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코딩 자신을 소개하는 프로그램

엔트리코딩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이번 엔트리코딩 포스팅에서는 자신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엔트리로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여러가지 코딩 규칙을 배우면서 작품을 만들겠습니다. 엔트리코딩으로 자신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기본적인 규칙과 사용방법도 함께 배우겠습니다.

 

엔트리코딩 자신을 소개하기 

엔트리봇이 말을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그림 2-43처럼 명령어를 <블록 꾸러미>에 드래그 (마우스 버튼을 누른 채로 움직이는 것)하여 옮기면 삭제가 됩니다.

<그림 2-43> 엔트리코딩 코드 지우기

 

또는 <블록 조립소> 오른쪽 아래에 있는 휴지통으로 옮겨도 지워집니다. 또는 키를 눌러서 지울 수도 있습니다. ‘딜리트(Delete)’는 ‘지운다’는 뜻입니다.

<그림 2-44> 휴지통에 지우기

 

그림 2-45와 같이 코딩을 하고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볼까요? <말하기> 블록 명령어는 빨간색이니 <생김새> 블록 꾸러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림 2-45> <말하기> 명령어

 

<그림 2-46> ‘안녕!’이라고 말하기

 

이름도 말하고 싶습니다. <말하기> 블록을 하나 더 연결합니다.

<그림 2-47> <말하기> 블록 하나 더 연결

 

여기서 엔트리코딩을 할 때 규칙을 하나 배워봅시다.

엔트리코딩 규칙 1

이 규칙에 따라서 노란색 칸에 아래와 같이 문장을 쓸 수 있습니다. ‘내 이름은 엔트리봇이야.’라고 씁니다.

<그림 2-48> 노란색 칸에 글쓰기
<그림 2-49> ‘내 이름은 엔트리봇이야’라고 말하기

 

그런데 엔트리봇이 ‘안녕!’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컴퓨터는 너무 빨리 일을 하기 때문입니다. ‘안녕’이라고 말하자마자 바로 ‘내 이름은 엔트리봇이야’라고 말하니까 ‘안녕’은 말하지 않은 것처럼 보입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될까요? <기다리기> 명령어를 사용하면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다리기 블록 사용하기

<그림 2-50> <기다리기> 명령어 가져 오기

 

그림 2-51과 같이 <2초 기다리기> 명령어를 <말하기> 블록 사이에 끼워 연결합니다. <2초 기다리기> 명령어는 파란색입니다. <흐름> 블록 꾸러미에서 찾을 수 있겠죠?

<그림 2-51> <2초 기다리기> 명령어 끼워 넣기

 

가끔씩 그림 2-52처럼 코딩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코딩을 하면 어떻게 될까요? 엔트리는 연결된 명령어를 위에서 아래로 하나씩 실행합니다. 그래서 ‘안녕’이라고만 말을 합니다. 그 아래 연결된 명령어가 없기 때문이죠.

<그림 2-52> 많이 하는 실수

 

그리고 <도움말> 기능을 잘 사용하면 코딩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림 2-53> <도움말>

 

<도움말>을 클릭하고 자세히 알고 싶은 명령어 블록을 클릭하면 그림 2-54와 같이 그 명령어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그림 2-54> <도움말> 기능 사용

 

이 명령어를 다른 말로 ‘코드’라고도 합니다. 이 명령어(코드)를 똑같이 복사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사하기와 붙여넣기> 기능을 사용하면 코딩을 더욱 빠르고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복사하고 싶은 명령어에 마우스를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여러 가지 메뉴가 나옵니다. <코드 복사 & 붙여넣기>를 클릭하면 똑같은 명령어가 하나 더 생깁니다.


엔트리코딩 규칙을 하나 더 배워보겠습니다.

엔트리코딩 규칙 2
<그림 2-55>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그 복사한 명령어를 아래에 붙여서 그림 2-56과 같이 코딩을 합니다. 그러면 <기다리기> 명령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림 2-56> 코드를 복사해서 사용하기

 

도움말 기능을 이용해서 이 블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그림 2-57> 블록 명령어 알아보기

 

프로그램 저장하기

그럼 자신의 이름을 말하는 프로그램을 한 번 저장해 볼까요? 우선 <메뉴 창> 왼쪽 위에 그림 2-58과 같이 작품의 제목을 씁니다.

<그림 2-58> 제목 쓰기

 

엔트리 오른쪽 위를 보면 그림 2-59와 같은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 아이콘은 디스켓을 나타냅니다. 실제 모습은 그림 2-60과 같습니다. 과거에는 이 디스켓에 컴퓨터에서 만든 여러 가지 내용을 저장했지만, 이제는 잘 쓰지 않습니다.

<그림 2-59> 디스켓 아이콘
<그림 2-60> 디스켓 실제 모습

 

디스켓 아이콘은 ‘지금까지 만든 것을 저장한다’는 뜻입니다. 이 디스켓 아이콘을 누르면 그림 2-61과 같이 <저장하기> 메뉴가 나옵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지금까지 만든 작품을 인터넷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림 2-61> 저장하기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이 디스켓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금까지 만든 것이 저장됩니다.

 

처음 화면으로 돌아가서 <마이 페이지> 클릭하면 자신이 만든 작품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림 2-62> 마이페이지

 

자신이 만든 작품을 클릭하면 그림 2-63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코드보기>를 클릭하면 내가 코딩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코딩한 것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그림 2-63> 코드보기

 

그리고 그림 2-64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코드보기>를 클릭하면 코딩한 것을 볼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대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그림 2-64> 코드보기

댓글 (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