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똑똑한 IT생활

구글 클래스룸 과제 만들기

반응형

구글 클래스룸 과제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구글 클래스룸 과제 포스팅에서는 구글 클래스룸을 사용해서 과제를 제출하고 과제를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구글 클래스룸은 온라인으로 수업을 할 수 있는 교육 플랫폼입니다. 유튜브와 같은 구글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고, 학생들에게 과제를 내고 이를 평가하기도 쉽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클래스룸 과제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클래스룸 과제 만들기

 

[이전 포스팅] 구글 클래스룸에 초대하기

 

구글 클래스룸 사용법 초대하기

구글 클래스룸 사용법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구글 클래스룸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클래스룸을 사용하면 온라인으로 쉽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의 다양한 플랫폼을..

www.itple.co.kr

 

 

 

 

구글 클래스룸 과제 시작하기

구글 클래스룸 공지사항(게시물) 사용법

구글 클래스룸 과제 내기 전에 공지사항(게시물)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학생들에게 수업 관련 동영상을 보여주거나 과제를 낼 때 공지사항(게시물)으로 알려주면 좋습니다. <소식이나 자료 등을 공유해보세요>를 클릭하면 공지사항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클래스룸 과제 공지사항

 

공지사항을 알릴 때 전체 학생에게 알리거나 특정학생에게만 알릴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을 전체로 알릴 때는 <전체 학생>을 선택합니다. 

구글 클래스룸 학생 설정

 

그리고 공지사항을 적습니다. 과제하는 방법 또는 영상을 설명하는 내용 등을 적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를 누르면 공지사항과 관련된 파일, 사진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있는 파일을 사용해도 되고, 컴퓨터에 있는 파일을 직접 업로드해도 됩니다. 그리고 유튜브 동영상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클래스룸 과제 안내하기

 

<YouTube>를 클릭하면 유뷰트 영상을 넣을 수 있습니다. 직접 동영상을 검색해서 넣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의 공유 URL를 알고 있는 경우, URL 주소를 복사-붙여넣기해서 넣을 수도 있습니다. 거꾸로 수업이나 온라인 수업에서 영상을 공유할 때 이 방법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영상을 찾고 <추가>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공지사항, 영상, 사진 등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만든 공지사항을 바로 알릴 수 있고, 정해진 시간을 예약해서 알릴 수 있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곳을 클릭하면 알림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선택하면 바로 알리는 것이고, <예약>을 선택하면 시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 게시물 : 바로 알리기
  • 예약 : 시간을 정하기

 

예약을 선택한 경우

 

아래와 같이 공지사항을 만들었습니다. 혹시 수정할 곳이 있으면 <수정>을 클릭해서 고치면 됩니다. 

 

 

 

 

 

 

학생 계정으로 들어오면 공지사항이 구글 클래스룸에 보입니다. 학생은 아래와 같이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에서 궁금한 점 등을 댓글로 남기면 교사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답변을 하려면 빨간색으로 표시한 곳을 클릭하면 됩니다.

구글 클래스룸 답변하기

 

거꾸로 수업과 온라인 강의에서 공지사항(게시물) 기능 사용하기 

 

구글 클래스룸 과제 만들기

이제 과제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수업> 메뉴를 클릭하면 과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양한 과제 형식이 나옵니다. 가장 기본적인 <과제>를 선택해서 만들어 보겠습니다. 

구글 클래스룸 과제 선택하기

 

과제 설명하기

아래와 같이 과제 제목과 안내사항을 적습니다. 그리고 공지사항처럼 여러 가지 자료를 같이 추가할 수 있습니다. 과제를 할 때 도움이 될 만한 자료를 추가해주면 좋습니다. 

구글 클래스룸 과제 설명하기

 

과제 다양한 옵션 설정하기

과제를 만들기 화면에서 오른쪽을 보면 여러 가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어떤 학생에게 과제를 내고, 점수는 얼마고, 과제 날짜와 주제, 기준표를 정할 수 있습니다. 

 

우선 과제 기한을 정해보겠습니다. <기한>을 선택하면 날짜와 시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클래스룸 과제 기한 정하기

 

그리고 주제를 정할 수 있습니다. 주제에는 과목명이나 단원명, 학습주제 등을 적으면 좋습니다.

주제 정하기

 

기준표 만들기

그리고 과제를 어떻게 평가할지 기준표를 만듭니다. <기준표>를 클릭하면 과제 채점 기준을 정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준표를 만들 수 있고, 예전에 만들었던 기준표나 스프레드시트라는 인터넷 엑셀 프로그램에서 만든 기준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클래스룸 과제 기준표 만들기

 

구글 클래스룸 과제의 새로운 기준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기준 제목에는 평가 항목을 적고, 기준 설명에는 평가 기준을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그리고 점수를 적습니다. 점수 아래에 등급 제목과 설명이 있는데 이것은 잘함, 보통, 노력요함 처럼 평가 단계를 나누는 것을 말합니다. 단순히 점수만으로 평가한다면 등급을 적지 않아도 됩니다. 

 

 

수행평가의 경우 등급을 나눠야 하는 경우가 있어서 등급을 나눠서 점수를 정하는 방법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이런 식으로 점수와 등급, 설명을 적습니다. 그리고 빨간색으로 표시한 플러스 표시를 누르면 다른 등급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클래스 과제 등급 추가하기

 

아래와 같이 등급마다 점수를 나누는 것입니다. 

 

그리고 등급을 지울 때는 빨간색으로 표시한 점 3개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고 등급삭제를 누르면 됩니다. 

 

이와 같은 방법을 기준을 추가하면 됩니다. <기준 추가>하기를 누르면 새로운 기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 구글 클래스룸 과제 만들기 꿀팁을 알아보겠습니다. 만들었던 기준을 복사해서 사용하면 보다 빠르게 기준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준의 오른쪽 위에 보면 아이콘이 있는데 여기를 클릭하고 <기준 복사>를 선택하면 아래에 기준이 하나 더 생깁니다. 점 3개 아이콘 클릭하면 여러 가지 옵션이 있으니 잘 활용하기 바랍니다. 

 

이런 방법으로 기준표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 평가항목은 점수만 넣어보겠습니다. 

 

다 만들었다면 오른쪽 위의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구글 클래스룸 과제 기준표 만들기

 

그리고 <과제 만들기>를 클릭하면 구글 클래스룸 과제 만들기가 다 된 것입니다. 

 

학생 아이디로 들어가보니 새로운 과제가 올라왔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메시지를 클릭해보겠습니다. 

 

그러면 과제와 평가기준이 나옵니다.

구글 클래스룸 과제 평가기준

추가 내용

평가를 할 때 점수없이 5단계 또는 3단계로 평가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점수 사용>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기준제목과 등급제목만 넣으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클래스룸 과제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구글 클래스의 다양한 과제 형식이 있는데 가장 기본적인 과제를 만들었습니다. 이 방법도 잘 익혀도 온라인 수업을 원할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학생들이 어떻게 과제를 제출하고, 제출한 과제를 평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포스팅] 구글 클래스룸 과제 제출하기

 

구글 클래스룸 과제 제출하기

구글 클래스룸 과제 제출하는 방법 이전 포스팅에서 구글 클래스룸 과제를 만드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교사가 만든 과제를 학생이 어떻게 제출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클래스룸 관련한 포..

www.itple.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