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똑똑한 IT생활

바코드 생성기 무료

반응형

바코드-무료-생성기-썸네일

 

이번 포스팅에서는 바코드 생성기 무료 사이트 이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마트나 가게 등에서 물건을 살 때 바코드를 사용해서 구매금액을 확인합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바코드가 없는 물건이 없을 정보로 우리 생활에서 바코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바코드는 제품에 인쇄되어 계산할 때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서 물건을 팔면서 부업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위탁판매라면 이미 바코드가 있어서 상관없지만 해외에서 물건을 사서 국내에서 팔기 위해서는 바코드가 필요합니다.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을 이용하거나 포스팅 내 링크를 참조하면 편리하게 바코드 생성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바코드 생성기 사이트 이용하기

구글 검색창에 'free barcode'라고 검색하면 무료로 바코드를 만들 수 있는 여러 가지 사이트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원하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다양한 사이트에서 사람들이 많이 쓰는 것을 골라서 그 사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free-barcode-검색하기

1. barcode.tec-it.com

처음 알아볼 무료 바코드 생성기 사이트를 'barcode.tec-it.com'입니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사이트-화면

 

사이트에 들어가면 왼쪽 메뉴에서 바코드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바코드의 종류는 맨 위에 있는 'Linear Codes'입니다. 'Linear Codes'를 선택합니다. 

linear-codes

 

'Linear Codes'에서 사용할 바코드 종류를 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Code-128'를 선택하겠습니다. 

Code-128-선택하기

 

영어나 숫자를 입력하면 오른쪽에 바코드를 생성해줍니다. <Download> 버튼을 클릭하면 바코드를 생성해서 gif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바코드-다운로드-받기
gif-다운로드

 

다운받아서 확인해보니 아래와 같이 바코드가 잘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바코드를 프린트해서 붙이거나 사진파일로 사용하면 됩니다. 

바코드-확인하기

 

그런데 한글도 입력하면 바코드를 만들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바코드 생성기'라고 입력했는데 에러 메시지가 나옵니다. 바코드를 만들 때는 영어와 숫자를 입력해서 만듭니다. 

에러메시지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코드 생성기 옵션을 정할 수 있습니다. 

바코드-생성-설정하기

 

<Settings> 메뉴에서 너비, 이미지 해상도, 이미지 포맷 등을 정할 수 있습니다. PNG 파일이 필요하면 PNG 파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png-선택하기

 

컬러에서는 바코드의 색깔과 배경색깔을 정할 수 있습니다. 바코드는 주로 검은색과 하얀색을 사용하기 때문에 굳이 색깔을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기타-설정하기

 

바코드 판복기가 판독할 수 있는 색상조합과 판독할 수 없는 색상조합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은색 막대에 노랑색 바탕은 바코드 판독기가 판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빨간색 막대와 하얀색 바탕으로 된 바코드는 판독기가 읽을 수 없습니다. 색깔을 바꿔서 바코드 생성기를 이용할 때 이 점을 잘 알아야 합니다. 

바코드-색상조합
바코드-판독불가-색상조합

2. free-barcode-generator.net

다음에 알아볼 사이트는 free-barcode-generator.net입니다. 바코드를 만들 때 여러 규격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되는 바코드는 규격은 EAN-13(표준형 바코드)입니다. 소매상품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바코드입니다. EAN-8(단축형 바코드)는 단축형 상품식별코드가 필요할 때 사용합니다. 

free-barcode-generator.net-사이트
EAN-8-규격

다른 바코드 규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앞에서 살펴본 'barcode.tec-it.com에서는 EAN-13과 8로 규격을 선택하는 메뉴를 찾기 못했습니다. EAN-13 또는 8규격이 필요한 경우는 free-barcode-generator.net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이트에서 규격에 맞는 형식을 선택합니다. EAN-13에서 형식을 하나 골라서 만들어 보겠습니다. 

바코드-종류-선택하기

 

<Codes>에 바코드 생성기로 만들 내용을 입력합니다. 

내용-입력하기

 

앞에서 했던 것처럼 여러 가지 옵션을 설정하고 <Gener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바코드-만들기

 

원하는 파일형식을 선택하면 바코드 생성기로 만든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바코드-다운로드

 

이번에는 JPG 형식으로 다운 받아봤습니다. 아래와 같이 바코드가 잘 생성되어 있습니다. 

바코드-확인하기

 

바코드란

바코드는 '막대(bar) 모양으로 생긴 부호(code)’라는 뜻입니다. 상품이나 꼬리표에 표시된 검고 흰 줄무늬가 있는데 이것이 바코드입니다. 제조회사, 제품 가격과 종류 등의 정보를 나타내는 것으로 광학적으로 읽어서 컴퓨터에 정보를 입력합니다. 바코드에 담을 수 있는 정보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바코드로 물건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알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한계를 극복하고자 2차원으로 된 QR코드를 개발했습니다. QR코드는 가로,세로를 활용하여 문자 4296자, 숫자 7089자의 정보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다 자세한 정보를 넣을 때는 QR코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QR코드 만드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