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두이노

아두이노강좌 보드에 있는 LED 끄기

반응형

아두이노강좌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이 아두이노강좌에서는 아두이노 보드에 있는 LED를 끄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아두이노 보드에 있는 LED보드를 켜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번 아두이노강좌 포스팅에서는 LED를 끄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아두이노 보드 LED 켜는 방법

 

아두이노 LED 코딩하기

아두이노 LED 코딩 준비물 아두이노로 LED 코딩을 해보겠습니다.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두이노 우노보드 1개 브레드보드 1개 220옴 저항 1개 LED 1개 USB 케이블 1개 점퍼 케이블 아두이노 보드에 있는 LE..

www.itple.co.kr

아두이노강좌 LED 끄기

LED를 끄는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앞선 아두이노 강좌 포스팅에서 배운 명령어 digitalWrite가 기억나나요? 이 명령어 안에 있는 HIGH를 LOW로 바꾸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5V 대신 0V가 나가게 되어 LED는 꺼지게 됩니다.

아두이노강좌 LED 끄기

 

[그림 3-8]에는 주석 표시가 있습니다. 이 주석 표시는 여러분이 만든 코드에 대해서 설명한 것입니다. 이 주석은 프로그램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나중에 코드를 볼 때 무엇인지 참고하기 위한 내용입니다.

 

한 줄로 주석을 달 때는 // 사용하면 됩니다. 여러 줄에 걸쳐서 주석을 작성할 때는 /*로 시작하고 맨 끝에 */를 붙이면 됩니다. 한 줄 주석을 반복해서 여러 줄 사용해도 됩니다.

[그림 3-8] 아두이노강좌 LED 끄기 스케치

 

이 주석은 특히 디버깅 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필요한 코드를 주석으로 처리해서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는지, 또는 프로그램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할 때 사용합니다.

 

아두이노 스케치 프로그램에서 빨리 주석을 달 수 있으면 좋겠죠? 주석을 달 수 있는 단축키가 있습니다. 이것을 꼭 기억해서 사용하길 바랍니다.

 

<편집>을 클릭하면 여러가지 단축키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 보면 <주석추가/주석삭제>가 보이나요? <Ctrl>키와 </>키를 동시에 누르면 됩니다.

아두이노강좌 단축키 확인

주석내용을 적습니다.

아두이노강좌 주석표시

 

그리고 주석을 달고 싶은 행에 커서를 놓고 <Ctrl>키와 </>키를 동시에 누릅니다. 그러면 주석 표시가 생깁니다.

주석표시

<Ctrl>키와 </>키를 한 번 더 누르면 주석 표시가 지워집니다.

주석 표시 단축키 : <Ctrl>+</>

 

그리고 아두이노 스케치 프로그램의 글씨 크기도 바꿀 수 있습니다. 글씨가 너무 작으면 잘 안 보여서 코딩하기 어렵습니다. 글씨는 크게 하면 잘 보여서 코딩을 잘할 수 있고, 실수도 줄일 수 있습니다.

 

<파일>-<환경설정>을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환경설정

 

<에디터 글꼴 크기>에서 원하는 대로 크기를 바꾸면 됩니다. 그리고 <줄 번호 표시> 체크하면 하면 코드가 몇 번 줄에 있는지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나중에 프로그램에 틀린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어서 체크가 되었는지 꼭 확인합니다.

아두이노강좌 에디터 글꼴 크기

 

주석 표시와 스케치 글자 크기 바꾸는 방법은 이번 아두이노강좌 포스팅에서 꿀팁이니 꼭 기억하기 바랍니다.

반응형

'아두이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두이노프로그램 버튼 사용하기  (0) 2020.02.21
아두이노코딩 LED 켜고 끄기  (0) 2020.02.21
아두이노 LED 코딩하기  (2) 2019.10.21
아두이노 보드 살펴보기  (0) 2019.10.19
아두이노 전자부품  (0) 2019.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