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 프로그램/한컴오피스(한글)

아래한글 프로그램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능 1

반응형

아래한글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이번 아래한글 포스팅에서는 한컴오피스의 한글프로그램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히 한국에서 일을 하기위해서는 반드시 아래한글 프로그램을 잘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업무효율을 높여줄 내용을 핵심을 간추려서 재미있게 설명하겠습니다.

아래한글 필수기능

 

왜 아래한글을 배워야 할까요?

아래한글 프로그램은 한글과컴퓨터에서 개발한 문서 작성용 프로그램입니다. 한컴오피스 제품군 중 하나로 한국의 대표적인 문서 작성용 프로그램입니다. 아래한글은 한글 2014, 한글 2018, 한글 2020등 계속 발전하였습니다. 

 

사람에 따라 사용하는 빈도는 다르겠지만 평생은 한번쯤은 이 프로그램을 꼭 사용할 것입니다. 특히 한글 프로그램은 국가기관에서 많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따라서 교사, 군인와 같은 공무원이나 국가기관과 함께 일하는 회사의 직장인이라면 한글프로그램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아래는 교육부 홈페이지에서 캡처한 화면입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첨부파일이 바로 한글파일입니다. 국가기관의 공고문을 잘 살펴보면 거의 대부분 첨부파일로 한글파일을 사용합니다. 

아래한글 첨부파일

 

우리는 학교에서 또는 직장에서 다양한 일을 하면서 아래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면서 기본적인 기능을 배우고 여러가지 문서를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더 좋은 기능이 있는데 사용하지 않고 흔히 말해 '노가다'로 문서를 만드다는 것입니다. 

 

예를 사업 결과 보고서를 써야 한다고 생각해봅시다. 보고서는 표지 다음에 목차를 쓰고 문서에서 쉽게 찾을 수 있게 페이지 번호를 옆에 적습니다. 한글프로그램의 <차례 만들기> 기능을 사용하면 쉽게 목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한글 차례만들기

 

예전에 한 지인이 목차 만드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란 적이 있습니다. 그 지인은 아래처럼 제목을 하나씩 복사-붙여넣기 했습니다. 그것도 모잘라 직접 페이지를 번호를 찾고 ....를 찍어서 그 옆에다 번호를 쓰는 것이었습니다.  

한글프로그램 

 

보고서를 작성해보면 알겠지만 내용이 추가되서 페이지 번호가 바뀌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중간에 새로운 목차를 추가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보고서 페이지 수가 적다면 그래도 할만합니다. 스트레스는 좀 받겠지만 신나는 음악을 틀어놓고, 향기 좋은 커피를 마시면서 하다보면 목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지가 50장, 100장을 넘어간다면 직접 목차를 만드는 것은 너무 힘든 일입니다. 시간도 시간이지만 무엇보다 실수를 하게 됩니다. 열심히 보고서를 만들었는데 부장님이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김대리, 여기 목차 페이지가 이상하네? 앞으로는 좀 꼼꼼하게 만들게~"

 

혹시 이 포스팅을 보면서 뜨끔하셨나요? 갑자기 머리가 아프고 식은 땀이 나기 시작하나요? 그렇다면 앞으로의 포스팅이 여러분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열심히 보고서를 만들었는데 사소한 실수 때문에 혼이 난다면 얼마나 안타깝습니까? 우리가 한글프로그램과 같은 프로그램은 쓰는 이유가 무엇이겠습니까? 일을 더 빨리, 더 잘하기 위해서입니다. 

아래한글 필수기능

 

아래한글 프로그램을 잘하면 칼퇴할 수 있다

한글프로그램의 잘 배우면 업무를 매우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해서 일머리가 좋아집니다. 오래 걸렸던 문서 작업을 빨리 끝나고 칼퇴에서 집에서 재미있는 드라마를 보는 장면을 상상해보길 바랍니다. 

 

앞으로의 포스팅은 한글프로그램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기능을 재미있게 설명하겠습니다 한글프로그램 공부하려고 책을 샀지만 아마 라면 받침대로 쓰시는 분이 많으실 겁니다. 책을 순서대로 따라하자니 시간이 걸리고 무엇보다 재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그 많은 기능을 다 알기에는 인생은 짧습니다. 

 

그리고 한글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엑셀도 잘하면 여러분의 업무 효율이 더 좋아질 것입니다. 인터넷만 있으면 언제든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 엑셀인 구글스프레드시트로 엑셀을 배우길 추천합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사용법 시작하기

이번 포스팅은 구글스프레드시트사용법 시작하기입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는 웹에서 할 수 있는 엑셀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는 웹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터넷과 구..

www.itple.co.kr

 

한글프로그램의 기능을 잘 배우면 아마이크로소프트의 WORD(워드) 프로그램도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한글은 한컴오피스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소프트웨어의 리더, 한글과컴퓨터

윈도우즈 한컴오피스 배송형/ 1PC/ 영구사용

www.hancom.com

 

가정용 한글프로그램 가격이 버전마다 다르지만 59,900에서 63,800원 사이면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포스팅부터 한글의 핵심 기능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