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오피스 데이터 쉽게 입력하는 방법을 배워요

구글오피스 중 구글스프레드시트 작업을 하다보면 여러 파일을 읽어서 작업을 합니다. 하지만 직접 여러 가지 데이터를 입력해야 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원 급여대장이나 판매물품을 정리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데이터를 쉽게 입력하는 방법을 알면 빠른 시간 안에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오피스의 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 데이터를 쉽게 입력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구글오피스[구글스프레드시트] 데이터 쉽게 입력하기

 

빈 셀에 입력하기

구글오피스[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 효율적으로 빈 셀에 데이터를 입력하려면 다음 셀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보통 빈 셀을 입력한 다음에 <Enter>키를 누르면 아래쪽 셀로 이동합니다. 

구글오피스[구글스프레드시트] <Enter>키로 이동하기

 

하지만 값을 입력하고 위-아래, 왼쪽-오른쪽 등 다른 방향으로 움직여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마우스로 셀을 직접 클릭하는 것보다는 키보드를 이용해서 움직이는 것이 편리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키는 화살표키입니다. 화살표키 하나만 잘 써도 다른 셀로 움직이는데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 키보드 화살표키를 누르면 화살표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 <Shift>+<Enter>키를 누르면 바로 위쪽 셀로 움직입니다.
  • <Tab>키를 누르면 오른쪽 셀로 움직입니다.
  • <Shift>+<Tab>키를 누르면 왼쪽 셀로 움직입니다.
<Shift>키를 누르면 반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Tab>키로 특정 범위 내에서 입력하기

구글오피스[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 작업할 때 여러 표 안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화살표키를 사용해서 셀을 움직이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값을 입력할 범위를 미리 블록 설정하고 <Tab>키를 눌러가면서 값을 입력하면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값을 다 입력한 다음에 다시 첫 번째 열로 가야하는 경우가 있는데 화살표키를 사용하는 것보다 <Tab>키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편리합니다. 

<Tab>키를 사용해서 편리하게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먼저 데이터를 입력할 범위(블록)을 정합니다. 

구글오피스[구글스프레드시트] 범위 정하기

 

데이터를 입력하고 <Tab>키를 누르면 오른쪽 셀로 움직입니다. 표의 맨 오른쪽 셀에서 <Tab>키를 다시 누르면 다음 행 맨 처음 셀로 움직입니다. 그러면 힘들게 화살표키를 누르지 않아도 데이터를 빠르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정말 편리한 기능이니 반드시 익혀서 사용하길 바랍니다.

구글오피스[구글스프레드시트] <Tab>키 누르기

 

<Ctrl>+<Enter>키로 같은 데이터 쉽게 입력하기

구글오피스[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 데이터를 입력하다보면 같은 값을 여러 셀에 입력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Ctrl>키와 <C>,<V>키로 복사-붙여넣기를 해도 좋지만 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Ctrl>과 <Enter>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먼저 같은 입력합니다. 

구글오피스[구글스프레드시트] 값 입력하기

 

그리고 같은 값을 입력할 범위를 드래그합니다. 

구글오피스[구글스프레드시트] 드래그하기

 

그리고 <Ctrl>+<Enter>키를 누르면 같은 값이 입력됩니다. 그러면 값은 같이 입력됩니다. 실무에서 많이 쓰는 기능이니 꼭 기억하길 바랍니다. 

< Ctrl>+<Enter>키 누르기

 

이번 구글오피스[구글스프레드시트] 포스팅에서는 데이터를 쉽게 입력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그 외의 여러 방법이 있지만 핵심만 배워서 빠르게 잘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축키를 사용하면 아주 빠르고 편리하게 엑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배웠던 내용을 꼭 기억해서 여러분의 귀중한 시간을 아끼면 좋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