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 프로그램/엑셀

엑셀 문자 합치기

반응형

엑셀 문자 합치기

오늘은 엑셀 문자 합치기 방법을 소개합니다. 엑셀은 셀에 다양한 데이터를 입력해서 작업을 합니다. 엑셀 작업을 하다보면 여러 셀에 있는 값을 합쳐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엑셀 문자 합치기를 하면 됩니다.

엑셀 문자 합치기

 

엑셀 문자 합치기는 &연산자 또는 CONCATENATE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에서 사용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문자 합치기 방법

1. &연산자 사용하기

아래와 같이 셀에 문자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엑셀', 다른 하나는 '문자합치기'입니다. 이 문자를 합쳐서 '엑셀문자합치기'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를 사용해보겠습니다. 

 

셀을 선택하고 등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엑셀'이 적힌 셀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를 연산자를 입력합니다. 

 

'문자합치기'가 적힌 셀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Enter>키를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와 엑셀 문자 합치기가 됩니다. 

 

셀에는 문자와 숫자뿐만 아니라 시간, 날짜와 같은 값도 넣을 수 있습니다. 문자와 날짜 데이터를 사용해서 엑셀 문자 합치기를 해보겠습니다. 

 

&연산자를 사용했는데 생각대로 잘 되지 않았습니다. 엑셀에서는 날짜를 계산할 때 1900년 1월 1일이 기준이 됩니다. 이때를 기준으로 하루가 지날 때마다 1씩 값이 커집니다. 그래서 2020년 9월 6일은 44080이 됩니다. 

 

이렇게 날짜나 시간으로 엑셀 문자 합치기를 하려면 TEXT함수를 사용합니다. 그러면 날짜를 문자로 바꿔서 엑셀 문자 합치기를 합니다. TEXT함수를 사용하고 날짜가 적힌 셀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날짜 형식을 입력합니다. yyyy는 4자리로 연도를 표시합니다. mm는 2자리로 월을 표시합니다. dd는 2자리로 일을 표시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문자와 날짜가 합쳐집니다. 

 

빈칸이 필요하다면 "  "를 중간에 넣습니다. 

 

그러면 '엑셀 문자합치기'가 입력됩니다. 

 

만약 이름 뒤에 님을 붙이고 싶다면 &연산자 뒤에 "님"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자동채우기 핸들을 사용해서 여러 셀에 엑셀 문자 합치기를 하면 됩니다. 

 

&연산자를 사용해서 여러 셀을 합칠 수도 있습니다. 

 

2. CONCATENATE 사용하기

엑셀 문자 합치기 함수로 CONCATENATE가 있습니다.  CONCATENATE는 '연결시키다'라는 뜻입니다.

 

CONCATENATE함수를 사용하고 셀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쉽표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를 사용해서 문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숫자는 ""를 사용하지 않아도 오류가 생기지 않습니다. 

 

엑셀 문자 합치기할 셀이 많다면 CONCATENATE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문자 합치기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엑셀 문자 합치기 방법을 잘 사용해서 보다 쉽게 엑셀 문서 작업을 하시길 바랍니다.

 

추천 포스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