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똑똑한 IT생활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반응형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신청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은 에너지소비효율등급환급이라고도 합니다. 정부에서 에너지 효율이 좋은 가전제품(으뜸효율 가전제품)을 샀을 때 구매비용의 일부를 환급해주는 제도입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신청방법 소개

 

으뜸효율 사업은 개인별로 30만원 한도 내에서 대상 제품 구매 비용의 10%를 환급해주는 제도입니다. 우리가 에너지 효율 제품을 사면 일정 금액의 돈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좋은 물건도 사고 돈도 돌려받을 수 있으니 1석 2조라고 생각합니다. 관련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으뜸효율은 무엇일까?

으뜸효율은 시장에 출시된 전자제품 중에 고효율 제품을 말합니다. 하지만 품목별로 최고 등급 기준이 다릅니다. 따라서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구입하려는 제품이 으뜸효율 대상제품이 맞는지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대상 품목

으뜸효율 가전제품 대상 품목은 냉장고 / 김치냉장고 / 에어컨 / 세탁기 / 냉온수기 / 전기밥솥 / 진공 청소기 / 공기청정기 / TV / 제습기입니다. 

 

각 품목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에 해당하는 기준이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 1등급이 되어야 으뜸효율 가전제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등급만 높다고 으뜸효율 가전제품이 되지 않습니다. 적용기준 시행일 이후에 생산된 제품 중에 등급기준을 만족시켜야 으뜸효율 가전제품이 됩니다. 

 

예를 들어 김치냉장고인 경우 2017년 7월 1일 이후에 생산된 제품중에 에너지 효율이 1등급이 제품인 으뜸효율 가전제품에 해당합니다. 만약 1등급이지만 16년에 산 제품은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그래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제도 신청 전에 적용기준 시행일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2020년에 산 제품은 모두 적용기준 시행일 이후이니, 제품의 에너지 등급만 확인하면 됩니다. 

각 제품의 에너지소비효율등급과 적용기준 시행일은 제품에 붙어있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내용을 또 알려드리겠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 중에 오른쪽처럼 둥근 모양의 라벨이 붙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둥근 라벨이 붙어있는 제품은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지원 대상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신청 전에 라벨의 모양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신청방법

1. 거래내역서와 영수증 준비하기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제품에 해당하는 라벨이 붙어있다면 매장과 같은 오프라인에서 구매한 제품뿐만 아니라 홈쇼핑 등 온라인에서 구매한 제품 모두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신청 전에 소비자는 거래 증빙자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신청방법 증빙자료

 

거래 증빙자료로는 구매자 성명 / 모델명 / 품목 / 상호 / 직인 또는 서명이 포함된 거래내역서와 거래 금액 / 거래 일시 / 승인 번호 / 사업자 번호를 포함한 결제 영수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결제 영수증은 카드매출전표이나 현금영수증을 사용하면 됩니다. 

 

온라인 매장이 경우 거래내역서가 매장마다 각기 다른 형태로 발급됩니다. 중요한 것은 구매자 성명 / 모델명, 품목 / 상호 / 직인 또는 서명이 있다면 어떤 거래내역서라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거래내역서에서 해당 항목이 잘 있는지 확인하고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을 신청하면 됩니다. 

 

2. 구매기간 확인하기

2020년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에 해당하는 제품은 2020년 3월 23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구매한 제품에 해당합니다. 이 기간에는 개인별로 30만원 한도 내에서 여러 번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잇플은 올해 2월에 산 제품이 있는데 이 경우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에 해당하지 않아서 신청할 수 없습니다. 잘 확인했더라면 돈을 받을 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생깁니다. 하지만 12월 31일안에 산 제품은 신청할 수 있으니 에너지효율등급과 라벨 모양을 잘 확인해서 구매하면 되겠습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신청방법 기간

 

그런데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예산이 그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준비된 예산을 모두 쓰면 조기 마감될 수 있으니 빠르게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이트 접속하기

 

검색창에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이라고 검색해서 홈페이지도 들어갑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신청방법 사이트

사이트에서 <환급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신청하기

환급신청은 개인별로 가능합니다. 그리고 개인당 30만원까지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남편이름으로 물건을 사고, 아내 이름으로 물건을 사서 각각 본인으로 신청하다면 총 60만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에 가까운 돈을 환급받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본인 신청>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핸드폰으로 본인인증을 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약관에 동의를 합니다. 그리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주소 / 구입목적을 입력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신청방법 신청인 정보

 

그 다음에 구맹 정보를 입력합니다. 거래내역서와 영수증에 있는 내용을 잘 확인하고 입력합니다. 여기가 조금 번거롭습니다. 하지만 30만원을 아낄 수 있다고 생각하면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품목과 제조사 등을 잘 모르겠다면 구매했던 곳에 전화해서 확인을 하고 입력합니다. 여기서 모델명은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에 기입된 모델명을 입력합니다. 제조번호는 그 제품의 주민등록번호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제조번호를 입력하고 <중복확인>을 클릭합니다. 

 

제품 정보도 입력해야 합니다. 제품 라벨 사진 / 제품 명판 사진/ 거래내역서 / 영수증을 직접 찍어서 올려야 합니다. 이때 반드시 라벨과 명판 사진은 등급 / 모델명 / 적용기준 시행일이 잘 보이도록 찍어야 합니다. 

 

아래는 제품 라벨 사진과 제품 명판 사진 예시입니다. 냉장고인 경우 안쪽에 제품 명판이 붙어있는 경우가 있으니 잘 확인하고 찍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을 받을 계좌 정보를 입력합니다. 여기서 계좌번호는 신청자가 사용하고 있는 계좌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정보를 다 입력하면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신청이 완료된 것입니다. 조금 어려웠나요? 하지만 조그만 부지런하면 돈을 아낄 수 있으니 꼭 신청해보기 바랍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날짜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신청은 2020년 3월 23일부터 2021년 1월 15일까지입니다. 그리고 서류 검토를 한 뒤에 신청한 순서에 따라서 2020년 4월 10일부터 2021년 2월 15일까지 순차적으로 지급됩니다. 

 

만약 제출했던 서류가 불충분하다면 14일 이내로 서류를 보완해야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청을 할 때 서류를 잘 챙기고 좋은 화질로 사진을 찍어서 업로드하는 것이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습니다. 

 

그밖에 궁금한 내용은 고객센터(1670-7920)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하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신청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에너지도 아끼고 돈도 받을 수 있는 좋은 제도라고 합니다. 잇플도 검색을 하다가 우연히 알게 되었는데 앞으로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으로 착한 소비를 실천해야 겠습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신청방법이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포스팅 내용보고 잘 따라하면 충분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도움이 되는 유튜브 영상을 아래 링크로 남겨 놓겠습니다. 관심있는 분은 보고 잘 따라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신청방법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관련 포스팅

 

반응형

'IT정보 > 똑똑한 IT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QR코드 만들기  (0) 2020.06.15
신협 고객센터  (0) 2020.06.14
삼성 프린터 드라이버 다운로드  (0) 2020.06.13
유튜브 수익 계산기  (0) 2020.06.12
공룡타자연습  (0) 2020.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