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똑똑한 IT생활

네이버 한자사전 공부법

반응형

네이버 한자사전 공부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한자사전 공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포털 사이트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네이버 한자사전'도 네이버가 제공하는 좋은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네이버 한자사전 공부법

 

한자공부를 잘하면 다른 과목을 공부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단어의 의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서 다른 과목도 보다 쉽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자시험에 합격하면 여러 시험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평소 한자공부에 관심에 많아서 꾸준하게 공부해서 한자 1급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그리고 그 노하우를 이 포스팅에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 추천하는 공부법은 '네이버 한자사전 공부법'입니다. 한자를 공부할 때 네이버 한자사전을 잘 사용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한자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교재를 사서 한자공부를 하는 것보다 네이버 한자사전의 여러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아래에서 네이버 한자사전 공부법을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네이버 한자사전으로 공부하기
    • 네이버 한자사전 들어가기
    • 부수 이해하기
    • 한자의 구성원리 
  • 연결해서 한자공부하기
    • 하나씩 검색해서 공부하기
    • 단어장 추가하기
  • 네이버 한자사전 퀴즈풀기
  • 네이버 한자사전과 같이 공부하기
    • 오마이스쿨 부수강의
    • 한자로드 부수강의

 

 

네이버 한자사전으로 공부하기

1. 네이버 한자사전 들어가기

검색창에 '네이버 한자사전'이라고 검색하고 아래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네이버 한자사전 사이트 검색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과 같은 사이트가 나옵니다. 

 

 

오른쪽 위에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서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여러분이 공부한 한자를 따로 저장해서 복습할 수 있습니다. 

 

2. 부수 이해하기

한자를 처음공부할 때는 부수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사이트를 아래로 내려가면 <옥편처럼 찾기>를 클릭하면 어떤 부수가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옥편처럼 찾기> 메뉴에서 <부수로 찾기>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획별로 부수가 정리되어서 볼 수 있습니다. 

 

 

한자를 잘 하기 위해서는 부수를 이해해야 합니다. 중국역사와 함께 부수를 알아보겠습니다. 

 

기원전 1600~1046년에 상(또는 은)나라 때 갑골문을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주나라 왕조가 바뀌면서 갑골문은 사라졌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서 후한 시대(25~220년)의 학자 허신이 그 당시의 쓰던 한자를 분류하기 위해서 부수를 만들었습니다. 부수는 한자를 분류하기 위해서 만든 기본 글자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허신은 한자의 기본구성을 분석해서 <설문해자>라는 책을 집필했습니다.  <설문해자>는 당시에 존재했던 9,353자의 한자를 분석했습니다. 한자는 갑골문-금문-소전-해서의 순으로 발전했습니다. 우리가 지금 쓰고 있는 한자는 해서입니다. 

 

허신은 소전을 중심으로 한자를 해석했습니다. 그리고 당시의 한자를 총 540개의 부수로 분류했습니다. 그리고 후한때에도 갑골문의 존재를 몰랐습니다. 

 

그리고 너무 세분화 되었던  540개의 부수를 명나라 때 학자 매응조가 <강희자전>에서 214자로 압축해서 정리했습니다. 이것이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부수 214자입니다. 

 

그리고 214자에는 모양이 바뀐, 변형부수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한자를 공부할 때는 변형된 부수도 함께 익혀야 합니다. 

 

그러다가 청나라때인 1890년대에 갑골문이 발견되었습니다. 허신과 매응조는 갑골문이 보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그들이 해석한 뜻은 한자의 기원인 갑골문과 비교했을 때 본래의 뜻과 거리가 먼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기원이 같은 한자를 다른 부수로 분류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런 역사적 사실을 잘 이해하고 부수를 공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한자의 구성원리 

네이버 한자사전 공부법에서 또 알아야 할 것이 한자의 구성원리입니다. 한자는 기본이 되는 부수가 모여서 글자를 만듭니다. 

