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똑똑한 IT생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반응형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읽으시면 어렵지않게 인터넷으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거래를 하거나 핸드폰개통할 때처럼 가족관계를 증명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합니다. 관공서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가기 힘들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인터넷으로 이용해서 쉽게 발급받으면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할 때는 대법원 사이트 이용하기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를 이용하면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으로 발급받으면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받을 때 관공서에 직접 방문해서 발급받으면 1000원, 무인증명서발급기를 사용하면 500원의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굳이 시간을 내서 관공서를 가고 수수료를 낼 필요가 있을까요? 앞으로는 이 포스팅을 보고 인터넷을 사용해서 쉽게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길 바랍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하기

1. 사이트 검색하기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위해서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이때 본인인증을 위해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검색창에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검색하고 아래의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은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등 다양한 증명서을 발급받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1



2. 필수프로그램 설치하기

사이트에 들어가면 공인인증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다는 메시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당황하지 말고 차근차가느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됩니다. <통합설치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설치하거나 첨부파일을 수동설치하면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2


3. 가족관계증명서 발급하기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여러 가지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선택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3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4

테스트 증명서가 정상적으로 출력되는지 확인하는 메뉴가 나옵니다. 테스트 증명서를 출력하고 싶으면 <테스트 증명서 출력>을 클릭하고 그렇지 않으면 <건너 뛰기>를 클릭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5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6


4. 신청인 정보 입력하기

프린터가 잘 연결되었는지 확인하면 신청인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때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없는 분은 은행 등을 이용해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7


약관에 동의하고 <조회>를 선택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8

그리고 여러분이 갖고 있는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9

본인 확인을 위해서 추가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아버지, 어버지 성함 또는 배우자나 자년 성명, 등록기준지 중에서 원하는 것을 골라서 입력하고 <조회>를 선택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10


이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는 대상자의 인적사항을 입력합니다. 본인관의 관계를 입력하고 주민번호 뒷자리 공개여부를 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신청사유를 선택하고 <발급신청>을 클릭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11

그리고 프린트를 선택해서 <출력>을 선택하면 연결된 프린트로 가족관계증명서가 나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11

평소에 컴퓨터를 잘 이용하지 않으면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이 어려울 거라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인터넷으로 쉽게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보고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