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강의 엔트리 프로그램을 설치해요
이번 코딩강의 포스팅에서는 코딩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을 배우겠습니다. 우선 코딩을 배우기 전에 컴퓨터를 켜고 끄는 방법과 마우스와 키보드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컴퓨터를 잘 살펴보면 그림 2-1과 같이 생긴 버튼이 보입니다. 이것을 ‘전원 버튼’이라고 합니다. 이것을 손가락으로 꾹 누르면 컴퓨터가 켜집니다.
컴퓨터를 직접 켜볼까요? 전원 버튼을 누르고 시간이 좀 지나면 모니터 화면에 여러 가지 작은 그림이 나옵니다. 이것을 ‘아이콘’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컴퓨터에게 어떻게 일을 시킬까요? 컴퓨터에게 ‘인터넷에 들어가서 검색을 해.’라고 말하면 컴퓨터가 인터넷에서 검색을 하나요? 컴퓨터에게 일을 시키기 위해서는 마우스와 키보드가 필요합니다. 마우스(Mouse)는 쥐처럼 생긴 작은 컴퓨터 장치를 말합니다.
마우스를 보면 왼쪽과 오른쪽에 누를 수 있는 버튼 같은 것이 있습니다. 왼쪽이나 오른쪽 버튼을 누르는 것을 ‘클릭’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빠르게 두 번 클릭하는 것을 ‘더블 클릭’이라고 합니다. 더블(Double)은 어로 ‘2번’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키보드로도 컴퓨터에 일을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림 2-4가 키보드입니다. 키보드에는 여러 가지 자 버튼과 어떤 일을 시킬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한도 있고, 어도 있고, 숫자도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처음 보는 모양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버튼 하나하나를 키(Key)라고 합니다. 이런 키가 여러 개 모여서 만들어졌다고 해서 ‘키보드’라고 부릅니다. 이 마우스와 키보드를 사용하면 엔트리로 멋지게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코딩강의 포스팅의 시작으로 엔트리로 코딩을 하기 위한 준비 운동이 끝났습니다. 엔트리와 함께 하는 코딩 여행을 떠나볼까요? 우선 엔트리 사이트에 들어가야 합니다. 인터넷은 전 세계 많은 사람의 컴퓨터를 서로 연결해줍니다. 인터넷이 있어서 한국에 있는 수가 미국에 있는 제니퍼에게 메일을 보내고 이야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스마트폰에서 검색을 하고 유튜브로 재미있는 동상을 보는 것도 모두 다 인터넷 덕분입니다.
이런 인터넷에 들어갈 수 있는 문은 여러 개가 있습니다. 이 문을 웹브라우저라고 합니다. 그림 2-7에 보이는 아이콘도 웹브라우저 중 하나로 ‘익스플로러’라고 합니다.
하지만 엔트리는 익스플로러보다는 ‘크롬’이라는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것을 ‘최적화되었다’라고 합니다. 축구할 때 그냥 운동화를 신어도 좋지만 축구화를 신으면 더 좋은 것과 같습니다. 이것을 아래 문장처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축구화는 축구에 최적화되었다.’
컴퓨터에 크롬이 설치 안 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크롬을 설치하는 법을 배워볼까요? 인터넷 검색창에 ‘크롬’이라고 키보드로 치고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엔터키(Enter)>를 누릅니다.
그럼 그림 2-9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구글 크롬>을 클릭합니다.
인터넷에서 프로그램이나 사진, 파일 등을 자신의 컴퓨터로 가져오는 것을 ‘다운로드’라고 합니다. 인터넷을 구름이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컴퓨터는 아래에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인터넷에 있는 것을 아래에 있는 자신의 컴퓨터로 가져온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운로드에서 ‘다운(Down)’은 ‘아래’를 뜻합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어나 어려운 말이 나오는데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실행, 확인, 동의(Accept), 다음(Next), OK, 설치(Install)라는 단어가 나오는 버튼을 계속 클릭하면 설치가 됩니다. 프로그램은 컴퓨터에서 어떤 일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을 말합니다. 컴퓨터에서 하는 게임도 프로그램이고, 인터넷에 들어가게 도와주는 웹브라우저도 프로그램입니다. 크롬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니(Chrome 다운로드) 그림 2-12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동의 및 설치>를 누르면 되겠죠?
다운로드가 다 끝나면 그림 2-13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러면 바탕화면에 그림 2-14와 같은 아이콘이 생깁니다.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이 아이콘을 빠르게 두 번 클릭(더블 클릭)합니다.
