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똑똑한 IT생활

구글행아웃 사용법

반응형

구글행아웃 사용법 시작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행아웃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서비스에는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구글문서, 구글캘린더 등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이 바로 그것이죠. 구글행아웃도 정말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화상통화부터 음성전화, 메시지, 채팅까지 가능한 통신플랫폼입니다. 앞으로 화상회의나 온라인 수업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구글행아웃 사용법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구글행아웃 사용법1

구글행아웃 사용법 시작하기

1. 구글행아웃 실행하기

구글행아웃은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구글 계정만 있으면 인터넷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행아웃 사용법에서 알아야 점은 PC와 스마트폰에서 사용방법이 조금 다르다는 것입니다. PC의 경우 화상통화를 하기 위해서는 카메라와 마이크가 필요합니다. 노트북에 카메라와 마이크 기능이 있다면 인터넷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구글행아웃 앱을 다운받아서 설치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에서 구글행아웃을 사용할 때 스마트폰의 카메라와 마이크를 사용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PC에 카메라나 마이크가 없다면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PC에서 사용해보겠습니다. 구글행아웃 사용법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의 여러 서비스는 크롬 브라우저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가 없다면 설치해서 사용합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Google 앱>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구글에서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를 볼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내려서 <행아웃>을 찾아서 클릭합니다. 그러면 행아웃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어서 화상회의 등을 할 때 매우 편리합니다.


처음 시작하면 구글행아웃을 소개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내거나 그룹 대화를 할 수 있고, 음성 및 화상 통화도 가능합니다. 또한 한 기기에서 다른 기기로 채팅을 동기화하여 어디에 있던 대화를 이어서 할 수 있습니다. 

구글행아웃 사용법2

구글행아웃 사용법2

구글행아웃 사용법3


2. 구글행아웃 사용법 화상통화하기

구글행아웃으로 화상통화를 해보겠습니다. 앞으로 재택근무나 온라인 수업으로 화상 통화 및 회의를 해야 할 경우가 많아질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초대해서 화상 통화를 해보겠습니다.


웹에서 마이크와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도록 권한을 요청합니다. <허용>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사용자를 초대하라는 창이 뜹니다. 여기에 이름이나 이메일을 직접 입력해서 초대할 수 있지만 시간이 걸립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구글행아웃 링크를 복사해서 문자나 SNS를 통해서 공유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은 PC나 스마트폰에서 링크를 클릭하면 화상 통화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때 참석자도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공유할 링크 복사>를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구글행아웃 링크를 붙여넣기해서 공유합니다. 


https://hangouts.google.com~


다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링크를 클릭해보겠습니다. 


그러면 구글행아웃 화상 통화에 참가가 됩니다. 참 쉽죠? 상대방이 카메라가 있다면 그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행아웃 사용법에서 화상 통화를 만들었던 계정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1명이 참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가한 사람이 카메라 기능이 없어서 화면을 볼 수 없습니다. 


참가한 사람도 다른 사람을 초대할 수 있습니다. <초대하기> 아이콘을 클릭해서 이름 또는 이메일이나 링크로 다른 사람을 초대합니다. 


총 3명이 구글행아웃 사용법 화상 회의에 참가했습니다. 


3. 구글행아웃 사용법 마이크와 카메라 사용하기

구글행아웃에서 마이크와 카메라 기능을 끄고 켤 수 있습니다. 화면 아래에 있는 아이콘을 사용하면 됩니다. 


화면 오른쪽 아래를 보면 참가한 사람를 볼 수 있는데 카메라와 마이크 기능을 사용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일부 환경에서 소리가 마이크로 다시 들어가 하울링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마이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말을 하면 소리가 겹치게 되므로 순서를 정해서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순서를 정할 때 채팅 기능을 사용해도 됩니다.

4. 구글행아웃 사용법 카메라 크게 보기

화면 오른쪽 아래를 보면 참가한 사람이 보이는데 클릭하면 행아웃 화면 가운데에서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할 때 선생님 화면을 크게 보고 싶다면 이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5. 구글행아웃 사용법 채팅하기

메시지를 보내서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가 없거나 소리가 잘 안 나오는 경우 채팅기능을 사용합니다. <메시지> 아이콘을 클릭해서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내용을 쓰고 <메시지 보내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메시지를 보낸 사용자의 아이디와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표시>를 클릭하면 지금까지 채팅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닫으려면 <메시지 숨기기>를 클릭합니다


6. 구글행아웃 사용법 설정하기

행아웃에서 여러 가지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영상 / 마이크 / 스피커 / 영상 보내는 대역폭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화면이 끊기는 경우 대역폭을 낮춥니다. 


7. 종료하기

화상 통화가 끝나면 <종료> 버튼이나 행아웃 창 닫기(X)를 클릭하면 화상 통화가 끝납니다. 


오른쪽 아래에서 누가 나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는 행아웃 어플을 따로 설치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에서 화상 통화하는 방법은 PC에서 하는 것과 같습니다. 링크를 보내고 카메라와 마이크 기능을 사용해서 구글 행아웃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행아웃 사용법을 알아봤습니다. 구글행아웃은 PC에서 따로 설치할 필요없고 구글 계정만 있으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스마트폰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상회의가 필요하다면 구글행아웃을 사용해보면 어떨까요?


관련 포스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