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두 사과먹기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코두 사과먹기 포스팅에서는 키보드로 주인공을 움직여서 사과를 먹는 게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코두로 여러 가지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들은 많지만, 단순한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할 뿐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코두로 한 가지 게임을 만들면서 코두의 다양한 명령어와 기능을 사용할 겁니다.
이렇게 한 가지 게임을 다양한 명령어와 기능을 사용해서 만들다 보면 코딩 실력이 더욱 좋아지고 KODU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게임은 주인공이 사과를 다 먹으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그림처럼 지형을 그리고 나무를 넣습니다. 그리고 오토바이, 풍선, 사과를 넣습니다. 오토바이가 이 게임의 주인공입니다. 그렇다면 풍선은 게임에서 어떤 역할을 할까요?
풍선을 왜 넣었는지 생각해 봅시다. 풍선은 축구경기의 심판과 같습니다. 풍선이 사과를 다 먹었는지 확인하고 다 먹으면 게임을 이겼다고 말해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코두로 게임을 만들 때 심판을 넣어주면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오토바이를 화살표 키로 움직여 봅시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여기서 많이 실수하는 건데 우리는 오토바이를 움직여야 합니다. 오토바이 말고 풍선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코딩하면 풍선이 움직이게 됩니다.
오토바이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노란색 빛이 납니다. 이 노란색 빛이 나는 것이 여러분이 고른 오브젝트입니다.
이렇게 코딩을 하면 오토바이가 움직입니다.
어떻게 하면 사과를 먹을 수 있을까요? <부딪치다>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WHEN(언제): 부딪쳤는데 부딪친 것은 사과이다.
DO(해라): 먹다 무엇을? 그것을(부딪친 것=사과)
사과를 여러 개 만들고 싶습니다.
사과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고 <복사하기>를 누릅니다.
그리고 복사하고 싶은 곳에 가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붙여넣기(사과)> 명령어가 보입니다.
<붙여넣기> 명령어를 클릭하면 사과가 복사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사과를 클릭하고 Ctrl 키와 C 키를 함께 누르면 복사가 됩니다. 그러면 “쑝” 하는 소리가 납니다. 복사하고 싶은 곳에 마우스를 두고 Ctrl 키와 V 키를 함께 누르면 붙여넣기가 됩니다.
이렇게 단축키를 외워두면 게임을 더 빠르고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풍선을 클릭합니다. 사과를 다 먹으면 게임을 이기게 하려면 어떻게 코딩해야 할까요? 바로 <보다>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사과를 보지 않아야 게임을 이기게 됩니다. <옳지 않은> 명령어는 이렇게 반대를 말할 때 사용합니다.
배경 음악도 넣어볼까요? 이런 <배경 음악> 명령어를 넣는 것도 심판에게 하면 좋습니다. 풍선에게 코딩을 해봅시다.(오른쪽 클릭-프로그램) <재생하다> 명령어를 잘 찾아서 코딩을 완성해 봅시다.
소리가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바꾸고 싶습니다. 바꾸고 싶은 명령어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고 <타일 잘라내기>를 하면 명령어가 지워집니다.
또는 명령어를 클릭하고 Delete 키를 눌러도 명령어가 지워집니다. 명령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궁금할 때는 도움말을 클릭하면 됩니다.
<모든>을 선택하면 여러 소리 중에서 하나를 골라서 소리를 내줍니다.
그리고 먹은 사과 개수를 보여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명령어를 2개 이상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을 KODU식으로 바꾸어 표현해보겠습니다.
‘배가 고프면 밥을 먹어라. 그리고 항상 양치질을 해라.’
KODU는 이것을 오른쪽으로 한 칸 밀어서 표현합니다. 이것이 <그리고> 사용방법입니다.
마우스로 다음에 할 명령어를 고르고 엔터 키를 칩니다. 그리고 화살표 오른쪽 키를 누르고 엔터를 치면 됩니다.
사과를 먹으면 빨간색 점수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WHEN(언제)> 사과와 부딪치면 <DO(해라)> 그것을 먹고 <그리고> <WHEN(언제)> 항상 <DO(해라)> 빨간색 점수를 1점(포인트) 더해라.
ESC 키를 눌러서 게임을 시작하고 사과를 먹으면 점수가 오른쪽 위로 날아가면서 더해집니다.
이 효과를 바꿀 수 있습니다. <월드 설정 바꾸기> 명령어를 클릭합니다. 이 명령어는 게임의 설정을 바꿀 때 사용합니다.
점수가 빨간색이니 빨간색 점수 표시를 선택하고 <라벨 가장자리 표시>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먹은 사과 수’라고 쓰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사과를 먹으면 먹은 사과 수가 올라갑니다.
소리도 내고 싶습니다. <그리고>를 사용합니다. KODU는 위에서 아래로 명령어를 순서대로 실행합니다.
위와 같이 해도 좋고, <그리고> 안에 <그리고>를 써도 됩니다. 점수를 올리고 소리를 내는 것이죠.
이제 남은 사과의 수를 표시하고, 사과를 먹으면 남은 사과 수를 줄이고 먹은 사과 수는 올라가게 하고 싶습니다.
자주색(보라색)으로 남은 사과의 수를 나타내 보겠습니다.
게임에서 사과 6개를 넣었습니다. 그런데 6개라는 숫자는 없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코딩하면 1 더하기 5가 되어서 6이 됩니다. 그리고 WHEN에 아무것도 없으면 <항상>이라는 뜻입니다. 이 포스팅서는 WHEN에 <항상> 명령어를 사용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하면 어떻게 될까요?
사과를 먹어도 남은 사과 수가 줄어들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코딩 중에 항상 자주색(보라색) 점수를 6으로 하는 명령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코두 포스팅에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코두에서 <그리고> 기능을 잘 사용하면 다양한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정말 중요한 내용이니 꼭 기억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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