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기초배우기 컴퓨터 구조알기

컴퓨터기초배우기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이번 컴퓨터기초배우기 포스팅에서는 컴퓨터의 구조를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용 컴퓨터는 보통 서로 다른 업체에서 제작된 하드웨어와 부품 등을 조립해서 만듭니다.

 

열려 있다라는 의미로 오픈 시스템이라고 하며 사용 중인 컴퓨터가 있다면 언제든지 간단하게 새로운 부품을 추가하거나 다른 부품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기초배우기의 시작은 컴퓨터 구조를 잘 아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컴퓨터기초배우기

 

컴퓨터기초배우기 컴퓨터의 구조를 알아보겠습니다

파워 서플라이

컴퓨터기초배우기 포스팅에서 처음 알아볼 부품은 파워 서플라이입니다. 파워 서플라이는 컴퓨터에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입니다. 전원을 제대로 전달해야만 컴퓨터가 잘 작동합니다.

 

예를 들어 500의 전기가 필요한 컴퓨터인데 파워 서플라이가 400만 전기를 공급하면 그 컴퓨터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컴퓨터가 얼마나 전기가 필요한지 잘 생각해서 파워 서플라이를 구입해야 합니다. 파워 서플라이로 들어온 220V 전압을 PC에 맞는 전압으로 바꿉니다.

컴퓨터기초배우기 파워 서플라이

 

광학 드라이브

광학 드라이브는 CD, DVD 등 광학 미디어에 저장된 데이터를 읽거나 기록하는 장치입니다. 어떤 드라이브는 디스크를 읽기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출시되는 드라이브들은 대부분 데이터를 읽고 기록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하드디스크는 컴퓨터의 저장 창고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러분이 사용하는 프로그램과 데이터가 이곳에 저장됩니다. 용량이 클수록, 속도가 빠를수록 좋습니다. 

컴퓨터기초배우기 하드디스크

 

SSD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olid-state drive, SSD)는 반도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저장하는 장치입니다.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는 순수 전자족안 방식으로 데이터를 읽거나 저장합니다.

 

따라서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보다 빠르게 데이터를 읽고 저장할 수 있고, 소음도 크게 줄여줍니다. 조금 더 빨리 데이터를 읽고 저장하려면 하드 디스크 대신 SSD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컴퓨터기초배우기 SSD

 

메모리

메모리는 길이가 긴 부품으로 흔히 램(RAM)이라고 합니다. 컴퓨터의 두뇌인 CPU가 처리할 데이터를 임시로 보관합니다. 메모리 속도가 빠르고 용량이 클수록 좋습니다. 컴퓨터로 동시에 여러가지 작업을 하려면 속도가 빠르고 용량이 큰 메모리를 사용해야 합니다.

컴퓨터기초배우기 메모리

 

메인보드

PC의 모든 부품이 연결되는 곳으로 엄마에 비유해 마더 보드(Mother Board)라고도 합니다. PC의 안정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다른 부품이 성능이 좋아도 메인보드 성능이 떨어지면 컴퓨터가 잘 작동하지 않습니다. 메인보드에는 컴퓨터의 소리를 내는 사운드 기능과 인터넷에 연결하는 랜 기능이 있습니다.

컴퓨터기초배우기 메인보드

 

아래 링크에 들어가면 메인보드가 왜 중요한지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IT강의실] PC의 안정성과 호환성을 책임지는 주기판 - 메인보드 | IT동아

[IT강의실] PC의 안정성과 호환성을 책임지는 주기판 - 메인보드 강형석 2015-07-06 [용어로 보는 IT 2015 개정판] PC(개인용컴퓨터)의 여러 구성품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이런 대답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PC의 두뇌인 CPU(Central Processing Unit: 중앙처리장치)를 꼽을 것이고, 경우에 따라선 그래픽카드(화면 출력장치)나 하드디스크를 언급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 중요성에 비해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또 한

it.donga.com

 

그래픽카드

우리가 배틀 그라운드와 같은 게임을 할 때 꼭 필요한 부품입니다. 모니터로 보이는 화면은 그래픽 카드에서 만듭니다. 3D 연산 능력이 좋은 그래픽 프로세서가 장착된 그래픽 카드가 좋으며 메인보드에 그래픽 카드가 들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 중국 등에서 비트코인을 채굴할 때 이 그래픽카드를 사용했습니다. 

컴퓨터기초배우기 그래픽카드

 

CPU

CPU는 PC의 두뇌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가 마우스나 키보드를 통해 내린 명령을 처리하는 장치입니다. 다양한 기능과 게임 등을 원할하게 사용하면 CPU의 성능이 좋아야 합니다. 컴퓨터가 여러 작업을 하다보면 CPU의 열이 올라갑니다. 따라서 열을 식혀주기 위해서 냉각팬을 연결해야 합니다.

컴퓨터기초배우기 CPU

 

케이스

컴퓨터기초배우기 포스팅에서 마지막으로 알아볼 부품인 케이스입니다. 각종 컴퓨터 부품을 장착하는 장치입니다. LED가 달려 있는 멋진 케이스도 있고 컴퓨터의 열을 식혀주는 팬이 여러 개 달린 케이스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마음에 들어하는 케이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번 컴퓨터기초배우기 포스팅에서는 컴퓨터의 구조를 알아보았습니다. 컴퓨터의 구조를 잘 아는 것은 컴퓨터를 배울 때 기초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포스팅부터 컴퓨터를 어떻게 사용하고 여러가지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