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똑똑한 IT생활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방법(어플포함)

반응형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오늘은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내집 마련을 위해서 아파트 등을 매매하고자 한다면 시세를 잘 알아야 합니다. 공인중개소에 직접 발품을 팔아서 시세를 파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부동산 매도하려는 사람이 부르는 가격(호가)과 실제 거래되는 금액(실거래가)가 얼마나 차이 나는지 잘 알아야 합니다.


이럴 때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이용하면 됩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통해서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실거래가를 확인하면 아파트 등을 매매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면 아래에서 조회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방법

1. PC에서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하기

정부는 공공데이터 개방과 실거래자료 요청에 대한 국민 요청이 많아지면서 부동산 실거래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부동산 신고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실거래가를 수집하여 국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검색창에서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라고 검색하면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이트가 나옵니다. 이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대상은 매매와 전월세 모두입니다. 주택거래가 신고된 아파트, 연립, 다세대 주택, 단독 주택, 오피스텔, 토지, 상가 등의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연립, 다세대, 다가구, 단독 주택은 2006년 1월이후에 신고된 부동산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피스텔이나 상가는 2007년 6월 29일 이후 신고된 부동산이 조회대상이 됩니다. 


여기에서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하고 싶은 부동산을 선택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아파트 실거래가를 조회해보겠습니다. <아파트>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왼쪽에 기준년도와 주소, 단지를 검색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조회하고 싶은 부동산의 내용을 선택하고 <검색>을 클릭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년동에 거래된 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동 아파트 실거래가를 조회해보겠습니다. 

<검색>버튼을 누르면 아래에 '검색결과'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원하는 단지를 선택합니다. '개포우성3차'를 선택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매매와 전월세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면적과 금액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면적 133.46제곱미터의 아파트가 1월 9일에 22억에 거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를 조회하면 됩니다. 최근에는 27억에 거래된 아파트가 있습니다. 1984년에 건축된 아파트가 27억에 거래되고 있다니 정말 강남 부동산은 대단한 것 같습니다. 


전월세 실거래라를 조회하기 위해서 <전월세>메뉴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국토부 실거래가를 조회하고 네이버 부동산 호가와 비교해보면 좋습니다.

네이버 부동산에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합니다. 


네이버 부동산에서 우성3차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더 최근 매매된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거래가 추세를 알기 위해서는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2. 어플에서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하기

공인중개사를 돌아다니다보면 PC를 사용하기 힘들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어플을 사용해서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를 조회하면 됩니다. 어플 이름은 '실거래가'입니다. 앱스토어에서 '실거래가'를 검색하면 국토교통부에서 만들었는지 확인하고 설치합니다. 


사용방법은 PC와 비슷합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하고 싶은 부동산을 선택하면 됩니다. 어플에서 아파트 실거래라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매매와 전월세 중에 하나는 선택하고 지역을 선택한 뒤에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여러 단지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원하는 단지를 선택합니다. 어플에서는 <개포자이>를 선택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팁

1. 면적와 평 계산하기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를 조회하면 아파트의 면적이 나오는데 단위는 제곱미터입니다. 우리가 아파트 면적을 이야기할 때 주로 평을 말하기 때문에 면적으로 보면 크기가 감이 안 옵니다. 이럴 때는 면적를 평으로 바꿔주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글에서 쉽게 면적과 평을 바꿔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1평은 대략 3.3056제곱미터입니다. 면적에서 3으로 나누면 대략적인 평수를 알 수 있습니다. 

제곱미터에서 원하는 면적을 입력합니다. 개포자이가 134.3제곱미터였으니, 134.3을 입력해보겠습니다. 그러면 <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약 40평입니다. 


2. 엑셀로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결과 다운받기

엑셀로 실거래가를 다운받고 싶으면 <실거래가 자료제공>메뉴를 사용합니다. 


원하는 조건을 입력하고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엑셀이나 CSV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 받을 때 보안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결과를 엑셀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라 조회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정부의 부동산 대책 발표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실거래가 조회방법을 알아두면 아파트 매매할 때 큰 도움이 되니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추천 포스팅


반응형

'IT정보 > 똑똑한 IT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KBS 온에어 무료시청  (0) 2020.07.13
QR코드 스캔하는 방법  (0) 2020.07.13
특수문자 이모티콘(이모지)  (2) 2020.07.10
mbti 성격유형검사  (2) 2020.07.09
구글검색기록 끄기(삭제) 방법  (0) 2020.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