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크래치/드론코딩

코딩교육 스크래치로 그림그리기

반응형

코딩교육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이번 코딩교육 포스팅에서는 스크래치로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펜 블록>을 사용해서 스프라이트를 움직이면 다양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코딩교육 포스팅대로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로킷 브릭을 설치해야 합니다. 로킷 브릭을 설치하고 이 포스팅을 보길 바랍니다.

 

드론 배우기 로킷브릭 설치하기

드론 배우기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이번 드론 배우기 포스팅에서는 드론 코딩할 때 필요한 로킷 브릭을 설치하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스크래치로 드론 코딩을 하기 위해서는 로킷 브릭이 필요합니다. 로킷 브릭..

www.itple.co.kr

 

[이전 포스팅] 난수로 드론 움직이기 

 

코딩교육 난수로 드론 움직이기

코딩교육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이번 코딩교육 포스팅에서는 난수를 사용해서 드론 스프라이트를 움직이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전 세계는 제조업과 소프트웨어를 융합해 경쟁력을 창출하는 4차 산업혁명중입니..

www.itple.co.kr

코딩교육 그림그리기

 

중요내용

  • 펜 블록 사용하는 방법
  • 펜 색깔 바꾸는 방법
  • 다각형 만들 때 회전하는 각도

 

코딩교육 다각형 그리기

이번 시간에는 스크래치로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프로젝트를 새로 만들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클릭해서 원하는 이름으로 프로젝트를 저장합니다.

 

저장하기

 

드론 스프라이트를 가져옵니다.

 

로킷 브릭으로 그림을 그리려면 <펜> 블록을 사용해야 합니다.

코딩교육 펜 블록으로 그림그리기

 

<펜 내리기> 블록을 사용해 움직이면, 스프라이트가 움직이는 대로 그림이 그려집니다. 그림을 그만 그리려면 <펜 올리기> 블록을 사용합니다. 연필을 움직이다가 올리면 더는 그림이 그려지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그림을 그리고 나면 선이 남습니다. <펜 자국 지우기> 블록은 그려진 선을 지울 때 사용합니다.


연필로 종이에 정사각형을 어떻게 그리는지 자세히 살펴봅시다. 어떤 규칙을 찾을 수 있을까요? 크기가 100인 정사각형을 그려보겠습니다. 네 변의 길이가 모두 같고 네 각이 모두 직각인 것을 정사각형이라고 합니다.

 

정사각형을 그리기 위해서는 같은 길이 만큼 움직이고 90도 회전해야 합니다. 회전은 어느 블록 모음에서 찾으면 될까요? 바로 <동작> 블록 모음입니다.

사각형 그리기

 

아래 그림처럼 코딩하면 그려진 선을 다 지우고 새로운 선으로 사각형을 하나 그립니다. 이번에는 크기를 30%로 정했습니다.

코딩교육 사각형 그리기

 

그림을 그릴 때 선 색깔도 바꿀 수 있습니다. <펜 색깔 정하기> 블록을 사용하면 됩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곳을 클릭하면 원하는 색깔을 고를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펜 색깔 ~로 정하기> 블록을 사용해서 숫자로 펜 색깔을 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펜 색깔을 바꾸는 블록을 넣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 그림처럼 정사각형 색깔이 바뀝니다.

펜 색깔 바꾸기

 

그림을 그리다 보면 스프라이트가 무대 밖으로 사라져 보이지 않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좌표를 사용하면 편합니다. x좌표는 무대 가운데에서 오른쪽-왼쪽으로 얼마나 떨어졌는지 나타냅니다. y좌표는 무대 가운데에서 위-아래로 얼마나 떨어졌는지 나타냅니다.


x좌푯값 0, y좌푯값 0은 무대 가운데를 나타냅니다. 블록 팔레트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블록을 찾아 원하는 좌푯값을 넣고 클릭하면 움직입니다.

 

 

그런데 스프라이트가 회전하면 계속 그 상태로 있습니다. <~도 방향 보기> 블록을 사용하면 스프라이트가 보는 방향을 정할 수 있습니다. 세모 표시(▼)가 있으니까 고를 수 있는 것이 여러 개 있겠죠? 드론이 오른쪽을 보도록 방향을 정합니다.

코딩규칙 1

 

정삼각형을 그릴 때 아래와 같이 코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삼각형이니 3번 반복하고 정사각형의 한 각인, 60도 돌면 될까요? 아래와 같이 코딩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해보겠습니다.

 

하지만 원하는 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정삼각형을 그리려면 내각인 60도를 돌면 안 되고, 외각인 120도를 돌아야 합니다.

120도 회전하기

 

각도를 120도로 바꾸고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우리가 원하는 대로 잘 그려졌습니다. <반복하기>와 <펜> 블록을 사용해서 쉽게 그렸습니다.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도 순서대로 그려볼까요? 삼각형을 그렸던 코드를 복사해서 코딩하면 되겠죠? 반복 횟수와 각도를 바꿔서 그림과 같이 코딩합니다.

 

삼각형부터 십각형까지 그리려면 코드를 더 많이 복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조금 귀찮고, 힘들다는 생각이 듭니다. 쉬운 방법이 없을까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 쉽게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코딩교육딩 포스팅의 내용은 바탕으로 <한권으로 코딩과 드론 날로먹기>라는 책을 정리했습니다. 책으로 구매하여 공부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길 바랍니다.

 

한권으로 코딩과 드론 날로먹기 

 

한권으로 코딩과 드론 날로먹기 (교재+드론 세트)

1970년대 말부터 컴퓨터가 대중화되면서 정보화 시대가...

www.kyobobook.co.kr

 

 

드론코딩 변수를 사용해서 그림 그리기

드론코딩 변수 사용방법 이번 드론코딩 포스팅에서는 변수를 사용해서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코딩을 공부할 때는 순차, 반복, 선택, 함수 그리고 변수가 정말 중요합니다. 변수를 사용하면 원하는..

www.itple.co.kr

 

좋아요와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