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썬

파이썬 이름공간 만들기

반응형

파이썬 이름공간 만들기

파이썬에서 변수를 정의하면 그 변수에 따라 우리는 서로 다른 정보를 할당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서로 다른 정보를 구분할 수 있게 할당된 것을 식별자라고 합니다. 


우리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변수에 저장된 객체를 확인해서 해야할 일을 처리합니다. 따라서 어떤 변수에 객체를 저장했는지 알면서, 즉 식별자를 파악하면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모듈, 클래스, 객체, 함수 등을 이름공간(네임스페이스, namespace)이라고 합니다. 파이썬에서는 이러한 이름공간이 자동으로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파이썬에서 딕셔너리 객체는 이름공간을 구조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선 모듈 types를 사용하기 위해 import 키워드를 쓴 다음에 모듈명을 쓰고 단축키 Shift+ Enter를 누릅니다. 이 코드가 실행되면 types라는 모듈에 있는 함수나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듈에 있는 SimpleNamespace 클래스를 이용해서 하나의 객체를 만듭니다. 모듈에 있는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하면 됩니다.


이 변수를 실행하면 namespace()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아무런 값이 할당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의 변수를 할당하려면 객체에 점을 찍고 변수이름을 쓰고 값을 넣으면 됩니다. 변수 a는 3000, b는 5000값을 할당합니다. 결과 표시가 a=3000, b=5000 이런 형태로 나옵니다.


저장된 변수를 조회할 때는 s__dict__.a, s__dict__b를 빈 셀에 입력해서 실행하면 됩니다.


관련 포스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