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똑똑한 IT생활

동영상녹화프로그램 사용방법

반응형

동영상녹화프로로그램 알아보기

동영상녹화프로그램 포스팅에서는 OBS로 실제로 컴퓨터화면을 녹화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동영상녹화프로그램인 OBS STUDIO 설치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의 내용을 따라하기 위해서는 OBS STUDIO를 설치해야 합니다. 아직 설치를 안 한 분은 아래 포스팅에 들어가서 프로그램을 설치하길 바랍니다. 

동영상녹화프로그램 사용방법

 

 

OBS STUDIO 사용방법

OBS STUDIO란 OBS STUDIO는 Open Broadcaster Softwarae의 약자로 방송 보조 및 PC화면을 캡처하거나 녹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OBS STUDIO 다른 프로그램과 달리 오픈소스로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www.itple.co.kr

 

동영상녹화프로그램 OBS로 화면 녹화하기

동영상녹화프로그램인 OBS로 화면을 녹화해보겠습니다. OBS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필요하면 다양한 플러그인을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튜닝을 할 수 있는 것이죠. 

 

동영상녹화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것만 먼저 배우기

유뷰트와 같은 동영상 공유 플랫폼으로 많은 사람들이 영상을 촬영하고 그것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그 영상을 보면 수익도 얻을 수 있습니다. 나도 한 번 유튜버 영상을 올려보자라고 결심하고 이것저것 공부했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아서 포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생각보다 배울 내용도 많고 남들처럼 멋진 영상을 만들기에는 실력이 부족한 것 같고.. 무엇보다 가장 큰 장애물은 좋은 영상을 만들려면 필요한 기능을 다 배우고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라고 생각합니다. 핵심적인 기능을 익히고 일단 동영상을 하나 만들어보고 나중에 상세한 기능을 조금씩 배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영상을 하나씩 만들다보면 자신감이 생기고 점차 만드는 속도도 빨라집니다. 그리고 다양한 기능을 조금씩 배우면서 재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잘 만들려고 하면 스트레스를 받고 자신감도 떨어집니다.

 

핵심적인 기능을 빠르게 배우고 일단 영상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동영상녹화프로그램 마이크 구입

컴퓨터화면을 녹화하면서 영상을 만들 때 마이크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여러 가지 말을 하거나 파워포인트로 만든 교육자료 등을 설명해야 할 때 마이크가 필요합니다. 마이크의 가격과 성능은 다양합니다. 40,000만원 짜리 마이크를 사도 충분하게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저가용 마이크로 우선 영상을 만들고 나중에 스킬이 점점 좋아지면 그때가서 좋은 마이크를 사도 됩니다.

 

처음에는 스탠드 마이크가 편할 것입니다. 쇼핑 사이트에서 '컴퓨터용 스탠드 마이크'라고 검색해서 적당한 가격의 제품을 구입합니다. 

 

 

컴퓨터용 스탠드 마이크 : 네이버쇼핑

'컴퓨터용 스탠드 마이크'의 네이버쇼핑 검색 결과 입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처음에는 마이크를 컴퓨터에 연결했을 때 자동으로 드라이버가 설치되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마이크가 사용하기 편합니다. 마이크 USB 선을 컴퓨터에 연결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소닉 PILLAR CM-700 USB 구즈넥 스탠드 마이크 : 온라인공식쇼핑몰

[온라인공식쇼핑몰] 안녕하세요 온라인공식쇼핑몰 입니다 상담시간(평일 오전 10시~16시) 토,법정공휴일은 휴무

smartstore.naver.com

 

동영상녹화프로그램 OBS STUDIO 세팅하기

이제 컴퓨터화면으로 영상을 촬영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OBS STUDIO로 컴퓨터 화면을 녹화해보겠습니다. OBS STUDIO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동영상녹화프로그램

 

프로그램 아래쪽을 보면 <장면 목록>과 <소스 목록>이 보입니다. 동영상녹화프로그램인 OBS는 장면에 소스를 추가해서 영상을 만듭니다. '어떤 장면을 찍는데 이런 소스를 사용해서 찍겠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소스 목록>에서 +표시를 클릭하면 선택할 수 있는 소스가 나옵니다.  

 

소스로 추가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이 보입니다. OBS 스튜디오에 캠을 연결해서 자신의 얼굴도 녹화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화면을 녹화할 때는 <디스플레이 캡쳐>를 선택하면 됩니다. 

컴퓨터 화면 녹화는 디스플레이 캡쳐

동영상녹화프로그램 디스플레이 캡쳐

 

그리고 그림과 같이 디스플레이 캡처에 대한 이름을 정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그림과 같이 두 개의 거울에서 반사되는 것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어떤 디스플레이를 캡쳐할 것인지 고를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연결된 모니터에서 나오는 화면을 말합니다. 모니터를 2개 사용하면 고를 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2개가 나옵니다. 디스플레이를 고르고 <확인>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마이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세팅을 하겠습니다. 그림과 같이 <설정>을 선택하면 OBS STUDIO의 여러 가지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설정

 

아니면 왼쪽 메뉴에서 <파일>을 찾아서 <파일>-<설정>을 순서대로 클릭해도 됩니다. 

