르게 문서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글자 모양뿐만 아니라 문단 모양도 바꿀 수 있습니다. 문단 모먕은 문장의 정렬 방식, 여백, 간격, 줄 나눔 기준 등을 말합니다. 

문단 모양

 

원래 문장은 가운데 정렬인데 복사한 문장 왼쪽으로 정렬되었다고 해봅시다. 복사한 문장도 가운데 정렬을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글자 정렬에서 가운데 정렬을 해도 되지만, 문단 모양을 복사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문단 모양

 

복사하고 싶은 문단 모양의 글자 뒤를 클릭하고 <Alt>+<C>키를 누릅니다. 그리고 <문단 모양>을 선택합니다. 

<문단 모양> 선택

 

문단모양을 복사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하고 <Alt>+<C>키를 누릅니다. 그러면 문단 모양이 복사됩니다.

복사된 문단 모양

 

문단 모양은 복사는 특히 들여쓰기를 할 때 편리합니다. 들여쓰기를 할 때 스페이스키를 눌러서 들여쓰기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들여쓰기한다면 문장이 100개라면 스페이스를 몇 번 누를까요? 이럴 때 문단 모양을 복사하면 편리합니다. 

스페이스키로 들여쓰기

 

<첫 줄 시작 위치>를 바꿔서 들여쓰기 합니다.  이 상태에서 문단 모양을 복사합니다. 

첫 줄 시작 위치

 

모양을 복사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하고 <Alt>+<C>키를 눌러서 문단 모양을 복사시킵니다.

드래그하기
복사된 문장

 

그리고 글자 모양과 문단 모양을 둘 다 복사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둘 다 사용하기

 

이번 한글2018 포스팅에서는 <모양 복사하기> 기능을 알아봤습니다. 한글 프로그램의 다양한 기능을 안다면 업무를 보다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복사하기 기능 중에 여러분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을 정리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

 

한글2018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복사하기 기능 2(셀 모양 복사)

한글2018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복사하기 기능 2 한글 프로그램에서 알아야 할 복사하기 기능을 알아보는 두번째 포스팅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모양복사하기> 기능을 알아봤습니다. 글씨의

www.itple.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