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 프로그램/엑셀

엑셀 날짜 시간 단축키와 함수

반응형

엑셀 날짜 시간 단축키와 함수

오늘은 엑셀 문자 합치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엑셀은 다양한 데이터를 입력해서 여러 업무를 처리합니다. 엑셀은 수많은 셀로 되어 있는데 이 곳에 데이터를 넣습니다. 셀에는 숫자, 문자 뿐만 아니라 날씨와 시간 등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엑셀 날짜 시간 단축키와 함수


엑셀 작업을 하다보면 날짜와 시간을 입력해야 합니다. 이럴 때는 직접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단축키나 함수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그러면  자세한 방법을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날짜 또는 시간 입력하기

문서 작성을 하다보면 셀에 날짜나 시간을 입력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이때 함수를 사용하거나 단축키만을 이용해서 현재 날짜와 시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를 이용하면 파일을 저장하고 다시 열어도 값이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함수를 이용하면 열 때마다 현재 날짜나 시간으로 바뀝니다. 


현재 날짜 입력 단축키 : Ctrl+;(세미콜론)

현재 시간 입력 단축키 : Ctrl+Shift+;(세미콜론)


단축키로 현재 날짜를 입력해보겠습니다. Ctrl키와 세미콜론(;)키를 동시에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현재 날짜가 셀에 입력됩니다. 


단축키로 현재 시간을 입력해보겠습니다. Ctrl키와 Shfit키와 세미콜론(;)키를 동시에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현재 시간이 셀에 입력됩니다. Ctrl키를 누른 채로 Shit키를 누르고 그 다음 세미콜론(;)키를 누르면 됩니다. 세 키를 동시에 누르면 현재 시간이 잘 입력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단축키를 사용해서 현재 날짜와 시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를 사용하면 파일을 저장하고 다시 열어도 값이 변하지 않습니다. 


함수로도 현재 날짜와 시간을 입력해보겠습니다. 함수를 사용할 때는 등호(=)를 쓰고 함수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현재 날짜 입력 함수 : TODAY

현재 시간 입력 함수 : NOW


현재 날짜를 함수로 입력해보겠습니다. 등호(=)를 쓰고 TODAY()라고 입력합니다. 아래처럼 엑셀에서 함수를 자동완성해줍니다.


이때 Tab키를 누르면 함수가 자동완성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현재 날짜가 입력됩니다. 


현재 시간은 NOW함수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함수를 사용하면 저장 후 다시 열면 그날의 날짜와 시간으로 값이 바뀝니다. 


셀서식에 따라서 보이는 날짜과 시간 형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셀을 선택하고 Ctrl+1를 누르면 셀서식 창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원하는 형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셀서식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하기 바랍니다.


오늘은 엑셀 날짜 시간 단축키와 함수를 알아봤습니다. 단축키와 함수를 사용하면 보다 빠르고 편하게 엑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상 포스팅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스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