이제 엔트리에 들어가 볼까요? 직접 주소창에 www.playentry.org라고 치고 들어가도 되지만, 영어로 타자를 치는 것이 익숙하지 않으면 그림 2-15처럼 ‘엔트리’라고 검색을 해도 됩니다.
엔트리에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클릭합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여러분이 만든 작품이 인터넷에 저장됩니다. 그래서 인터넷과 컴퓨터만 있으면 여러분의 작품을 여러분이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시간에 보고 다시 만들 수 있습니다.
<학생>을 클릭하고 <~동의합니다> 앞에 있는 네모 칸을 마우스로 클릭해서 ∨표시가 나오 게 합니다. ∨표시가 나오면 동의했다는 뜻입니다. ‘동의’는 ‘그렇게 해도 된다’는 뜻입니다. 다 동의를 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아이디는 엔트리에서 여러분이 사용하는 이름과 같습니다. 엔트리에서는 똑같은 아이디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영어와 숫자를 잘 섞어서 자신만의 아이디를 만듭니다.(예:itple1004) 아이디를 만들 때 글자 수가 4개보다 같거나 많아야 합니다. 그리고 20글자보다 같거나 적어야 합니다. 그리고 비밀번호도 숫자와 영어를 섞어서 글자 수가 5개보다 같거나 많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이 비밀번호를 잊어버리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쓰는 공책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잘 적어둬야 합니다. 다 되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초등 1학년’이라는 글자 옆에 세모(▼)표시가 보이나요? 이 표시는 고를 수 있는 것이 더 있다는 뜻입니다. 이곳을 클릭하고 자신의 학년을 클릭합니다. 이 책에서는 ‘초등 1학년’을 골랐습니다.
그리고 남자면 남성을, 여자면 여성을 선택합니다. 세모(▼)표시를 보니 고를 수 있는 것이 더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이메일은 써도 되고 안 써도 됩니다. 이메일이 있으면 나중에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 때 비밀번호를 다시 찾을 수 있습니다. 엔트리에 비밀번호를 잊어버렸다고 하면 자신의 이메일로 비밀번호를 보내줍니다. 다 썼으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 2-20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확인>을 누르면 이제 엔트리 회원이 된 것입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키보드로 치고 회원으로 엔트리에 들어가는 것을 ‘로그인’이라고 합니다. 로그인을 해야 만든 작품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엔트리를 보면 다양한 메뉴가 있습니다. <만들기>-<작품 만들기>를 순서대로 클릭하면 엔트리로 코딩을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그럼 인터넷이 안 되면 엔트리를 할 수 없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컴퓨터에 직접 엔트리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인터넷이 없어도 엔트리를 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앞에서 봤듯이 다운로드는 인터넷에서 프로그램이나 사진 등을 자신의 컴퓨터로 가져오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 <32bit 다운로드>와 <64bit 다운로드> 버튼이 나옵니다. 컴퓨터마다 운영체제가 다릅니다. 운영체제는 축구팀의 감독과 비슷합니다. 축구감독처럼 컴퓨터를 어떻게 사용할지 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32bit(비트)와 64bit(비트)는 처리하는 자료의 양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32bit(비트)는 명령을 32개씩 처리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64bit(비트)는 명령을 64개씩 처리하는 것입니다. 64bit(비트)가 더 많은 명령을 이해하고 일을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폴더나 바탕화면을 잘 살펴보면 컴퓨터 모양의 아이콘이 보입니다. 그리고 ‘내 컴퓨터’ 또는 ‘컴퓨터’라고 이름이 쓰여 있습니다. 이 아이콘에 마우스를 갖다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다양한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속성>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화면을 잘 찾아보면 시스템 종류가 나옵니다. 이 컴퓨터는 64비트(bit) 운영체제를 사용합니다. 즉 명령을 64개씩 처리하는 감독이 컴퓨터에 있는 것이죠.
그래서 <Windows 64bit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바탕화면에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 받습니다.
바탕화면에 있는 설치 프로그램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빠르게 두 번 클릭해서 설치합니다. 실행, 확인, 동의(Accept), 다음(Next), OK, 설치(Install)라는 단어가 나오는 버튼을 계속 클릭하면 프로 그램이 설치됩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설치>를 클릭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엔트리 아이콘이 나옵니다. 이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면 엔트리 프로그램이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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