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똑똑한 IT생활

구글설문지로 업무효율 높이기

반응형

구글설문지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설문지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러 가지 업무를 하다보면 설문조사를 하거나 신청서를 받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구글설문지를 사용하면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직도 e메일을 사용하거나 종이 출력물을 직접 출력해서 일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앞으로는 구글설문지를 사용해서 여러분의 귀중한 시간을 아끼기 바랍니다.

구글설문지로 업무효율 높이기

 

 

 

 

구글설문지 사용법

구글설문지 검색하기

구글설문지는 구글 폼이라고도 하며 구글계정을 사용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구글이 제공하는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구글설문지를 만드는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구글설문지와 같은 구글의 여러 서비스는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그리고 구글설문지라고 검색합니다. 그러면 설문지를 만들 수 있는 사이트가 나옵니다. 

로그인
구글 설문지 사이트 검색하기

 

사이트에 들어가서 <Google 설문지로 이동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설문지를 만들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구글 설문지로 이동하기

 

구글설문지 만들기 바로가기

 

Google 설문지 - 설문지를 작성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무료입니다.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Google 서비스를 설문지로 이동하려면 로그인하세요.

accounts.google.com

 

구글설문지 만들기

자기가 직접 설문지를 만들 수 있고 여러 양식에서 원하는 것을 골라서 수정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설문지를 직접 만들어 보겠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곳을 클릭해서 새 양식을 만들겠습니다. 

구글설문지 새로 만들기

 

구글설문지 제목 정하기

먼저 제목을 정합니다. 사람들이 어떤 주제로 설문조사를 하는지 잘 알 수 있도록 쉽고 간단하게 제목을 정합니다. 그리고 <설문지 설명>에 설문조사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기간, 설문조사대상, 주의사항 등을 설명해주면 좋습니다.  

 

설문내용과 유형 정하기

이제 설문내용과 유형을 정해서 설문지를 만들면 됩니다. <질문>에 물어보고 싶을 것을 적고 빨간색으로 표시한 곳을 눌러서 설문 유형을 정합니다. 이름과 같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것은 단답형이나 장문형을 고릅니다. 

 

반드시 입력해야 하는 것은 필수 선택하기

설문조사를 할 때 반드시 입력해야 하는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처럼 필수를 선택하면 됩니다. 필수로 선택한 항목에 대답을 하지 않으면 설문조사 결과를 제출할 수 없습니다. 필수로 선택한 항목은 질문 내용 옆에 빨간색 별표 표시가 붙습니다. 

필수 항목

 

새로운 질문을 만들어 할 때는 <질문 추가> 선택하기

설문조사를 할 때 여러 가지 내용을 물어봐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새로운 질문을 만들어야 할 때는 오른쪽에 보이는 <질문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새로운 질문을 추가로 만들 수 있습니다. 

구글설문지 추가하기

 

학년을 묻는 객관식 유형으로 질문내용을 만들어봤습니다. 객관식 유형의 보기를 여러 개 만들 때는 <엔터키>를 누르거나 <옵션 추가>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보기를 여러 개 만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보기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는 것이 편리해서 엔터키를 많이 사용합니다. 

보기를 넣을 때 순서가 잘못되어서 바꿔여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보기를 지워서 새롭게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보기의 순서를 바꿀 때는 빨간색으로 표시한 아이콘을 클릭한 채로 드래그해서 옮기면 됩니다. 

 

복사기능과 삭제기능

설문지를 만들 때 비슷한 내용을 질문하거나 보기가 비슷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만들었던 설문항목을 복사해서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질문내용에 아래에 복사 버튼을 클릭하면 복사가 됩니다. 그리고 내용을 바꾸거나 보기를 수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질문내용을 지워야 할 경우는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설문지 복사와 삭제기능

 

구글 설문지 보내기

구글 설문지를 다 만들면 이제 다른 사람이 설문할 수 있도록 설문지를 보내줘야 합니다. 메일로 설문지를 보낼 수 있고, 구글 설문지의 링크 주소를 알려줄 수도 있습니다. 여러 명에게 설문을 받아야 하는 경우 링크 주소를 알려주는 방법이 편리합니다. 링크 주소를 복사해서 알려주기만 하면 됩니다. 

 

구글 설문지 사이트 오른쪽 위를 보면 아래와 같은 <보내기>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링크 아이콘을 선택하면 구글 설문지의 링크 주소가 나옵니다. 이 링크 주소를 줄이고 싶으면 URL 단축을 체크합니다. 그리고 주소를 복사합니다. 이렇게 복사한 주소를 문자 메시지로 보내거나 SNS에 올리면 됩니다. 

 

 

링크 주소를 받은 사람은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할 필요 없이 인터넷에서 설문조사를 하면 됩니다. 설문지 질문내용대로 답변을 하고 제출을 하면 됩니다. 

 

설문결과 확인하기

그리고 이렇게 설문조사 한 결과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만들었던 구글 설문지를 클릭하고 응답을 선택하면 응답 결과를 그래프 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로 확인하기

설문결과를 엑셀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라는 인터넷 엑셀 프로그램이 있는데 설문조사를 결과를 이 프로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 역시 구글에서 만든 것으로 구글 계정이 있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프레드시트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새 스프레드시트 만들기>를 선택하고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 보면 타임스탬프가 있습니다. 이것은 설문조사를 제출한 시간을 말합니다. 타임스태프를 보면 언제 제출했는지 쉽게 알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그리고 구글스프레드시트를 엑셀 파일로 다운 받아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다운로드>-<Microsoft Excel>를 순서대로 클릭하면 엑셀 파일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설문지 결과 엑셀로 다운 받기

 

이번 포스팅에서 구글 설문지를 사용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다른 포스팅에서는 구글 설문지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관련 포스팅

</center >
반응형

'IT정보 > 똑똑한 IT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두랑 클래스 개설 방법  (0) 2020.04.12
로지텍웹캠 사용법  (0) 2020.04.11
EBS 라이브 특강 이용방법  (0) 2020.04.08
e학습터 강좌개설 방법  (0) 2020.04.08
e학습터 사용방법 알아보기  (0) 2020.0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