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똑똑한 IT생활

구글 캘린더 사용법으로 일정관리 달인되기

반응형

구글 캘린더 사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캘린더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회생활이나 업무에서 일정관리는 필수입니다. 구글 캘린더는 일정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는 매우 훌륭한 프로그램입니다. 애플의 아이폰, 구글의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을 가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고, PC도 쉽게 일정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알림 기능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일정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또한 여러 사람들과 일정을 공유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을 일정관리의 달인으로 만들어 줄 구글 캘린더 사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구글 캘린더 사용법1


구글 캘린더의 장점

  • PC든 스마트폰든 언제든지 일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일정의 종류에 따라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일정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초대장 보내기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캘린더 이해하기

구글 캘린더는 웹 기반의 프로그램이지만 스마트폰 앱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캘린더는 사용하려면 구글 아이디만 있으면 됩니다. 그러면 PC나 스마트폰에서 손쉽게 일정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작성한 일정은 동기화가 됩니다. 따라서 PC에서 작성한 일정은 스마트폰에서 확인할 수 있고, 스마트폰에서 작성한 일정은 PC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캘린더는 잘 활용하면 눈치 빠른 비서를 둔 것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캘린더 사용법 쉽게 따라하기

1. 구글 캘린더 실행하기

먼저 PC에서 구글 캘린더를 사용해보겠습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인터넷에서 구글 캘린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캘린더 사용법 크롬 브라우저

크롬 브라우저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더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구글 계정으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캘린더>를 선택합니다. 


혹시 구글 캘린더가 보이지 않는다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서 <Apps Marketplace 더보기>를 클릭하고 <캘린더>를 찾아서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구글 캘린더가 실행됩니다. 



2. 구글 캘린더 사용법 일정 만들기

왼쪽 아래를 보면 <내 캘린더>가 보입니다. 구글 캘린더의 특징인데 일정을 캘린더 종류에 따라서 나눠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잇플의 구글 캘린더에는 ITPLE잇플 / 생일 / 알림 / Tasks의 일정이 있습니다. 내 구글 캘린더에 이런 여러 캘린더 종류가 들어있는 것압니다. 그리고 색깔로 구별되어 있어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캘린더를 새로 추가할 수 있고, 캘린더의 이름도 바꿀 수 있습니다. 


구글 캘린더 사용법에서 일정 관리를 잘하는 방법 중 하나는 캘린더 별로 일정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만약 친구들과 약속을 관리한다면 <약속>캘린더를 만들어서 관리하고 업무와 관련된 일정이 있으면 <일정>캘린더를 만들어서 관리하는 것입니다.


구글 캘린더 사용법 - 캘린더별로 일정을 관리합니다.


그러면 새로운 캘린더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고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구글 캘린더 사용법 설정하기


왼쪽 메뉴에서 <캘린더 추가>-<새 킬린더 만들기>를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캘린더 이름과 간단한 설명을 적고 <캘린더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구글 캘린더 사용법 포스팅에서는 <약속>이라는 캘린더를 만들었습니다. 


<뒤로 가기>를 클릭하면 내 캘린더에 <약속> 캘린더가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캘린더의 특징은 캘린더를 색깔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눈에 잘 띄는 색깔로 정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옵션> 버튼을 클릭하면 원하는 색깔로 바꿀 수 있습니다. 


만약 마음에 드는 색깔이 없다면 <플러스> 아이콘을 선택해서 색깔을 고릅니다. 


3. 구글 캘린더 사용법 일정 만들기

이제 일정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일정은 원하는 날짜를 마우스를 클릭해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5월 20일 저녁 7시에 친구와 약속이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달력에서 5월 20일은 클릭합니다. 

구글 캘린더 사용법 일정 만들기


그러면 아래와 같이 일정 입력창이 뜹니다. 여기서 일정에 대한 설명을 씁니다. 


일정의 시간을 입력합니다. <시간 추가>를 클릭하고 시간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캘린더를 정합니다. 이 일정은 약속과 관련된 일정이므로 <약속> 캘린더를 선택합니다.

설정을 다 하면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달력에 일정이 표시가 됩니다. 


여기서 구글 캘린더 사용법 한 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제목에 시간을 입력하면 일정에 시간이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5월 27일에 가족과 약속이 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일정 제목을 <오후 7시 가족과 약속>이라고 입력하면 시간을 따로 정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4. 구글 캘린더 일정 수정 / 삭제하기

구글 캘린더 사용법에서 일정을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방법도 매우 쉽습니다. 달력에서 일정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 <일정 수정> 아이콘을 클릭하면 일정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캘린더 사용법 수정/삭제


일정을 삭제하고 싶을 때는 <일정 삭제>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5. 구글 캘린더 사용법 일/주/월로 달력보기

구글 캘린더를 일/주/월별로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위에서 일, 주, 월을 선택하면 됩니다. 아니면 단축키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D(일 : Day), W(주 : Week), M(월 : Month)키를 눌러서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캘린더 사용법을 알아봤습니다. 다음 포스팅부터 구글 캘린더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구글 캘린더로 스마트하게 일정관리를 하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