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서 프로그램/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스프레드시트사용법 화면적응하기

반응형

구글스프레드시트사용법 화면적응하기

구글스프레드시트 화면구성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잘 아는 것은 구글스프레드사용법의 기초입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는 크게 기능 영역데이터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런 영역들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효율적으로 엑셀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뉴가 구글스프레드시트 위의 메뉴입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 화면적응

 

구글스프레드시트사용법 리본메뉴

 

구글스프레드시트에 들어가면 위에 여러 가지 메뉴가 보입니다. 엑셀에서는 이것을 리본 메뉴라고 합니다. 앞으로 이 메뉴를 많이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리본 메뉴는 엑셀에게 명령을 내리는 가장 기본적인 도구이기 때문에 리본 메뉴의 특성을 잘 알아두어야 엑셀 작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사용법 제목바꾸기
원하는 제목으로 바꾸기

 

구글스프레드시트는 셀이 핵심

아래 그림은 데이터 영역입니다. 이라고 부르는 칸에 여러 가지 값을 넣고 구글스프레드시트의 다양한 함수를 이용해서 작업을 하게 됩니다. 

셀(Cell)은 모든 생물의 기본단위입니다. 다른 말로는 세포라고 합니다. 셀이 생물의 기본구성요소인 것처럼 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도 셀이 기본 단위입니다. 이런 셀들이 여러 개 모여서 구글스프레드시트가 됩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면 수많은 사각형이 줄을 맞춰서 놓여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사각형이 모두 셀입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는 셀에서 시작해서 셀로 끝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셀은 중요합니다. 

 

셀에 어떤 값을 넣어보겠습니다. 값을 넣고 싶어하는 셀을 클릭하고 키보드로 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사용법 셀에 값 입력

 

아니면 빨간색으로 표시한 수식입력줄을 클릭하고 값을 입력해도 됩니다. 

수식입력줄

 

셀에 문자가 아닌 숫자를 입력해볼까요? 셀을 클릭하면 숫자를 입력하면 원래 있었던 값이 지워지고 숫자가 입력됩니다. 자세히 보면 숫자는 오른쪽에 맞춰서 정렬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는 문자와 숫자를 다르게 처리합니다. 그래서 입력된 값이 문자인지, 숫자인지 잘 구분해야 합니다.

숫자입력-오른쪽 정렬

 

셀의 주소를 만들어주는 열과 행

구글스프레드시트사용법에서 셀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입니다. 셀 위쪽와 왼쪽을 보면 알파벳과 숫자가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알파벳과 숫자가 바로 열과 행입니다. 가로로 나열된 알파벳은 열을 나타냅니다. 세로로 나열된 숫자는 행을 나타냅니다. 열 문자와 행 번호는 수많은 셀을 구분해주고 셀 주소를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셀의 주소-열과 행

 

아래 그림에서 클릭한 셀 주소는 어떻게 될까요? B열과 3행이 만나는 B3가 바로 셀 주소입니다. 수많은 셀들이 모두 이런 식으로 고유한 주소를 가지고 가지런하게 배열되어 있습니다. 셀 주소 덕분에 많은 데이터를 원하는 대로 가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사용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셀과 셀 주소의 의미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반응형