 

그리고 이 부수를 어떻게 합쳐졌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네이버 한자사전에서 <한자 구성원리 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한자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설명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상형문자

처음에는 <상형문자>입니다. <상형문자>는 사물의 모양을 본떠서 글자를 만든 것입니다. 

 

 

형성문자

형성문자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와 소리를 나타내는 글자를 합쳐서 만든 한자를 말합니다. 한자의 80%이상이 형성문자로 만들어졌습니다. 형성문자를 공부할 때 소리를 나타내는 글자가 조금씩 다르게 발음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쇠북 종(鐘)은 쇠 금(金)과 아이 동(童)을 합쳐서 만든 형성문자입니다. 소리를 나타내는 아이 동자가 나중에 종자로 바뀌어서 발음됩니다. 이렇게 소리가 조금씩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알면 한자를 보다 쉽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지사문자

지사문자는 모양을 본떠 글자를 만들 수 없는, 추상적인 것을 나타내는 문자입니다.  

 

회의문자

회의문자는 두 글자의 뜻을 합쳐 새로운 글자를 만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해 일(日)과 달 월(月)이 만나서 밝을 명(明)를 만듭니다. 해와 달이 만났으니 밝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렇게 뜻을 합쳐서 새로운 한자를 만들었는데 이것이 회의문자입니다. 

 

 

전주문자, 가차문자 등이 있지만 한자를 처음 공부할 때는 상형문자 / 형성문자 / 지사문자 / 회의문자를 잘 알아도 충분합니다.

 

연결해서 한자공부하기

1. 하나씩 검색해서 공부하기

한자를 공부할 때 부수 1획부터 하나씩 공부하는 것을 지루합니다. 한자를 공부할 때는 관심있는 한자부터 시작해서 하나씩 연결해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에서 봤던 부수메뉴에서 하나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에 그 글자를 부수로 하는 여러 한자가 나옵니다. <돼지해머리>를 선택했습니다.

 

 

아래에 선택한 부수가 나오는데 그것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네이버 한자사건에 선택한 한자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줍니다. 

 

 

중요한 부분은 <자원>입니다. <자원>에서 글자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자세히 설명해줍니다.  

 

 

亠자는 ‘돼지해머리’라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하지만 亠자가 돼지머리와 관계된 것은 아닙니다. 이렇게 부수 중에는 亠처럼 한자의 모양을 구분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있습니다. 이런 한자는 특별한 의미는 없습니다.

 

이렇게 부수를 공부하고 그 부수로 시작하는 한자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고릅니다. 

 

 

서울 경(京)을 선택해보겠습니다.

 

 

그러면 네이버 한자사전에 그 한자를 자세히 설명해줍니다. <뜻풀이>만 보면 이 한자가 어떻게 쓰이는지 잘 이해하기 힘듭니다.

 

 

<관련 단어>와 <관련 고사성어>를 보면 이 한자가 어떻게 쓰이는지 감을 익힐 수 있습니다. 한자를 공부할 때는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뜻풀이>에서 아래로 내리면 이 글자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그림과 함께 설명해줘서 이해가 잘 됩니다. 

 

 

손으로 한 번 써면 더 기억이 잘 됩니다. <획순 보기> 기능을 사용해서 어떻게 한자를 쓰는지 보고 몇 번 따라써보면 기억에 잘 남습니다.

   

2. 단어장 추가하기

네이버 한자사전 공부법에서 중요한 것은 복습입니다. 복습을 할 때 <단어장> 기능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단어장에 추가>를 누르면 여러분의 단어장에 네이버 한자사전에 공부한 한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새 단어장 만들기>를 선택해서 원하는 이름으로 단어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새롭게 만든 단어장을 선택하면 단어장에 한자가 추가됩니다. 

 

사이트 오른쪽을 보면 <단어장>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여러분이  만든 단어장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만든 단어장을 클릭하면 네이버 한자사전 화면에 추가한 한자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단어장으로 복습을 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한자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원하는 부수를 선택하고 하나씩 연결해서 공부합니다. 그리고 공부한 한자를 네이버 한자사전 단어장에 추가합니다. 

