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썬

파이썬독학 주피터 노트북 사용방법

반응형

파이썬독학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이번 파이썬독학 포스팅은 파이썬을 공부할 때 많이 쓰이는 주피터 노트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피터 노트북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서 열심히 파이썬을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파이썬독학 포스팅에서 주피터 여러가지 사용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파이썬독학 포스팅을 내용을 정리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파이썬 입문 A to Z>이라는 책으로 정리했습니다. 책으로 구매하여 공부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길 바랍니다.

반드시 알아야 할 파이썬 입문 A to Z

 

파이썬 입문 A to Z

파이썬을 파이썬 방식으로 구현하는 것은 문법보다는 개념...

www.kyobobook.co.kr

파이썬독학

 

파이썬독학 주피터 노트북 알아보기

개발 툴로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을 사용하면 인터넷 브라우저 창에서 개발할 수 있고 마크다운으로 문서로 만들어 공부한 내용을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작성된 파일은 웹브라우저에서 소스 등을 그대로 볼 수 있으므로 주피터 노트북으로 파일을 작성해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유명 프로그래밍 공유 사이트인 ‘깃허브’에서도 주피터 노트북으로 작성된 파일을 많이 공유합니다.

 

개발 툴은 아나콘다에 설치된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합니다. 아나콘다가 설치된 Anaconda3(64bit) 폴더를 확인해서 아나콘다 네비게이터를 이용해 설치합니다. 아나콘다 네이비게이터를 보면 여러 개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중에 일단 주피터 노트북을 실행해서 브라우저 환경에서 코딩하고 바로 실행결과를 확인합니다.


먼저 아나콘다 네이비게이터(Anaconda Navigator)를 이용해서 그 안에 설치된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Windows 실행 창에서 Anconda3 폴더를 찾습니다. 그리고 Anaconda Navigator를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파이썬독학 아나콘다 네비게이터 실행하기

 

아나콘다 네비게이터 화면에서 Jupyter Notebook의 Launch를 눌러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Jupyter Notebook 실행하기

 

개발 화면 만들기

개발 화면을 만들려면 [New] 버튼을 눌러 Python3를 선택합니다.

Python3 선택

 

이름이 없는 새로운 화면(Untitled)이 만들어집니다.

제목확인

 

Notebook 파일 이름 변경

맨 윗줄의 Untitled를 누르면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원하는 파일 이름을 쓰고 [Rename]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름 바꾸기

 

파일 이름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뀐 이름

 

주피터 노트북으로 개발이 가능한 파일을 만들어봤습니다. 이제 파이썬 코드를 입력해 실행해보면서 간단한 주피터 노트북 명령어를 배워봅시다.

 

탐색기로 문서 폴더에 새로운 폴더 만들기

Windows 탐색기로 Documents 폴더에 개발하는 파이썬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내PC/문서/ Python_study>로 만듭니다.

폴더 확인

 

주피터 노트북이 실행되면 첫 번째 화면에 모든 폴더가 다 보입니다. 이제 폴더를 눌러 이동합니다.

폴더 선택

 

폴더에 들어가면 폴더가 있습니다.

폴더 선택

 

이제 <python_study> 폴더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폴더 안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새로운 파일을 만들기 위해 [New] 버튼을 클릭하면 여러 커널이 보입니다. 이 중에 python3를 클릭합니다.

 

파이썬 실행해보기

주피터 노트북에 으로 표시된 셀에 100을 입력하고 위에 있는 [Run] 버튼을 클릭합니다.

실행

 

실행하면 결과가 <Out>에 나타납니다. 실행이 처음이어서 셀의 대괄호에 숫자가 1로 출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행할 때마다 대괄호의 숫자가 커집니다. 셀은 코드를 넣고 실행하는 장소입니다.

코드 확인

 

빈 셀을 추가할 때는 위에 있는 [+] 버튼을 두 번 누릅니다. 입력이 가능한 셀이 파란색으로 표시됩니다.

셀 추가

 

셀을 삭제할 때는 가위 모양의 버튼을 두 번 누르면 앞서 만든 셀 두 개가 삭제됩니다.

셀 삭제

 

빨간색으로 표시된 화살표 키 버튼을 누르면 셀을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주피터 노트북이 장점은 설명하는 글자를 바로 입력해서 브라우저 상에서 보이는 텍스트를 만드는 마크다운을 만듭니다.

파이썬독학 Markdown 선택

 

빈 셀에 #를 쓰고 한 칸을 띄어 글을 입력합니다. #의 개수에 따라 입력한 글자가 점점 작아집니다. 특정 범위로 글자를 들여 쓰려면 아래 그림처럼 부등호를 쓰고 한 칸 띄어 글을 입력하면 됩니다. Shift+Enter를 눌러 실행해봅시다.

Markdown

 

실행한 결과가 브라우저 상에 나타납니다.

브라우저에 출력

 

<Ctrl>키와 <S>키를 동시에 누르거나 다음 그림의 빨간색으로 표시된 버튼을 눌러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만든 코드는 원하는 형식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참 편리하죠?

다운로드

 

주피터 노트북의 종료는 브라우저를 종료하고 아나콘다 네비게이터를 종료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모든 개발환경이 종료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