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셀(Pixel) cm 변환방법

픽셀 cm 변환방법 알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픽셀 cm 변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로 이미지 작업 할 때 픽셀을 많이 사용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할 때 검색창에 나오는 썸네일을 만들 때도 픽셀 단위를 사용합니다. 썸네일을 만들 때 파워포인트를 사용해서 쉽게 만들 수 있는데, 파워포인트에서는 cm(mm)를 사용합니다. 이럴 때 픽셀 cm 변환 방법을 알면 편리합니다. 

픽셀 cm 변환방법

 

픽셀 cm 변환방법

픽셀이란

픽셀(Pixel)은 Picture Element의 줄임말로 한자로는 화소라고 합니다. 픽셀은 컴퓨터 화면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입니다. 컴퓨터 화면은 여러 개의 점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점 하는 픽셀이라고 합니다. 이 점 하나에 해당 색의 정보가 담겨져 있고, 픽셀 수에 따라서 그림파일의 용량이 달라집니다.

 

픽셀들의 조합으로 보여지는 이미지는 픽셀의 갯수와 밀도에 따라 이미지 자체의 크기와 품질이 달라집니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해상도(Resolution)는 이미지에 사용된 전체 픽셀의 개수나 같은 면적 내에 몇 개의 픽셀이 들어있는지 나타내는 밀도를 나타냅니다. 

 

픽셀 단위는 px를 사용합니다. 만약 사진의 크기가 300px × 700px이라면 가로 300px, 세로 700px가 됩니다.  

 

티스토리 추천하는 썸네일 픽셀크기

다음이나 네이버 검색에서 노출되는 블로그 썸네일 사진의 사이즈는 가로 세로 1:1 비율입니다. 많은 게시글 중에서 내가 쓴 포스팅이 눈에 잘 띄기 위해서는 썸네일을 잘 사용해야 합니다. 썸네일 사진의 크기는 600px × 600px처럼 가로 세로 1:1 비율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600px은 몇 cm일까요? 

픽셀 cm 변환 썸네일 크기

 

픽셀 cm 변환 공식

픽셀 cm 변환 공식

 

픽셀 cm 변환을 할 때 위의 공식을 사용하면 됩니다. 여기서 DIP는 디지털 이미지의 해상도를 나타냅니다. 1인치 안에 들어있는 픽셀수를 나타내는데 DIP 100이면 1인치 안에 픽셀이 100개 들어있다는 말입니다. DIP 100이라고 하면 1픽셀은 1×2.54/100으로 0.024cm가 됩니다. 600px은 14.4cm가 됩니다.

 

여기서 해상도가 높다는 것은 1인치 안에 더 많은 픽셀수가 들어있다는 뜻입니다. 해상도가 높을 수록 cm는 작아지게 됩니다.

1×2.54/100와 1×2.54/200 비교해보기

 

매번 공식을 사용하면 어렵겠죠? 픽셀 cm 변환 사이트를 사용하면 쉽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Unit Converter라는 사이트를 사용해서 픽셀 cm를 변환해보겠습니다.

 

Unit Convter 사이트 바로가기

 

Converter of Typography and Digital Imaging Units • Miscellaneous Converters • Compact Calculator • Online Unit Converters

Length and Distance ConverterMass ConverterDry Volume and Common Cooking MeasurementsArea ConverterVolume and Common Cooking Measurement ConverterTemperature ConverterPressure, Stress, Young’s Modulus ConverterEnergy and Work ConverterPower ConverterForce

www.translatorscafe.com

 

사이트를 보면 FromTo가 있습니다. From에는 pixel을 To에는 centimeter를 고릅니다. 그리고 From에 바꾸고 싶은 픽셀값을 넣으면 To에 cm가 나옵니다. 

 

반대로 cm를 픽셀로 변환하려면 FromTo에서 단위를 서로 바꾸면 됩니다. 

 

이렇게 변환된 값을 확인하고 여러 가지 이미지 작업을 하면 되겠습니다. 이 사이트는 해상도를 96DPI로 설정해서 픽셀 cm를 변환합니다. 만약 96DPI가 아닐 경우는 제대로 된 값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유의하기 바랍니다.

댓글 (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