동영상녹화프로그램 <파일>-<설정>

 

<오디오>를 선택합니다. <오디오>는 컴퓨터에서 나오는 소리와 마이크에서 나오는 소리를 설정할 때 사용합니다. 

 

<데스크탑 오디오>는 컴퓨터에서 나오는 소리입니다. <마이크/보조 오디오>는 우리가 연결한 마이크에서 나오는 소리를 말합니다. <마이크/보조 오디오>에 여러분이 연결한 마이크 이름이 나올 것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UFO 마이크를 사용했습니다. 

 

그러면 이제 녹화할 준비는 끝났습니다. 여러분의 모니터 화면이 그대로 동영상녹화프로그램 OBS STUDIO에서 보이고, 마이크로 말을 하면 <오디오 믹서>에서 여러분이 말하는 소리의 크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녹화할 준비는 끝난 것입니다. 컴퓨터 화면을 녹화를 하면 여러분의 컴퓨터에 저장됩니다.

 

동영상녹화프로그램 추가할 세팅

출력세팅

OBS STUDIO에서 세팅을 조금 더 해주면 좋습니다. 보다 쉽게 컴퓨터 화면을 녹화할 수 있고, 화면 화질을 좋게하고 마이크 소음은 줄일 수 있습니다. 

 

출력을 보면 비트레이트라는 말이 나옵니다. 비트레이트에 대해서 나중에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우선은 15000으로 설정합니다.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를 정합니다. 한 폴더에서 관리하면 편하니 그림과 같이 폴더를 하나 만들어서 녹화 경로를 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녹화품질방송 품질과 동일하게, 녹화 형식은 많이 사용하는 mp4를 선택합니다. 

 

비디오 세팅

<비디오>를 클릭합니다. 

 

자신의 모니터에 맞는 해상도를 선택합니다. 대부분의 컴퓨터는 1920×1080을 선택하면 됩니다.  FPS라는 말이 나오는데 이것도 나중에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일단은 30으로 정합니다. 


 

단축키

녹화를 할 때 단축키를 사용하면 편합니다. 단축키를 눌러서 녹화를 시작하고 정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축키>를 클릭합니다. 

 

그림과 같이 단축키를 정하면 됩니다. 녹화 시작/중단과 일시정지/일시정지 해제를 각각 같은 단축키로 정하는 것이 편합니다. <F8>키를 한 번 누르면 녹화가 시작되고 한 번 더 누르면 녹화가 중단되는 것이죠. 

 

 

소음줄이기

동영상녹화프로그램인 OBS는 오픈 소스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 중에  마이크 소음을 줄여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마이크 소음 때문에 열심히 만든 영상이 보기 싫을 수 있습니다. OBS에서 쉽게 소음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디오 믹서>를 보면 마이크/보조가 보입니다.  여기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르면 여러 가지 메뉴가 나옵니다. 그 중에서 <필터>를 클릭합니다. 

 

아래쪽을 보면 +표시가 있습니다. 이곳을 클릭합니다. 

 

필터에서 노이즈 게이트소음 억제를 선택하면 됩니다. 필터를 추가하고 이름을 정하면 되는데 그냥 확인을 놀러도 됩니다. 

 

 

그러면 그림과 같이 필터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중에 자세한 세팅 방법을 설명하겠지만 우선은 이런 방법으로 소음을 줄일 수 있구나 정도만 알아도 됩니다. 소음 억제를 위해서 오디오 필터를 해서 녹음을 하면 소리가 끊기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자세한 필터 설정을 모른다면 오디오 필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핵심 내용 정리

  • 소스 추가해서 디스플레이 선택하기
  • 방송 설정에서 비디오 비트레이트와 녹화경로, 녹화품질, 녹화형식 정하기
  • 오디오 설정에서 마이크/보조 오디오 설정하기
  • 비디오 설정에서 해상도 설정하기
  • 단축키 설정하기
  • 오디오 믹서 필터에서 노이즈 게이트와 소음 억제 선택하기 

 

한 번 적접 화면을 녹화해보겠습니다. 단축키를 사용해서 녹화를 시작하고 다 하면 다시 단축키를 사용하서 녹화를 멈춥니다. 

 

녹화한 것을 저장한 폴더를 쉽게 여는 방법이 있습니다. <파일>-<녹화 저장 폴더 열기>를 순서대로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그림과 같이 녹화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직접 마이크로 녹화한 영상입니다. 

동영상녹화프로그램 예시

 

저도 블로그에 있는 포스팅의 내용을 컴퓨터로 직접 설명하는 영상을 만들려고 합니다. 영상을 만드는 것에 너무 큰 부담을 갖지 말고, 일단 시작하길 바랍니다. 

 

관련 포스팅

 

OBS STUDIO 세팅 영상

동영상녹화프로그램 세팅 하는 방법

 

 

 

반응형

'IT정보 > 똑똑한 IT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곰오디오 쉽게 사용하기  (0) 2020.03.23
PDF 장점 알아보기  (0) 2020.03.23
컴퓨터가 켜지다가 꺼져요 해결방법  (0) 2020.03.21
SSD의 모든 것 알아보기 1  (0) 2020.03.20
아이핀 쉽게 사용하기  (0) 2020.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