 

네이버 한자사전에 한자공부를 할 때는 항상 구체적인 예시를 보고, 그 한자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그림으로 파악합니다. 그리고 손으로 몇 번씩 따라 씁니다. 

 

小자는 ‘작다’나 ‘어리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小자는 작은 파편이 튀는 모습을 그린 것이기 때문에 ‘작다’라는 뜻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小자가 부수로 쓰일 때도 '작은 것' 이라는 뜻이 있지만 돼지머리해처럼 모양자 역할만 할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선택한 부수가 다른 글자를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쉬운 글자부터 하나씩 공부하면 됩니다. 

 

 

관심있는 단어로 공부하기

네이버 한자사전 공부법에 부수 연결 공부법을 설명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관심있는 단어로 공부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우리가 공부를 하거나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여러 한자단어를 듣거나 보게 됩니다. 이렇게 평소에 자주 봤던 한자단어를 검색해서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요즘 코로나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이 겪고 있습니다. '질병'이라는 한자단어가 생각납니다. 이렇게 관심있는 단어를 검색해서 네이버 한자사전으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단어를 검색합니다. 

 

 

그러면 검색결과가 나옵니다. 검색결과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 단어가 어떤 한자로 이루어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그 한자를 클릭하면 앞에서 봤던 것처럼 해당한자에 대해서 자세하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자원>에서 검색한 한자가 어떤 부수로 되어있는지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병 질(疾)은 병들 녁(疒)자와 화살 시(矢)자가 합쳐져서 만든 글자입니다. 이 부수를 복사-붙여넣기 공부하면서 한자를 연결해서 공부한다면 보다 좋은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 한자사전 퀴즈풀기

네이버 한자사전에는 <퀴즈풀기>기능이 있습니다. 단어장에 추가한 한자나 단어로 퀴즈를 만들어줍니다. 단어장을 고르고 <퀴즈풀기>를 선택합니다. 

 

 

<퀴즈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퀴즈가 나옵니다. 

 

 

퀴즈를 풀면서 네이버 한자사전에서 공부했던 한자를 복습하면 좋습니다. 

 

 

네이버한자사전 퀴즈를 풀고 그 결과도 확인할 수 있어서, 잘 암기하지 못한 한자를 복습할 때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단어장에서 암기를 잘 했는지 알려줍니다. 만약 잘 암기가 안 되었다면 빨간색으로 표시한 곳을 클릭해서 <미암기>로 바꿉니다. 

 

 

네이버 한자사전과 같이 공부하기

1. 오마이스쿨 부수강의

오마이스쿨에서 214 부수 강의를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회원가입 후 강의를 신청하면 됩니다. 

 

부수를 자연, 생활, 인간으로 나눠서 설명하고 있어서 보다 쉽게 부수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PDF를 다운받아서 같이 공부하면 됩니다. 

 

 

유튜브로도 강의를 볼 수 있습니다. 

 

2. 한자로드 부수강의

네이버 한자사전은 한자로드에서 제공하는 그림으로 한자를 설명합니다. 한자로드는 유튜브로도 한자를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한자로드 부수강의 채널로 이동합니다. 네이버 한자사전의 내용을 동영상을 잘 설명해주니, 한자공부할 때 참고하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한자사건 공부법을 알아봤습니다. 한자공부는 여러 공부의 기초가 됩니다. 따라서 한자공부를 잘 한다면 여러 과목을 공부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평소 한자공부에 관심이 많아서 이렇게 자세하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을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이번 포스팅이 여러분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정말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포스팅

 

반응형

'IT정보 > 똑똑한 IT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래방 발라드 인기곡 한눈에  (0) 2020.08.22
유튜브 프리미엄 해지  (0) 2020.08.21
태권도 단증조회  (0) 2020.08.20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방법  (0) 2020.08.20
PDF 한글 변환  (0) 2020.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