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

로블록스 구조물 크기 바꾸기

반응형

로블록스 구조물 꾸미기 포스팅에서 로블록스에서 직접 구조물을 넣고 크기, 모양, 색깔 등을 바꿔보겠습니다. 로블록스에서 구조물을 같은 것을 Part라고 합니다. 흔히 게임에서 이런 것을 오브젝트(Object)라고 합니다. '물체' 또는 것'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러면 로블록스에서 구조물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로블록스-구조물-만들기-썸네일
로블록스 구조물 만들기

 

로블록스 구조물 꾸미기 시작하기

로블록스 MODEL 탭을 선택하기

로블록스는 유니티와 같은 게임엔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게임을 만들 때 필요한 여러 가지 기능을 모아서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게 해줍니다. 스튜디오를 보면 여러 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MODEL>를 선택하면 구조물의 모습을 바꿀 수 있습니다. 

model-선택하기
로블록스 모델 선택

왼쪽 위를 보면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보입니다. Select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기능이 보입니다. <Ctlr>키와 숫자 <1,2,3,4,5>키를 누르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랜스폼
다양한 기능

 

  • Select(Ctrl+1) : Part를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 Move(Ctrl+2) : Part를 움직일 때 사용합니다.
  • Scale(Ctrl+3) : Part의 크기를 바꿀 때 사용합니다.
  • Rotate(Ctrl+4) : Part를 회전할 때 사용합니다.
  • Transform(Ctrl+5) : 움직이기, 크기, 방향 등을 바꿀 때 사용합니다.

 

Move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축이 나옵니다. 이 축을 클릭한 채로 움직이면 Part가 움직입니다. 

move
이동하기
Move로 움직이기

 

Scale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점이 나옵니다. 이 점을 움직여서 크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scale
크기-바꾸기
크기 바꾸기

 

Rotate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점이 나옵니다. 이 점을 클릭한 채로 움직이면 Part의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rotate
회전하기
회전시키기

 

Transform은 앞의 기능을 한꺼번에 쓸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한꺼번에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서  로블록스 게임을 만들 때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단축키는 Ctrl+5입니다. 단축키를 외워두면 편리하니 꼭 기억하기 바랍니다.

 

transform
로블록스에서 자주 사용하는 Transform

 

Part를 선택한 다음에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채로 움직여서 Part를 옮길 수 있습니다. 

이동하기
선택하고 옮기기

그리고 빨간색으로 표시한 화살표 드래그해서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동하기
마우스 왼쪽 버튼 누른 채로 움직이기

 

Part를 보면 그림과 같이 하얀색 점이 보입니다. 이 점을 드래그래서 Part의 크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하얀점
크기-바꾸기
크기 바꾸기

 

회전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으로 된 회살표를 드래그 해서 Part를 회전할 수 있습니다. 

회전하기
회전하기

 

 

게임을 만들다 보면 Part를 지워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지우고 싶은 Part를 선택하고 <Delete>키를 누릅니다. 그러면 Part가 없어집니다.

 

그리고 여러 개의 Part를 선택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이때는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됩니다. 그러면 드래그한 범위 안에 있는 모든 Part가 선택됩니다. 

모두-선택하기-로블록스
로블록스 여러 개 Part 선택하기

 

원하는 Part만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Ctrl>키를 누른 채로 원하는 Part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 기능은 파워포인트, 포토샵, 윈도우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기능이 기억하길 바랍니다.

단축키 사용하기
Ctrl키 사용하기

 

로블록스에서 구조물을 높은 곳에 설치하면 어떻게 될까?

만약 그림과 같이 Part를 위에 놓고 게임을 시작하면 어떻게 될까요? 드래그 선택하고 Move나 Trasnform을 사용해서 Part를 위로 올립니다.

높은곳-설치하기

 

그리고 <F5>키나 Play를 버튼을 눌러서 게임을 시작합니다. 

play
플레이 버튼

게임을 정지하려면 Shift+F5를 누릅니다.

 

그림과 같이 Part가 떨어지게 됩니다. 현실세계에서도 무게가 있는 물체는 아래로 떨어집니다. 중력과 같은 물리법칙은 로블록스에서도 적용됩니다. 로블록스는 여러 물리현상이 적용되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Part를 위로 올려도 아래로 떨어지게 됩니다. 

로블록스-중력효과
로블럭스 중력

 

로블록스의 다른 물리현상

현실세계에서 동그란 공 모양은 밀면 잘 굴러갑니다. 로블록스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Sphere>은 선택해서 공 모양의 Part를 넣습니다. Sphere은 라는 뜻입니다.

sphere

 

게임을 시작하고 WASD키를 눌러서 공을 밀어봅시다.

이동하기

 

그러면 공 모양의 Part가 앞으로 굴러갑니다.

굴러가기

 

만약 그림과 같이 Part가 겹치면 어떻게 될까요?

겹치기

 

서로 부피를 차지 하고 있기 때문에 겹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아래 그림처럼 긴 막대가 모양이 밖으로 나가게 됩니다. 

결과
로블럭스 다양한 물리현상

 

로블록스 스튜디오는 이런 다양한 물리법칙이 적용되도록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여러분이 직접 물리 법칙을 코딩해야 합니다. 이렇게 로블록스는 우리가 멋진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구조물을 잘 만들어야 멋진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로블록스 포스팅에서 배운 내용으로 다양한 구조물을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반응형

'Gam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블록스 단위 설정하기  (0) 2020.03.30
마인크래프트 게임하기  (0) 2020.03.29
로블록스로 게임 만들기  (11) 2020.03.28
로블럭스 스튜디오 살펴보기  (0) 2020.03.21
지뢰찾기 전략 배우기 1  (0) 2020.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